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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산업 혁명 (융합의 시대, 세계를 뒤흔든 한국 엔터테인먼트 경제의 모든 것!)
저자 : 김동하
출판사 : 웰북
출판년 : 2018
정가 : 15000, ISBN : 9791186296561
책소개
알 듯 모를 듯 복잡미묘한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들여다보다
“엔터테인먼트를 이해하고 사업을 접목하려는 이,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이, 나와 같은 또는 비슷한 꿈을 꾸는 동시대 사람 누구에게라도 필자의 경험과 고민이 작은 도움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겠다.”_ ‘들어가며’에서
일반인에게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가깝고도 먼 세계다. 넘쳐나는 미디어를 이용해 누구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기고 소비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굴리는’ 보이지 않는 손과 이면의 작동 원리를 속속들이 알기는 어렵다. 그것까지 알 필요가 있냐고 묻는다면 단연코 ‘그렇다’고 답할 수 있다. 우리를 둘러싼 미디어 환경과 그것에 담기는 콘텐츠 그리고 대중의 소비 행태는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경제와 사회, 우리의 삶을 움직이는 거대한 흐름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엔터테인먼트를 유희하고 소모하는 대상에 그치지 않고 엔터테인먼트를 바로 알고 그와 연관된 삶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또 엔터테인먼트를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집필했다.
지은이는 10년간 경제지 기자를 거치며, 6년간 상장사와 벤처캐피털, 영화 배급사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몸담아 발로 뛰며 체험한 정보를 빼곡히 채워 ‘리얼 탐사 보고서’를 펴냈다. 책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태동기부터 성장기 그리고 미래의 새로운 가능성까지, 성공가도를 달려 온 사람들에게서는 듣기 어려운, 직접 부딪치고 깨지면서 배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교훈이 오롯이 담겨 있다. ‘그들만의 리그’로 불리는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먼저 그리고 가까이 경험한 지은이의 여실한 이야기는 뒤를 따르는 이들의 학습 과정을 줄여 줄 것이다.
목차
1장_엔터테인먼트로 돈 벌기, 성격부터 알자
1. 한국의 신성장 동력,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가 산업이라고?
돈과 함께 성장한 자본 친화적, 융합적 산업
OSMU는 만능열쇠? 확장성과 휘발성
2. 엔터테인먼트는 ‘담아야’ 돈을 버는 ‘콘텐츠’랍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멀티미디어와 콘텐츠, E&M의 시대로
TV 위에 셋톱, 셋톱 위에 OTT
쥐꼬리의 변신, 롱 테일을 잡아라
한국으로 열린 OTT 시장, 잘 만들면 오래 번다
+자투리 생각_한국 엔터테인먼트가 강한 이유는 뭘까
2장_엔터테인먼트로 어떻게 돈을 벌까
1. 놀면서 돈 버는 엔터테인먼트
‘그들만의 리그’라는 진입 장벽
돈 싸움, 돈의 효율 싸움… ‘경영 전략’만으론 한계
2. 엔터테인먼트는 사람으로 돈을 법니다
사람이 핵심 자산이자 최고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에이전시, 장단점이 뭐기에
1인 기획사와 대형 기획사 사이의 줄타기
스타의 가치, 사람이 어떻게 숫자가 될까
사람에 대한 투자가 자산이 되려면
누가 진짜 대빵이니?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지배 구조
연예인과 매니저는 근로자일까 사업자일까
+자투리 생각_회사와 연예인은 왜 싸울까
3. 영화와 드라마가 돈을 버는 법
영화 제작, 배급, 투자의 생태계
영화 티켓 1만 원, 돈은 어디로 갈까
극장과 제작 진영의 수익 불균형
+자투리 생각_‘마에킹’, 한국 엔터테인먼트 특유의 고질적 구조
블록버스터, 텐트폴이 한국에서도 대세인 이유
영화 수입업이나 한번 해 볼까
흥행을 좌우하는 입도선매식 예매 시스템
드라마는 어떻게 돈을 벌까
+자투리 생각_한류 드라마, 홍콩 느와르의 전철 밟을까
4. ‘뭉치면 더 번다’ 엔터테인먼트의 시너지
엔터테인먼트와 부동산의 환상적인 궁합
부가 가치를 노린 엔테터인먼트의 부동산 전략
캐릭터 비즈니스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게임과 영화의 위험한 이종 교배
마블과 디즈니가 불러온 나비효과
강하지만 인간적인, 마블의 캐릭터와 세계관
+자투리 생각_비주류에서 절대 주류로, 마블 회장의 삶과 철학
3장_K팝으로 엿본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성공 방정식
1. 한국식 자본주의가 만든 K팝
회전율 높은 한국 증시, 엔터테인먼트의 ‘텃밭’
K팝 기획사 빅3의 그룹화 전략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통한 제휴와 분산 전략
국적을 초월하는 하이브리드 전략
2. K팝은 어떻게 전 세계로 확산됐나
K팝의 시작, 아이돌 본고장 일본을 삼키다
K팝, 유럽을 어떻게 뚫었나
K팝과 유튜브는 어떻게 서로를 배불렸나
K팝 전성시대, 누가 가장 많이 벌었나
한국 최초 빌보드 1위, 방탄소년단의 ‘빅히트’ 비결은?
3. K팝의 성공과 이면
아이돌을 선택한 아이들
오디션과 연습생, ‘값싼’ 노동력의 바다
무한 경쟁 생태계와 남겨진 과제
+자투리 생각_연습생 시스템은 현대판 ‘노예제’일까
4장_4차 산업 혁명 시대, 엔터테인먼트가 정답일까
1. 일과 놀이를 결합한 미래 직업
인공 지능 시대, 일자리는 줄지만 또 생긴다
놀면서 돈 버는 엔터테인먼트 전성시대
2. 영상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전성시대
콘텐츠와 플랫폼의 세대 교체
한국 미디어 콘텐츠의 위기와 기회
3. 미래는 기술보다 상상력
팬덤과 AU, 엔터테인먼트의 메인 스트림
기술보다 상상력을 선택한 사람들
취미에서 산업으로, 그렇게 주류가 된다
+자투리 생각_‘비극의 역사’에 갇힌 한국 영화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