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B급 전략 (평범한 회사나 개인도 절대로 망하지 않게 하는 특급전략)
B급 전략 (평범한 회사나 개인도 절대로 망하지 않게 하는 특급전략)
저자 : 박기혁
출판사 : 비피기술거래
출판년 : 2017
정가 : 30000, ISBN : 9791187327783

책소개


‘너는 B급이야’

라는 말에 기분 좋을 사람이 바로는 없을 것이다. 즉, 인생을 살면서 또한 기업을 경영하면서, A급으로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폼 나게 살고 싶고, 남보다 더 빨리 더 멀리 앞서고 싶은 게 인간의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살지를 못한다. 인간경쟁의 구도 자체가 그렇고 더 자세히 말하면, 경쟁의 피라미드 구조에서는 누구인가는 쳐져서 살게 마련이다. 그래서 누구든 자신의 욕심과는 배치되게, 2등, 2류 인생 또는 삼등 삼류 인생을 살게 된다.

그러나 기업의 생존, 나아가서는 인생사까지 일부러 2등을 추구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이 바로 B급 전략이다. 이 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B급(전략) 그러면 무엇이 먼저 생각나니?’라고 물었더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연예인 김구라 정도 외에는 별로 생각나는 게 없다는 반응들이었다.

그런데 필자가 직업상 다양한 정보의 제공 그리고 저술 그리고 수많은 강연을 하면서 여러 기업에 대한 유명인에 대한 그리고 세상살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다 보니, B급 전략이 우리 사회 전반에 너무도 다양하고 폭넓게 펼쳐져 있고 그 전략 즉 B급 전략으로 성공한 다양한 사례들이 너무나도 많이 누적되어 있음을 보게 되었다.

특히 요즘 오히려 B급이 A급이 되어 버린 경우들을 많이 보게 되어서 관심은 더욱 고조되었다. 또한 역으로 A급을 지향하고 그렇게 살다가 뜻대로 잘 되지 않아서 다시 B급으로 회귀하는 경우도 보았다.

그래서 필자는 언젠가는 B급 전략에 대한 책을 내려는 생각을 가지고 자료 수집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러다 특히 이 책을 집필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크게 두 가지 사건이었다. 아주 상반되는 사례였다. 먼저는 연예인 김종민이 연예대상을 받았다는 발표소식이었다. 만년 B급 이던 사람이 A급의 대상을 타다니! 그 충격은 상당히 여러 방면에 전해지는 것 같았다. 또 하나는 삼성이 16년 앞서가는 휴대폰시장에서 갤럭시 발화 사건을 계기로 시장관망 쪽으로의 방향선회, 즉 선발주자 전략을 거의 포기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이 두 가지는 필자에게 반드시 책을 집필해야겠다는 생각에 불을 지피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이 책을 서술하게 되었다. 자료를 수집하고 키워드를 잡아가면서 B급 전략의 중요성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더욱 굳어만 갔다. 그 서술과정은 필자의 다른 저서 ‘4일간 4권의 책 저술하기’에서도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굳이 궁금하다면 참조하기 바란다.

목차


*** 이 글을 시작하며… 1

*** 이 책의 활용법 4

I. 서론 1
1. 필자는 B급 여러분도 B급 1
1) B급 전략에 대한 어렴풋한 생각들 1
2) 김종민의 성공이 당긴 불씨 1
2. 오해에 대한 답변과 이 책의 핵심적인 포인트 1
1) 기업이든 개인이든 생존에는 A급 밖에는 없다 1
2) B급 전략 = 틈새전략·블루오션전략 2
3. 구체적으로 어떻게 B급 전략을? 2
4. 필자도 스스로를 더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3

