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날로그 필름메이커 (유튜브 시대, 영상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아날로그 필름메이커 (유튜브 시대, 영상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저자 : 장현경
출판사 : 모던아카이브
출판년 : 2020
정가 : 14500, ISBN : 9791187056379

책소개


유튜브 시대, 영상이라는 새로운 언어의 바다에 다이빙할 당신을 위한 책!

▶ 시청 시간 약 150만 분 유튜브 채널 [아날로그 필름메이커]운영자 첫 책
▶ 친절하고 생생하게 들려주는 영상의 개념에서 스토리텔링, 촬영과 편집까지
▶ 2020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누구나 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는 시대. 더 많은 사람에게 나를 알리고 내가 가진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유튜브 채널 [아날로그 필름메이커]를 운영하며 1만 명에 육박하는 구독자와 소통하는 장현경 AOC STATION 대표는 우리 시대 영상은 언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유튜브 시대에 영상이라는 새로운 언어의 바다에 다이빙할 당신을 위해 영상의 개념에서 스토리텔링, 촬영과 편집에 이르기까지 꼭 알아두어야 할 지식과 노하우를 친절하고 생생하게 들려주는 가이드북이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영상은 권력이다
영상의 힘은 어디에서 올까
영상제작자의 의도
반칙에도 휘슬을 불지 않은 심판의 면상
살인자도 당신 편이 되게 해주겠어
유튜브가 가져온 변화
방송사 콘텐츠의 각개전투

제2장 영상은 언어다
콘텐츠는 가장 쉽고 편한 플랫폼의 파도를 탄다
사진에서 영상으로
스마트폰이 가져온 혁명
유튜브 채널 운영과 퍼스널 브랜딩
인류가 만들어 낸 가장 공평한 플랫폼
좋은 콘텐츠는 발견된다
나의 강점이 최고의 콘텐츠
인사이트텔러가 온다

제3장 영상은 설득 도구다
화질이 최고의 가치이던 때
나영석 효과가 가져온 파격
최고의 이야기는 ‘일상’
영상이 ‘말하는 방식’
영상은 강력한 메시지 도구
시청자 의식하기
친밀하게 다가가기
최고의 미덕은 공감

제4장 어떻게 설득할까
시청자의 성향 파악하기
설득의 경험을 축적하라
올드 미디어가 설득하는 방식
올드 미디어의 방식으로 뉴미디어 시장에 뛰어든다면
목표는 ‘최소한의 문턱’ 넘기
태국생명보험의 숏필름 광고 전략
공감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

제5장 내가 콘텐츠다
〈아날로그 필름메이커〉가 가져다준 자긍심
유튜브에서는 '내'가 먹힌다
강점에 주목하자

제6장 영상제작자는 스토리텔러다
영상제작은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가 있는 사과
스토리는 언제 스파크를 일으킬까
스피커, 관찰자, 기만자

제7장 15년 차 영상제작자의 스토리텔링
Why, What, How
스토리 안에 의미와 상징을 이식하는 방법

제8장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연습법
외국어 학습과 영상제작 공부
내가 원하는 영상을 선택하라
섀도잉의 놀라운 자기 주도 학습
내 안의 영상 라이브러리
마법은 편집툴이 아니라 내가 부려야 한다

제9장 왜 내가 찍은 영상은 별로일까
카메라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
인터뷰: 제작자의 태도가 직접 드러나는 거울
질문지를 준비하고 ‘대화하라’
외운 것을 기억할 시간이 아닌, 생각할 기회를 주라
마음을 열어 감정을 쏟아내게 하라
인터뷰 촬영 팁
카메라의 한계 인식하기
객관적으로 대상을 관찰해 보라
점층 촬영의 4단계
보정 기술
보정의 또 다른 이름, ‘악마의 편집’
왜 내가 찍은 영상은 별로일까

제10장 만들고 싶은 영상과 만들어야 할 영상
나 자신의 ‘성장 이야기’를 써보자
재미: 영상 만들기를 시작하게 하는 이유
의미: 영상 만들기를 포기하지 않게 하는 이유

에필로그
부록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