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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창의력
저자 : 김영채
출판사 : 윤성사
출판년 : 2019
정가 : 30000, ISBN : 9791188836185

책소개


이 책은 전반부는 창의력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며, 후반부는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인 CPS와 FPSP를 활용하여 창의력 교육 부분을 설명합니다.

목차


1장 창의력의 개관
Ⅰ. 왜 창의력인가?
1. 창의력의 시대정신
2. 창의력과 21세기 기능
Ⅱ. 창의(력)의 정의
1. 창의력의 정의와 시각
2. Torrance의 세 가지 정의
Ⅲ. 창의력 연구 주제의 진화
1. 창의력 연구의 발전
2. 창의력 연구 주제
Ⅳ. 창의력의 유형
1. H - 창의(력)과 P - 창의(력)
2. 범례적 창의와 혁명적 창의
3. 소문자 c-창의(력)와 대문자 C-창의(력)
4. 일상의 창의(력)와 천재의 창의(력)
Ⅴ. 창의력 관련의 용어와 창의와 혁신의 관계
1. 관련의 용어들
2. 창의와 혁신의 상호관계
Ⅵ. 창의력과 문화차이
장의 요약

2장 창의력의 목적, 연구 접근
그리고 수용과 오해
Ⅰ. 창의력 교육의 목적과 철학
1. 창의력 교육의 목적
2. 창의력 교육의 선언과 철학
Ⅱ. 창의(력)에 대한 접근과 연구방법
1. 창의력 연구의 체계적 분류
2. 창의력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법
3. 창의(력)의 과정에 대한 연구방법
Ⅲ. 무엇이 창의를 가능케 하는가?
Ⅳ. 창의력에 대한 오해와 장애 요인
1. 창의력에 대한 오해
2. 창의력에 대한 장애 요인
장의 요약

3장 창의력과 지능 그리고 지식
Ⅰ. 창의력과 지능
1. 지능에 대한 이해
2. 다중적인 지능
Ⅱ.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Ⅲ. 창의력과 지식
1. 지식의 특징적 성질
2. 지식의 크기와 기능적인 조직구조
Ⅳ. 창의력과 지식의 관계
1. 지식과 창의력의 특징적인 관계
2. 지식은 어떻게 창의를 촉진하거나 방해하는가?
Ⅴ.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특수성과 창의력 교육
1.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 영역 특수성 이론
2. APT 창의력 이론 모형
3. 영역 일반성 - 영역 특수성 이론의 정리
4. 창의력의 영역 일반성 - 특수성 이론과 창의력 교육
장의 요약

4장 창의력과 성격, 동기 그리고 대뇌 생리
Ⅰ. 창의력과 성격
1. 전통적인 접근
2. Sternberg & Lubart의 창의적인 사람의 성격
3. Csikszentmihalyi의 복합적인 성격
Ⅱ. 동기와 창의력
1. 내재적 동기와 창의력
2. 외재적 동기와 창의력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그리고 창의력
4. 성취 동기와 창의력 그리고 조직
5. 창의적 동기 향상을 위한 실제적 전략
Ⅲ. 창의력과 대뇌생리
1. 대뇌 반구의 전문화
2. 창의력의 장님과 코끼리 - 좌우반구적 해석
3. 전체적인 대뇌 모형
장의 요약

5장 창의의 과정 이론
Ⅰ. 상상(력)과 창의(력)
1. 상상(력)의 성질
2. 상상(력)과 창의(력)의 관계
Ⅱ. 통찰과 창의력
1. 통찰의 내용
2. 통찰에 관한 세 가지의 이론들
3. 통찰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
Ⅲ. 무의식의 창의와 주의집중의 이완
1. 무의식과 의식 그리고 창의적 사고
2. 주의집중의 이완
Ⅳ. 창의의 과정 단계와 이종 결합
1. Wallas의 창의적 과정의 단계
2. 성공적인 부화를 위한 조건
3. Koestler의 이종 결합
Ⅴ. 진화론적 이론과 결합 위계의 조직구조
1. Simonton의 진화론적 창의
2. Mednick의 반응의 결합위계
Ⅵ. Geneplore 모형
1. 아이디어 생성의 두 가지 국면
2. 아이디어의 생성과 탐색
Ⅶ. 창의의 변증법적인 진화
1. 변증법적인 체제
2. 변증법적인 창의적 사고
3. 변증법적 사고와 창의력
장의 요약

6장 창의력 접근의 주제와 체제적 모형
Ⅰ. 창의력의 4P와 체제적 접근
1. 창의력 연구의 네 가지 주제들
2. 창의력의 체제적 접근
Ⅱ. Sternberg & Lubart의 창의력의 투자이론
1. 창의력의 투자이론
2. 여섯 가지의 요소 자원
3. 아이디어를 싸게 살 수 있는 발견법
Ⅲ. Csikszentmihalyi의 체제적 창의력 이론
1. 체제적 창의력 이론
2. 몰입의 경험
3. 창의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의 조건
Ⅳ. Amabile의 비즈니스 창의력 모형
1. 창의적 수행의 세 가지 요소들
2. 창의적 과정의 단계와 세 가지 요소
3. 창의력 요소 모형의 적용: 중국의 수학과 수업
Ⅴ. 일상의 창의력
1. 요소 1 - 전문성
2. 요소 2 - 창의력
3. 요소 3 - 목적적 동기
장의 요약