Ⅱ. B급 전략이란 무엇인가? 5
1. 의미 5
1) A급으로 나가지 나서지 않은 전략 5
2) B급 철학이라는 말과의 관계 그리고 부정과 긍정의 이중성 5
3) A급과 비교되는 의미에서의 B급의 개념명확화 6
4) ‘라이벌리티(rivality)’와는 이렇게 차이난다 6
2. 소위 ‘들러리’ 전략이다 7
1) 절대로 앞서나가지 않는다 7
2) 그러나 단순한 들러리나 페이스메이커는 아니다 7
3. ‘차별화’ 전략이다 7
1) B급은 하나의 ‘전략’이지 ‘하급’의 의미가 아니다. 7
2) B급은 차별화가 없으면 100% 실패 한다 8
3) 이는 기존 질서, 기득권 질서에서 봤을 때는 변칙이라고 보이기도 한다 8
4. ‘지피지기’ 전략이다 8
1) 1급 여배우가 되기 위한 조건 8
2) 조연이 오히려 오래 간다 9
5. ‘지능화’ 전략이다 9
1) 어떤 면에서는 A급보다 더 지능화 전략이다 9
2) 그래서 오히려 B급 전략이 좀 더 실리 위주이고, 더 고수일 수 있다 9
3) 발상의 전환 9
6. ‘무빙타겟’ 전략이다 10
1) 속도감을 지향 한다 10
2) 기업환경의 속도변화가 빠른 요즘에 맞다 10
3)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전략이다 10
4) 자신감이 없을 때도 B급 전략은 최강의 효과를 발휘 한다 10
7. 궁극적으로 준 A급을 지향 한다 10
1) 설혹 A급은 생각하지 않더라도, 궁극적으로 준 A급을 지향 한다 10
2)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 11
3) 장인정신과 혁신정신과의 관계 11
4) B급 전략은 자급자족의 ‘개척자(파이오니어)’ 전략이다 12
8. 그럼 A급은 누구인가? 12

Ⅲ. B급 전략의 장점 14
1. 일단 마음이 편하다 내려갈게 없어서 마음이 편안하다 14
1) 미끄러져 봐야 어차피 바닥이다 14
2) 치명타도 적다 14
2. 주변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우리 일만 해도 된다 14
1) 일등이 되면 주변 의식이 주는 스트레스가 너무 많다 14
2)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 주변눈치 안보고 뭐래도 하게 된다 14
3. 오래 일을 하게 해 준다 15
4. 운에 크게 좌우될 확률을 조금이라도 줄어들게 해 준다 15
5. B급 전략으로 정말로 기업 생존이 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15

Ⅳ. 핵심적인 6가지 전략 요소의 개괄 소개 18
1. 은둔 18
1) 은둔은 ‘드러내지 않기’를 뜻 한다 18
2) 은둔하더라도 수면 아래로는 엄청난 노력 18
2. 속성다작-고민을 너무 많이 하지 말고 일을 한다 18
1) 너무 고민하지 말고 일을 해서 결과물을 낸다 18
2) 그리하여 질보다는 양을 노린다 19
3. 오래가기 전략 19
1) ‘롱런’을 노린다 19
2) 은둔에 따른 겸손 20
4. 마니아를 공략한다 21
5. 가격은 별개의 문제이다 21
6. 헌신적인 보조자가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21

V. B급 전략의 다양한 종류 23
1. 의도적 B급 전략과 비의도적 B급 전략 23
1) 의미 23
2) 비의도적 B급 전략은 하다 보니 터득 한다 23
2. 가격적 고급화 B급 전략과 가격적 비고급화 B급 전략 24
3. 진정한 B급 전략 vs 숨은 A급 지향 전략 24
4. 영구적 B급 전략과 일시적 B급 전략 24

Ⅵ. B급 전략의 핵심 요소-1. 은둔 27
1. B급은 기본속성 자체가 ‘드러내지 않는다’ 27
2. 성공을 해도 드러내지 않는다-나대지 않는다 27
1) 후속타에 대한 부담이 커진다 27
2) 관심에 따른 위험도 있다(주변에서의 공격) 28
3. 정면승부를 피하고 때를 기다린다 29
1) B급은 정면승부를 피한다 29
2) 때를 기다린다 30
3) A급의 눈에 띄지 않는다. 30
4. 은둔하더라도 수면 아래로는 엄청난 노력 30
1) 소재발굴의 노력 30
2) 일단 협력자들과는 교류 강화 31
3) ‘이기지는 않더라도 지지는 않는다’ 전략 31
4) 역전승의 논리처럼 밑 발판에는 큰 노력과 알짜 수익 31
5. 은둔을 추구하면 경제성이 증가 한다 31
1) 광고비도 별로 들지 않아서 좋다 31
2) 그래서 더욱 지속가능한 조직이 된다 31

