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 3 (기업의 행동원리)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 3 (기업의 행동원리)
저자 : N.GREGORY MANKIW
출판사 : 이러닝코리아
출판년 : 2018
정가 : 20000, ISBN : 9791189168056

책소개


경제학의 베스트 셀러! 맨큐의 경제학을 만화로!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 시리즈

경제학(經濟學, economics)이란 무엇일까?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애덤 스미스(Adam Smith)는 1776년에 펴낸 『국부론』에서 경제학을 여러 나라 국민의 부(富)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지만, 수요와 공급의 원리로 유명한 알프레드 마셜(Alfred Marshall)은 1890년에 펴낸 『경제학 원론』에서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21세기의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 생활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은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인 맨큐 교수가 저술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맨큐의 경제학’을 보다 즐겁고 이해하기 쉽게 만화로 풀어서 저술한 책이다. 이 책은 시리즈로 구성되며 3권 ‘기업의 행동원리Principles of Firm Behavior’는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기업이 생산을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2장부터 4장까지는 산업구조에 따른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2장은 경쟁시장 Competitive Market 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 3장은 독점기업의 의사결정, 4장은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 5장은 과점 Oligopoly 시장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을 기술하였다.


목차


- Preface
Chapter 01 | 생산비용
1. 비용이란 무엇인가?
2. 생산과 비용
3. 단기비용과 장기비용

Chapter 02 | 경쟁시장
1. 경쟁기업의 공급곡선
2. 경쟁시장의 공급곡선

Chapter 03 | 독점
1. 독점기업의 생산과 가격결정
2. 독점의 비효율성
3. 가격차별
4. 독점에 대한 정책

Chapter 04 | 독점적 경쟁
1. 독점적 경쟁
2. 광고

Chapter 05 | 과점
1. 소수의 기업이 지배하는 시장
2. 상호작용의 경제학
3. 과점에 대한 공공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