7장 창의의 목표와 전략
그리고 집단 창의
Ⅰ. 경쟁과 가치 혁신
1. 경쟁의 의미
2. De Bono의 서페티션
3.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Ⅱ. 일의 의미, 가치 그리고 행동 스타일
1. 일의 의미와 가치
2. 가치의 개념화
3. ‘왜’ 스타일과 ‘어떻게’ 스타일
Ⅲ. 과제 중심적 사고 -‘왜’가 없는 행동
1. 구체적인 목표 진술의 결여
2. 소비자 효과 체크의 결여
Ⅳ. 동사형 조직: 목표와 전략의 행동적 진술
1. 동사형 조직 - ‘왜’의 행동적 진술
2. 목표와 전략을 포괄하는 문제진술
Ⅴ. 집단 창의
1. 집단 창의의 생산성
2. 집단 창의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요인들
3. 생산적인 팀워크의 특징
4. 집단 창의를 위한 전략
장의 요약

8장 발산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Ⅰ)
Ⅰ. 발산적 사고와 창의력의 3C
1. 발산적 사고와 창의력의 요소
2. 발산적 사고의 가이드라인
3. 창의력의 3C: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Ⅱ.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관련의 제기법
1. 발산적 사고 도구의 선택적 활용
2. 브레인스토밍 기법
3. 브레인라이팅 기법
4. 브레인라이팅 게시 기법
5. Gordon-Little 브레인스토밍 기법
Ⅲ. 강제 결부법과 관련의 제기법
1. 강제 결부법
2. 시넥틱스
3. 유추법
장의 요약

9장 발산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Ⅱ)
Ⅰ. 형태 분석법과 관련의 제 기법
1. 형태 분석법
2. 속성 열거법
3. 발견적 아이디어 생성 기법
4. 시퀀스-속성 수정 행렬법
Ⅱ. Osborn의 질문 리스트와 SCAMPER
1. Osborn의 질문 리스트
2. SCAMPER
Ⅲ. 개인용 아이디어 생성 기법
1. 유추를 이용한 아이디어 생성 기법
2. 결합을 이용한 기법
3. 제품명/상호 만들기
장의 요약

10장 수렴적 사고와 사고 도구들
Ⅰ. 수렴적 사고도구의 성질
1. 수렴적 사고의 기법들
2. 수렴적 사고도구의 선택
3. 수렴적 사고의 가이드라인
Ⅱ. 수렴적 사고의 사고기법
1. 힛트, 핫 스파트 및 하이라이팅
2. 역 브레인스토밍 기법
3. 평가 행렬법
4. 쌍비교 분석법
5. ALU
장의 요약

11장 창의적 문제해결(Ⅰ): CPS
Ⅰ. CPS의 발달과 구조
1. CPS의 발달
2. CPS의 구조
Ⅱ. CPS의 활용과 교육
1. CPS의 활용
2. CPS 교육의 절차와 요령
Ⅲ. 단계 1: 기회의 발견
1. 단계 1의 개관
2. 단계 1의 전개
Ⅳ. 단계 2: 자료의 탐색
1. 단계 2의 개관
2. 단계 2의 전개
Ⅴ. 단계 3: 문제의 진술
1. 단계 3의 개관
2. 단계 3의 전개
3. 문제 진술의 보기
Ⅵ. 단계 4: 아이디어 생성
1. 단계 4의 개관
2. 단계 4의 전개
Ⅶ. 단계 5: 해결책의 개발
1. 단계 5의 개관
2. 단계 5의 전개
Ⅷ. 단계 6: 수용토대의 구축
1. 단계 6의 개관
2. 단계 6의 전개
장의 요약

12장 창의적 문제해결(Ⅱ): FPSP와 CoRT
Ⅰ. FPSP(미래문제 해결 프로그램)
1. FPSP의 발전
2. FPSP의 구조와 단계별 내용
3. 요소 과정과 수업
4. FPSP 창의력 올림피아드
Ⅱ. De Bono의 CoRT 프로그램과 여섯 가지 사고모
1.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
2. CoRT 프로그램
3. 여섯 가지 사고모
장의 요약

13장 창의력 교육의 접근과 전략적 활동들
Ⅰ. 창의력의 개발과 교육
1. 창의력 교육의 접근
2. 창의력 교육의 원리와 효과
3. 활동/재료 개발의 가이드 라인
Ⅱ. 질문과 반응
1. 질문과 호기심
2. 질문의 방식과 좋은 질문
3. 질문에 대한 대답
Ⅲ. 창의적인 독서
1. 비판적인 독서
2. 창의적인 독서
3. 창의적 독서의 요령: 부화식 수업 모형
Ⅳ. 마인드 맵 기법
1. 이론적 기초
2. 노트하거나 노트 만들기의 한계
3. 창의(력)를 위한 마인드 맵 만들기의 요령과 단계
장의 요약

14장 창의력의 평가
Ⅰ. 개관과 용도
1. 창의력 검사의 개관
2. 창의력 검사의 용도
Ⅱ.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평가
1. FPSP에서 사용하는 평가준거
2. AbPS에서 사용하는 평가준거
Ⅲ. 토란스 TTCT 검사
1. 개관
2. TTCT - 언어 검사
3. TTCT - 도형 검사
4. 소리와 단어의 창의력 검사
5. 행동과 동작의 창의력 검사
Ⅳ. Guilford의 SOI를 이용한 창의력 검사
1. 개관
2. Meeker의 발산적 사고 검사
Ⅴ. 기타의 창의적 능력 검사
1. Mednick의 RAT
2. Welsh & Barron의 창의력 검사
3. 국내에서 개발된 창의적 능력 검사
Ⅵ. 창의적 성격검사
1. 창의적 성격특성의 검사
2. 창의적 인지양식/스타일의 검사
Ⅶ. 창의적 산출의 평가
1. 산출에 대한 창의력 평가의 개요
2. 창의적 산출의 평가에 대한 연구
3. 창의적 산출의 평가 기법
장의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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