Ⅶ. B급 전략의 핵심 요소-2. 속성다작-고민을 너무 많이 하지 말고 일을 한다 34
1. 빨리 빨리 내어 버린다 34
1) 속도를 중시하고 빨리 내어 버린다. 34
2) 퀄리티와 퀀티티 34
3) 기회와 자원의 문제 34
4) 공평의 원칙과 엔트로피 불변 34
2. 깊이는 떨어지지만, 스피드와 단순성에서 승부를 보자 34
1) 품격도 크게 따지지 않는다 35
2) 그런 만큼 솔직하게 나타내고 표현 한다 35
3. 그리하여 질보다는 양을 노린다 36
1) 양이 많아지다 보면 어느 것 하나는 히트 한다 36
2) 제목을 길게 짓는 것도 그런 전략 중에 하나다 36
3) 그래서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것이 B급 전략이다 36
4) 평가를 가보면 37
5) 양장이나 외장 등의 쓸데없는 요소는 신경 쓰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37
4. 따라서 자존심은 잠시 접어둔다 37
1) 영원히는 아니래도 자존심은 접어둔다 37
2) A급들은 자존심에 연연하다가 대마를 놓치기도 한다 37
5. 양을 늘린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지는 않는다 38
6. 많은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본다 38

Ⅷ. B급 전략의 핵심 요소-3. 롱런을 노린다 40
1. 오래 가게 한다 40
1) 가늘고 길게 간다 40
2) 끼가 있는 교수님 41
2. 치명타를 맞는 것을 피하고 싶다 41
1) 배우 케빈 코스트너 41
2) 수많은 경쟁자들은 A급을 쳐내려고 한다 41
3. 롱런을 대비하기 위한 태도 : 겸손과 인맥관리 42
1) 일타강사의 이야기 42
2) 일타강사의 이야기에 대한 교훈 42

Ⅸ. B급 전략의 핵심 요소-4. 마니아를 공략한다 45
1. 마니아를 공략하고 마니아들과 공유 한다 45
2. 수요는 크게 개의지 않는다 45
1) 어느 틈새 공략 강사의 이야기 45
2) 분리된 시장을 노려라 45
3. 물론 마니아는 고급전략의 일원일 수도 있다 46
4. 왜 마니아는 B급에 열광하는가? 46
1) 마니아일수록 의외로 현실인식이 빠르다 46
2) 그래서 B급을 좋아한다 46
5. 어떤 시장은 마니아가 오히려 대세인 경우도 있다 46

Ⅹ. B급 전략의 핵심 요소-5. 가격은 별개 문제이다 49
1. B급 전략이라고 해서 반드시 가격을 저가로 책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49
2. 경제학에서의 가격차별이 적용되는가? 49
1) 고가전략 50
2) 스키밍 가격전략 50
3) 침투가격전략 51
3. 필자의 회사는 고급화/고가격화 쪽으로 갔다 51

ⅩⅠ. B급 전략의 핵심 요소-6. 헌신적인 보조자가 있으면 금상첨화 53
1. 코요테의 김종민에게 신지란? 53
2. B급의 보조자의 표상 평강공주 54
1) 온달의 평강공주 54
2) 부족한 것을 채워주는 영혼의 보조자 55
3. 오피스 와이프·오피스 허즈밴드 55
1) 오피스 와이프란? 55
2) 오피스 와이프를 놓치지 말아라 55

ⅩⅡ. 기존의 다양한 전략과의 관계 58
1. 이삭줍기 58
1) 이삭줍기 전략의 의미 58
2) 티끌 모아 태산 전략 58
2. 틈새 공략 또는 블루오션 전략 58
3. 이등 전략 58
4. 주변을 돌던 사람과 결혼하기 59
5. 아재 현상 59
1) 아재 현상이란 무엇인가? 59
2) 아재현상은 어디서 나왔는가? 60
3) 변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창조물일 수도 있다 60
4) B급 아재 트렌드 확산의 이유 60
5) 아재 현상과 B급 전략 61

ⅩⅢ. 역사 속에서의 B급 전략 63
1. 고대나 근세 전쟁사에서의 B급 전략 63
1) 한니발 전쟁 63
2) 영국 해군의 스페인 무적함대의 격파 64
2. 청태조와 B급 전략 65
1) 모든 역사속의 개국왕조는 처음에는 B급으로 출발했다 65
2) 살아남아야 A급이 된다 65
3. 모차르트와 그 라이벌 67
1) 살리에리 67
2) 스페셜리스트 vs 제네럴리스트 68
4. 역사속의 킹메이커들의 B급 전략 69
1) 킹메이커란 무엇인가? 69
2) B급이었지만 A급이었던 제갈공명 69
3) 우리나라 역사에서의 킹 메이커 70
4) 우리나라 근대 정치사에서의 킹 메이커 73
5. 대한민국의 산업전략 74
1) 그간은 ‘따라 쟁이’ 전략 74
2) 이제는 새로운 사명·전략 74
6. 일류 정치인들의 몰락 75
1) 조OO 장관 75
2) 박OO 시장의 대선 불출마 결정 77

