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나는 왠지 대박날 것만 같아! (20년차 드라마 PD가 알려주는 하이퍼 리얼 현장중심 드라마 작법 노하우!)
저자 : 손정현
출판사 : 이은북
출판년 : 2019
정가 : 14800, ISBN : 9791196475253
책소개
[키스 먼저 할까요?] 손정현 PD가 직접 옆에서 얘기하듯 알려주는
현장중심 실전 드라마 작법서
박지은 작가의 [별에서 온 그대]는 중국에 ‘치맥’을 전파하고 국가 주석인 시진핑이 공식 석상에서 언급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김은숙 작가의 [태양의 후예]는 중국과 한국에 군인 열풍을 일으킬 정도로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얻었다. 김은희 작가의 [시그널]은 한국은 물론, 리메이크되어 일본에서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수많은 방속국에서 매해 수십 편의 드라마가 쏟아지는데 위에서 언급한 드라마처럼 우리 마음속에 남는 ‘대박’ ‘인생’ 드라마는 단 몇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 소위 ‘대박’ 드라마는 어떤 스토리텔링의 차이가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쓸 수 있을까? 또, 왜 어떤 드라마는 한 회만 봐도 가슴이 떨리는데, 어떤 드라마는 잘근잘근 씹어도 분이 풀리지 않을 정도로 재미가 없을까?
SBS 드라마 [사랑에 미치다], [그래 그런거야], [조강지처클럽], [보스를 지켜라], [키스 먼저 할까요?] 등을 연출하며 20년 넘게 현장에서 뛰고 있는 드라마 PD인 저자는 ‘대박’ 드라마가 되기 위해서는 대박 ‘드라마 대본’이 나와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현장에서 직접 다양한 드라마를 연출하며, 드라마 작가에도 과감히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신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 드라마 작법을 재미있게 소개한 책이다.
목차
머릿말추천사프롤로그 : 드라마는 인간학이자 인생학이다1장 처음 #scene 1 알고 보면 쓸데없는 질문들: 드라마 작가 입문 시 머릿속에 떠오르는 온갖 궁금증#scene 2 글쓰기의 공포를 없애는 4가지 처방: 쫄지 않고 글쓰기 근육 키우기#scene 3 드라마는 콘셉트다: 손PD의 흑역사로 배우는 안되는 드라마의 콘셉트#scene 4 인생은 멋지지만 날것: 드라마는 극화된 스토리여야 한다#scene 5 영감에 접근하는 훈련: 드라마 깜을 찾기 위한 훈련법 5가지#scene 6 번개같이 스쳐가는 한 문장, 한 컷: 기획의 단초를 잡기 위한 영감을 떠올리는 법#scene 7 뭔가 빡! 떠오르게 하고 싶을 때: 영감이 떠오르는 나만의 방법 만들기2장 중간#scene 8 인생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 드라마의 로그라인 잡기#scene 9 누구나 사랑하는, 매력적인 인생캐: 사람들에게 각인되는 캐릭터의 특징 만들기#scene 10 인간은 누구나 흑역사가 있다: 캐릭터의 매력적인 결함이 생기는 지점#scene 11 상처받은 존재에 대한 공감과 위로: 드라마는 우리에게 무엇일까?#scene 12 그게 또 그 이야기라고? 천만에!: 사람들을 사로잡는 드라마 플롯#scene 13 이야기가 내내 절망의 바닥을 기고 있진 않니?: 드라마 스토리에서 피해야 할 3가지 방향#scene 14 주인공은 여하간 설쳐야 돼: 밋밋한 주인공으로 보이는 7가지 이유#scene 15 신물 나도록 집요하게 사건을 파헤쳐봐: 좋은 플롯을 짜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scene 16 일단 무조건 올라보는 거야: 대본작업을 할 때 작가가 지녀야 할 자세#scene 17 네 앞에 프러포즈하는 훈남 두 명이 있다면?: 드라마 대본 세련되게 쓰는 법#scene 18 작가의 내공은 조연의 대사만 보면 바로 알 수 있어: 좋은 대사감을 키우기 위한 대사 줍는 연습#scene 19 관객이 원하는 것을 다르게 보여줘라: 명대사의 원칙#scene 20 씨 뿌리고 우려먹고 거둬들여라: 수미쌍관이 연결되는 대사#scene 21 싸우거나 웃기거나! 아니면 엄청난 볼거리를 주거나!: 세련된 설명을 해주는 대사 스킬#scene 22 밤거리만 하염없이 걷게 만들지 말고: 관객의 감정이입을 도와주는 몽타주 기법#scene 23 구구절절 말로만 하면 채널 돌아간다: 갈등의 시각화, 행동화 방법#scene 24 관객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영리해: 복선 설정과 장면 전환 방법3장 끝#scene 25 알고 보면 쓸데 많은 질문 7가지에필로그 : 드라마 작가는 순정이 있어야 해보너스 페이지 1 존버하면 진짜 작가가 될 수 있냐고요?: 현직 작가 3인이 명쾌하게 알려주는 드라마 작가, 그 이상과 현실1. 〈신의 퀴즈〉, 〈열혈사제〉 박재범 작가 인터뷰2. 〈정도전〉, 〈녹두꽃〉 정현민 작가 인터뷰3. 〈모두의 거짓말〉 원유정 작가 이너뷰보너스 페이지 2 꼭 읽어두면 좋은 드라마 스토리텔링: 읽어보자! 스크립트
책소개
[키스 먼저 할까요?] 손정현 PD가 직접 옆에서 얘기하듯 알려주는
현장중심 실전 드라마 작법서
박지은 작가의 [별에서 온 그대]는 중국에 ‘치맥’을 전파하고 국가 주석인 시진핑이 공식 석상에서 언급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김은숙 작가의 [태양의 후예]는 중국과 한국에 군인 열풍을 일으킬 정도로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얻었다. 김은희 작가의 [시그널]은 한국은 물론, 리메이크되어 일본에서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수많은 방속국에서 매해 수십 편의 드라마가 쏟아지는데 위에서 언급한 드라마처럼 우리 마음속에 남는 ‘대박’ ‘인생’ 드라마는 단 몇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 소위 ‘대박’ 드라마는 어떤 스토리텔링의 차이가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쓸 수 있을까? 또, 왜 어떤 드라마는 한 회만 봐도 가슴이 떨리는데, 어떤 드라마는 잘근잘근 씹어도 분이 풀리지 않을 정도로 재미가 없을까?
