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 2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 2
저자 : 윤영준
출판사 : 1458music
출판년 : 2015
정가 : 16800, ISBN : 9791195356232

책소개


이론 + 문제 + 강의를 모두 한번에!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2’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2는 모드(mode)에서 코드 진행 (chord progression)까지, 1권 보다 조금 깊이 있는 음악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1권에서 음악 이론의 기초 개념을 공부했다면, 2권은 그 내용을 보다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부분을 다루고 있는데,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 취미로 음악을 하는 사람도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 위주로 구성되었다.

일산오빠의 실용음악의 기초이론의 특징은 이론을 unit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있다. 공부 할 내용들을 작은 단위로 구성하고, 이론이 완성되는 사고 과정에 맞춰 배치하였기 때문에 계획적인 학습에 도움을 준다.
순서에 따라 공부하다보면 전체적인 음악 이론의 큰 틀을 볼 수 있으며, 모든 이론 설명 후에는 이해를 확인하는 check문제, 연습문제, 종합문제가 주어진다.
제시 된 문제는 실용음악과 입시 유형에 맞춰져 있어서 특별히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권에서는 복습문제가 추가 되었다. 1권에서 공부했던 내용들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문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저자가 직접 진행하는 팟캐스트 강의는 교재만 있으면 언제든지 선생님과 레슨을 받는 것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 강의를 들으면서 교재를 보다 보면, 어느새 화성학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벗어버리게 될 것이다.
http://www.podbbang.com/ch/9086

목차


Part 9. 모드의 기초 (21~23강)
51. 모드(mode)란?
52. 모드의 발전
53. Major scale에서 파생 된 모드
54. 모드 이름 보고 악보 그리기
55. 모드 악보 보고 이름 구하기

Part 10. 그 밖의 스케일 (24~26강)
56. Jazz minor scale에서 파생 된 모드
57. Jazz minor scale에서 파생 된 모드 구하기
58. 코드와 모드의 관계
59. 그 밖의 스케일

Part 11. 다이아토닉 7th 코드와 텐션코드 (27~29강)
60. Diatonic 7th Chords
61. Diatonic 7th Chords의 도수
62. Diatonic 7th Chords의 텐션음 구성 원리
63. 7화음이 만드는 분위기

Part 12. 코드 진행법1 - 다이아토닉 코드 (30~33강)
64. 코드 진행
65. 코드 진행의 표현 방법
66. 다이아토닉 코드의 상행 진행
67. 다이아토닉 코드의 하행 진행
68. 코드 진행 연습 ① 다이아토닉 3화음
69. 코드 진행 연습 ② 멜로디에 어울리는 다이아토닉 3화음
70. 코드 진행 연습 ③ 7화음의 적용
71. 코드 진행 연습 ④ 텐션코드의 적용
Part 13. 코드 진행법2 - 넌다이아토닉 코드 (34~37강)
72. 넌 다이아토닉이란?
73. 세컨더리 도미넌트
74. 코드 진행 연습 ① 세컨더리 도미넌트
75. 익스텐디드 세컨더리 도미넌트
76. 코드 진행 연습 ② 익스텐디드 세컨더리 도미넌트
77. 세컨더리 디미니시드
78. 코드 진행 연습 ③ 세컨더리 디미니시드
79. 2-5-1 진행
80. 코드 진행 연습 ④ 2-5-1
81. 모달 인터체인지
82. 코드 진행 연습 ⑤ 모달 인터체인지

Part 14. 코드 진행법3 - 분수 코드 (38~40강)
83. 분수 코드 진행
84. 코드 진행 연습 ① 베이스의 경과적 진행
85. 코드 진행 연습 ② 베이스의 지속적 진행
86. 분수 코드로 만드는 음색 변화
87. V7(도미넌트7)의 변화

Part 15. 비화성음 (41~44강)
88. 비화성음(화음 밖의 음)
89. 경과음
90. 보조음
91. 전타음
92. 계류음
93. 선행음
94. 이탈음
95. 비화성음의 활용

Part 16. 알아두면 좋은 이론 용어와 원리
96. 대리 코드
97. 보이스 리딩
98. 밀집 위치, 개리 위치
99. 기본적인 종지(곡의 마침)
100. 리하모니제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