ⅩⅣ. 해외 연예 예능계에서의 B급 전략 80
1. 미국의 정통 B급영화 80
2. 일본의 B급 성인영화 83

ⅩⅤ. 국내 연예 예능계에서의 B급 전략 85
1. B급 전략의 원조 영화배우 탤런트 김수미와 전원주 85
1) 실례의 선두 85
2) 깊이는 아주 없을지 몰라도 스피디하게 여기저기에 얼굴을 내민다 85
3) 그래서 오래 간다 86
4) 또 다른 쌍벽 전원주 87
2. B급 전문 연예인 조연전문 영화배우 87
3. 음악분야에서의 B급 전략 90
1) 화려한 스타가 되기보다는 아티스트로 90
2) 히트곡이 떠도 자중 한다 91
3) 가수가 상위권을 놔두고 연기자로 변신하는 현상 91
4) 47년을 살아남은 김도향 91
4. 김구라 92
5. B급 프로그램의 전성시대 93
1) 불타는 청춘 93
2) 막돼먹은 영애씨 94
3) 나 혼자 산다 95
4) 미운 우리 새끼 95
6. 김종민의 대상 수상 96
7. 왜 요즘의 연예계에서는 특히 B급 전략이 먹힐까? 101

ⅩⅥ. 스포츠에서의 B급 전략 103
1. 프로스포츠도 B급 전략이 있을까? 103
2. 야구에서의 B급 전략이야기 103
1) 이대호 103
2) 박찬호 104
3. B급 전략으로의 귀화 105
1) 중국의 탁구 귀화선수 105
2) 외국으로 가는 양궁선수들 106

ⅩⅦ. 국가 전략에 있어서의 B급 전략 108
1. 자존심은 상해도 108
2. 철저히 반성하자 108
1) 우리가 언제부터 강대국이었나.. 우리는 강대국인가? 108
2) 트럼프의 집권 108
3. 보여주기 식의 계획수립은 이제 그만 109
1) 리켄(동경 이화학연구소) 109
2) 실질을 숭상하자 110

ⅩⅧ. 기업체에서의 B급 전략-1. 대기업이나 거대 기업의 경우 112
1. 삼성의 경우 112
1) 갤럭시 노트7이 주는 교훈 112
2) 다시 B급 전략으로 가는 느낌도 든다 112
2. 최근 제과업계의 미투 전략 113
1) B급 전략으로의 ‘미투(Me Too) 전략’ 113
2) B급 전략과의 차이점 114
3. 저가 항공사 114
1) 처음의 저가항공은 비웃음의 대상 114
2) 이제 저가항공은 B급 전략의 핵심 사례 116
4. 최근 미국 실리콘벨리에서 대박이 난 회사들 116
5. 왜 대기업들도 B급 전략을 취하는가? 117

ⅩⅨ. 기업체에서의 B급 전략-2. 중소기업이나 강소기업의 경우 119
1. 생과일 주스 브랜드 ‘쥬씨’의 B급 전략 119
1) 대박이 난 ‘쥬씨’ 120
2) 쥬시 브랜드의 성공이유 120
3) 이중시장가격이론이 적용되는 아이템을 정확히 파악 122
4) B급 전략 122
5) 붐업 전략 124
6) 자극적인 맛 125
2. 학원가에서의 B급 전략 125
1) 일등강사로의 꿈 소망 125
2) 한 과목에서의 특화 125
3. 스타트 업에서의 린 스타트업 126
1) 린 스타트업의 의미와 유행 126
2) 어질리티 127
4. 우리 ㈜비피기술거래의 경우 127

ⅩⅩ. 기업운영에 대한 B급 전략의 현실적인 조언 130
1. 대표자 자신이 전부가 A급이 될 수는 없다 130
2. 그렇다면 몸을 낮추라. 그리고 잘하는 사람에게 맡기라 130
3. 첨단 기업의 경우 130
1) 첨단 기업은 1등이 아니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130
2) 기술이 아니라 생존전략에서 B급을 추구하라 130
4. 하우스 와이프 등의 헌신적인 보조자를 물색하라 131
5. 분산 투자도 B급 전략의 일종이다 131
6. 재기를 꿈꾸는 대표자는 무조건 B급 전략이 우선이다 131