SBS 드라마 [사랑에 미치다], [그래 그런거야], [조강지처클럽], [보스를 지켜라], [키스 먼저 할까요?] 등을 연출하며 20년 넘게 현장에서 뛰고 있는 드라마 PD인 저자는 ‘대박’ 드라마가 되기 위해서는 대박 ‘드라마 대본’이 나와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현장에서 직접 다양한 드라마를 연출하며, 드라마 작가에도 과감히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신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 드라마 작법을 재미있게 소개한 책이다.
목차
머릿말
추천사
프롤로그 : 드라마는 인간학이자 인생학이다
1장 처음
#scene 1 알고 보면 쓸데없는 질문들
: 드라마 작가 입문 시 머릿속에 떠오르는 온갖 궁금증
#scene 2 글쓰기의 공포를 없애는 4가지 처방
: 쫄지 않고 글쓰기 근육 키우기
#scene 3 드라마는 콘셉트다
: 손PD의 흑역사로 배우는 안되는 드라마의 콘셉트
#scene 4 인생은 멋지지만 날것
: 드라마는 극화된 스토리여야 한다
#scene 5 영감에 접근하는 훈련
: 드라마 깜을 찾기 위한 훈련법 5가지
#scene 6 번개같이 스쳐가는 한 문장, 한 컷
: 기획의 단초를 잡기 위한 영감을 떠올리는 법
#scene 7 뭔가 빡! 떠오르게 하고 싶을 때
: 영감이 떠오르는 나만의 방법 만들기
2장 중간
#scene 8 인생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
: 드라마의 로그라인 잡기
#scene 9 누구나 사랑하는, 매력적인 인생캐
: 사람들에게 각인되는 캐릭터의 특징 만들기
#scene 10 인간은 누구나 흑역사가 있다
: 캐릭터의 매력적인 결함이 생기는 지점
#scene 11 상처받은 존재에 대한 공감과 위로
: 드라마는 우리에게 무엇일까?
#scene 12 그게 또 그 이야기라고? 천만에!
: 사람들을 사로잡는 드라마 플롯
#scene 13 이야기가 내내 절망의 바닥을 기고 있진 않니?
: 드라마 스토리에서 피해야 할 3가지 방향
#scene 14 주인공은 여하간 설쳐야 돼
: 밋밋한 주인공으로 보이는 7가지 이유
#scene 15 신물 나도록 집요하게 사건을 파헤쳐봐
: 좋은 플롯을 짜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
#scene 16 일단 무조건 올라보는 거야
: 대본작업을 할 때 작가가 지녀야 할 자세
#scene 17 네 앞에 프러포즈하는 훈남 두 명이 있다면?
: 드라마 대본 세련되게 쓰는 법
#scene 18 작가의 내공은 조연의 대사만 보면 바로 알 수 있어
: 좋은 대사감을 키우기 위한 대사 줍는 연습
#scene 19 관객이 원하는 것을 다르게 보여줘라
: 명대사의 원칙
#scene 20 씨 뿌리고 우려먹고 거둬들여라
: 수미쌍관이 연결되는 대사
#scene 21 싸우거나 웃기거나! 아니면 엄청난 볼거리를 주거나!
: 세련된 설명을 해주는 대사 스킬
#scene 22 밤거리만 하염없이 걷게 만들지 말고
: 관객의 감정이입을 도와주는 몽타주 기법
#scene 23 구구절절 말로만 하면 채널 돌아간다
: 갈등의 시각화, 행동화 방법
#scene 24 관객은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영리해
: 복선 설정과 장면 전환 방법
3장 끝
#scene 25 알고 보면 쓸데 많은 질문 7가지
에필로그 : 드라마 작가는 순정이 있어야 해
보너스 페이지 1
존버하면 진짜 작가가 될 수 있냐고요?
: 현직 작가 3인이 명쾌하게 알려주는 드라마 작가, 그 이상과 현실
1. 〈신의 퀴즈〉, 〈열혈사제〉 박재범 작가 인터뷰
2. 〈정도전〉, 〈녹두꽃〉 정현민 작가 인터뷰
3. 〈모두의 거짓말〉 원유정 작가 이너뷰
보너스 페이지 2
꼭 읽어두면 좋은 드라마 스토리텔링
: 읽어보자! 스크립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