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평균 연령 60세 사와무라 씨 댁은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다
저자 : 마스다 미리
출판사 : 이봄
출판년 : 2017
정가 : 10000, ISBN : 9791188451005
책소개
"70세 아버지, 69세 어머니, 40세 딸. 함께 살고 있습니다.
보통의 매일이 지금처럼 계속 이어지는 것,
그것이 진짜 행복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00세 시대를 사는, 40대 싱글 여성의 일상을 그리다
사와무라 씨 댁이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 이유
만화가이자 에세이스트인 마스다 미리는 단권 만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리즈물을 통해 현대인과 호흡하는 작가이다. 30대 싱글 여성의 이야기는 ‘수짱 시리즈’를 통해, 딩크족 부부의 이야기는 ‘치에코 씨 부부’를 통해, 40대 싱글 여성과 100세 시대에 돌입한 현대가족의 이야기는 ‘사와무라 씨 댁’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평균 연령 60세 사와무라 씨 댁 시리즈』 2편인 『평균 연령 60세 사와무라 씨 댁은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다』에서 40대 싱글 히토미와 친구들의 일상적인 대화는 더욱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그들의 대화는 40대이기에 나눌 수 있는 소재들로 가득하다.
사와무라 씨 댁의 아버지 시로 씨와 어머니 노리에 씨가 1편에서 노년의 일상을 보여주었다면, 2편에서는 덤덤하게 죽음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인다. 2편의 제목이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다’인 이유이다. 그렇다고 이 시리즈가 노년을 우울하게 그리는 것은 아니다. 마스다 미리 특유의 위트와 유머는 죽음을 준비하는 사와무라 씨 부부의 태도에서도 잘 드러난다.
사와무라 씨 부부는 오히려 활기차다. 어머니 노리에 씨는 가슴에 스며든 봄이 69번이나 된다는 사실에 뿌듯하다. 아버지 시로 씨는 자신이 젊은 시절에 탐닉했던 영화감독의 작품을 대여점에서 찾는 젊은이를 발견하고는 자신만의 영화목록을 전파하고 싶어 설렌다. 그런 사와무라 씨 부부이기에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다’는 결론을 끝까지 고수할 것인가, 하는 것이 2편의 흥미진진한 관전 포인트이다.
목차
사와무라 씨 댁은 이제 개를 키우지 않는다
사와무리 씨 댁이 4인 가족이었던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