ⅩⅩⅠ. 기업 운영에 있어서의 B급 전략의 구체적 실현 모습 제언-출판업의 경우 134
1. B급의 요소가 어떤 식으로 발휘되고 있는지? 134
2. 이미 포화상태이고, 어쩌면 사양길로 접어든 출판계 134
1) 스마트폰과 출판, 잡스와 출판 134
2) 뛰어든 것 자체에 대해서 주변은 회의적 134
3. 출판 또는 보고서 사업에 있어서의 B급 전략의 구체적 표현 135
1) 우리는 잃을 것이 없었다 135
2) 업종자체가 진입장벽이 없었다는 것도 좋은 요인 135
3) 저자를 개인으로 하지 않고 회사로 한 것도 B급의 표현 135
4. 이제 슬슬 준 A급으로 대접받고 있는 중 135

ⅩⅩⅡ. 직장 생활에 대한 B급 전략의 현실적인 조언 137
1. 빠른 승진의 이사보다는 만년 부장이 더 좋을 수도 있다 137
1)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137
2) 원래 회사에서도 너무 빨리 이사가 되면 137
2. 복지부동일수도 있지만… 137
1) 이해가 안가는 부장님의 처신 137
2) 자신의 조직 내 포지셔닝을 강화하라 138
3. 직종 직렬의 선택도 B급 전략과 관계가 있다 138
1) 회사는 분명히 직종이 있다 138
2) 그래서 대학생 때 더욱더 회계를 알고 사회 생활하기를 권장 한다 138
4. 강기적인 비전 없는 대기업 회사원생활보다는 중소기업에서 평생 터 잡는 것도 선택지의 하나 139

ⅩⅩⅢ. 일상생활에 대한 B급 전략의 현실적인 조언 141
1. 몸을 낮추라 141
2. 자신의 처지를 명확히 파악하라 141
3. 잠시만이라도 한 우물을 파라 141
4. 틈새가 보이면 정보를 수집하고 철저히 공략하라 142
5. 성공한 후에도 나대지 마라 142
*** 이 글을 끝마치며… 144
*** 이 책에서 사용된 심리학 146

표 차례

표 1 스타 장관 조OO의 몰락에 관한 기사 75
표 2 박OO 시장의 대선 불출마 결정에 관한 기사 77
표 3 김종민 대상 수상에 대한 인터뷰 기사 97

그림 차례

그림 1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는 서주 유업의 ‘서주 아이스주’ 16
그림 2 트럼프의 빨간 모자 35
그림 3 상속자의 불량학생 영도 역할을 거절한 정용화 38
그림 4 영화 ‘늑대와 춤을’ 속의 배우 케빈코스트너 41
그림 5 ‘호박씨’에 출연한 신지와 김종민 54
그림 6 알프스를 넘는 한니발 63
그림 7 스페인의 무적함대 아르마다와 영국함대 64
그림 8 요양을 공격하는 청군 66
그림 9 안토니오 살리에리 67
그림 10 밀로스 포만 감독의 '아마데우스' 68
그림 11 무후사 제갈공명 69
그림 12 정도전 약사 71
그림 13 이숙번의 소개 72
그림 14 일본의 기업만화 ‘시마과장’ 74
그림 15 총알 탄 사나이 80
그림 16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첫 번째 작품, ‘저수지의 개들’ 81
그림 17 미국의 대표적인 패러디 영화 ‘무서운 영화’ 시리즈 82
그림 18 전원일기 촬영할 당시, 30대의 김수미 85
그림 19 만년 B급 김수미 주연의 ‘헬머니’ 86
그림 20 오달수의 다양한 표정 88
그림 21 특급 조연 유해진의 첫 주연영화인 럭키와 그 뒤를 이은 공조 89
그림 22 '듀엣가요제'에 출연한 나도향 92
그림 23 프로그램 ‘불타는 청춘’ 93
그림 24 프로그램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 15’ 94
그림 25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 95
그림 26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 96
그림 27 해태의 원조 ‘허니버터칩’과 ‘허니통통’ 114
그림 28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요인 115
그림 29 쥬씨 홍보 사진 119
그림 30 또 다른 대박 난 저가 브랜드 ‘빽다방’ 120
그림 31 쥬씨 주스의 강점 121
그림 32 쥬씨 건대점 직영점 123
그림 33 스타벅스의 인테리어·간판 등의 중심 색 124
그림 34 커피빈의 인테리어·간판 등의 중심 색 124
그림 35 ㈜비피기술거래가 미리 준비한 힐러리와 트럼프 관련 책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