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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아장커, 세계의 그늘을 비추는 거울 (샤오우에서 천주정까지 지아장커 영화의 리얼리즘)
지아장커, 세계의 그늘을 비추는 거울 (샤오우에서 천주정까지 지아장커 영화의 리얼리즘)
저자 : 유세종
출판사 : 봄날의박씨
출판년 : 2018
정가 : 20000, ISBN : 9791186851791

책소개


중국 6세대 영화감독의 대표로 일컬어지는 지아장커의 영화를 리얼리즘의 틀로 분석한 문화연구서. 1980년대에 실시된 개혁·개방 정책 이래 급속도로 대국으로서 굴기해 온 중국. 그러나 그 이면에는 ‘굴기’는커녕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조차 버거운 하층 타자들―무직 청년, 자살로 생을 마감하거나 노동 현장에서 사고사하는 노동자, 수몰 지구의 철거노동자, 권총 강도 등등―이 존재한다. 〈샤오우〉에서 〈천주정〉까지, 이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담담히, 동시에 예술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지아장커(의 영화)는, “‘현실’로부터 도피하지 않고 ‘현실’로부터 모든 예술적 영감과 기법을 길어 올린”다는 점에서 루쉰과도 닮아 있으며, 현대 중국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독법이기도 하다.

목차


머리말

1장 들어가는 말

2장 산시성 ‘고향삼부곡’ 리얼리즘
1. 문화대혁명과 출로
2. 국가이데올로기와 그 복사들
3. 사실의 준열성과 로컬 리얼리티
4. 허무 리얼리즘

3장 세계, 수몰 지구의 리얼리즘
1. ‘로컬 외부’와 노동자의 죽음
2. 유랑농(流浪農)의 운명
3. 외줄 타기 : 차라투스트라적 인간 운명
4. 일상과 정물(靜物, Still Life)
5. 노동과 몸의 미학 : 렘브란트 리얼리즘

4장 숨은 구조의 다중시제와 장소
1. 숨은 구조의 은유
2. 노동과 예술
3. 예술과 일상
4. 숨은 구조, 황토 리얼리즘

5장 만리장성 유전자와 리얼리즘
1. 강제이주, 혁명과 개인
2. 만리장성 유전자와 단위(單位) 무의식
3. 영화의 문학화
4. 영상 민족지(visual ethnography)

6장 도시 리얼리즘
1. 뷰(view) 욕망과 조감(鳥瞰)의 시선
2. 도시의 인터(inter), 시민
3. 상하이 정신사
4. 하층 타자(subaltern), 도시의 건설자

7장 폭력과 복수의 리얼리즘
1. 권력에 저항하는 방식, 다하이와 아Q
2. 『수호전』 무송의 복수 미학 복제
3. 농민 루저의 유랑과 폭력
4. 하층 타자 여성의 살인
5. 저항의 무기로서의 자살

8장 낡은 이름, 리얼리즘
1. ‘느린 미학’의 리얼리즘
2. ‘느린 미학’의 실종, 은유
3. 리얼리즘의 ‘외부성’
4. 리얼리즘과 장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