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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이렇게 달라요
한국어 문법 이렇게 달라요
저자 : 김미숙
출판사 : 소통
출판년 : 2018
정가 : 15000, ISBN : 9791186453476

책소개


이 책은 한국어 표현의 미묘한 차이를 궁금해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된 책이다. 또한 그러한 차이를 잘 가르치고 싶어하는 선생님들께도 작은 도움이 되고자 교실 수업에서의 필자의 고민을 가득 담았다.

한국어 표현 문형은 크게 두 부분(의미가 비슷한 문형과 형태가 비슷한 문형)으로 분류하였고 의미가 비슷한 문형에는 원인 ? 이유, 사실 나열, 목적 ? 의도, 선택, 상황 계속, 시간의 순서, 양보, 조건 ? 가정, 사동, 피동, 추측, 결과 등의 기능별로 범주를 나누어 유사 문법들을 비교 ? 대조하였다. 각각의 기능별 범주의 표제어는 중국, 베트남, 몽골 등 국내 한국어 학습자가 많은 국가 언어를 필두로 12개의 언어로 제시하였다.

각각의 문법 항목의 시작은 대화문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표현 문형을 사용하는 상황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이 대화문은 교실 수업에서 학습 문형을 소개할 때 도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예문을 담아내어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고 문형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였다. 학습자 스스로 한국어 표현의 특징을 찾다 보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 부록으로는 핵심 문법을 중국어로 요약하여 제공하였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과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국어를 더 잘 알리기 원하는 여러분들께 조그마한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Ⅰ. 의미가 비슷한 문형
1. 원인과 이유를 말할 때
A/V-아/어/여서 / N이어서/여서
A/V-(으)니까 / N(이)니까
V-느라고
V-는 바람에
A/V-길래
A/V-(으)므로
A/V-(으)ㄴ/는 탓에 / N 탓에
V-는 통에 / N 통에
A/V-거든요 / N(이)거든요
A/V-잖아요 / N(이)잖아요
2. 여러 가지 사실을 나열할 때
A/V-고 / N(이)고
A/V-(으)ㄹ 뿐만 아니라
A-(으)ㄴ 데다가 / V-(으)ㄴ/는 데다가
A/V-거니와 / N(이)거니와
3. 목적이나 의도를 나타낼 때
V-(으)러
V-(으)려고
V-고자
4. 선택하여 말할 때
A/V-거나
A/V-든지 / N(이)든지
5. 상태나 상황이 계속될 때
V-고 있다
V-아/어/여 있다
V-아/어/여 놓다(두다)
V-아/어/여 오다(가다)
V-(으)ㄴ 채로
6. 시간의 순서를 말할 때
V-고
V-(으)면서
V-자마자
V-는 대로
V-자
7. 양보의 의미를 말할 때
A/V-아/어/여도 / N이어도/여도
A/V-더라도 / N(이)더라도
8. 조건이나 가정을 말할 때
A/V-(으)면 / N(이)면
A-다면 / V-ㄴ/는다면 / N(이)라면
A/V-거든
A/V-았/었/였더라면
V-기만 하면
V-다(가) 보면
V-다가는
V-는 한
9. 사동의 표현을 나타낼 때
사동사
V-게 하다
10. 피동의 표현을 나타낼 때
피동사
V-아/어/여지다
11. 추측을 나타낼 때
A/V-(으)ㄹ 것 같다
A-(으)ㄴ 모양이다 / V-는 모양이다 / N인 모양이다
A-(으)ㄴ가 보다 / V-나 보다 / N인가 보다
A-아/어/여 보이다
A/V-(으)ㄹ 테니까
A/V-(으)ㄹ 텐데
12. 결과를 말할 때
V-아/어/여 버리다
V-고 말다

Ⅱ.형태가 비슷한 문형
1. 형태가 비슷한 문형
V-다(가)
V-았/었/였다(가)
V-아/어/여다(가)
A-(으)ㄴ데 / V-는데 / N인데
A-(으)ㄴ데도 / V-는데도 / N인데도
V-는 길에
V-는 김에
A/V-더니
V-았/었/였더니
V-던 N
V-았/었/였던 N
V-(으)ㄹ까 하다
V-(으)ㄹ까 말까 하다
2. 조사
N은/는 / N이/가
N만 / N밖에 / N도
N(이)나 / N(이)라도
N조차 / N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