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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디자인 (브랜드를 만드는 힘은 직관이나 감성이 아니다. 촘촘한 실무의 단계들이다. 디자인이다.)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를 만드는 힘은 직관이나 감성이 아니다. 촘촘한 실무의 단계들이다. 디자인이다.)
저자 : 캐서린 슬레이드브루킹
출판사 : 홍시커뮤니케이션
출판년 : 2018
정가 : 17000, ISBN : 9791186198476

책소개


디자이너에 의한, 디자이너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책.

지금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분야인 ‘브랜드 디자인’.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한 책이 출간되거나 신생 브랜드 대표의 성공담이 지면에 옮겨지고 있지만 막상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쓴 책은 많지 않다. 특히나 브랜드를 만드는 실무 과정을 빠트림 없이 단계별로 다루는 책은 거의 없다. 브랜드 디자인은 디자인의 한 갈래이자 무엇보다도 ‘일’이다. 새로 착수하여 완료시킬 때까지 대체로 일정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업무다. 브랜드 디자인을 업으로 삼고 싶은 디자이너가 있다면 책으로 읽고 싶은 내용은 바로 ‘일로써의 브랜드 디자인’이 아닐까?

이 책은 시장 조사부터 최종 디자인 테스트까지 모든 단계를 다루며 꼭 필요한 요령을 제공한다.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모두 담았다. 브랜드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업무의 과정을 막연히 그려보는 디자인 학도와 스킬 업이 필요한 현업 디자이너 모두에게 필요한 실전 대비서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의 목적을 두 가지라고 밝힌다. 첫 번째는 브랜딩이 무엇인지 소개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참고 및 적용이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툴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책은 타깃 소비자 조사부터 브랜드 이름 짓기와 최종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적용까지, 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이며 실무적인 방법을 모두 담고 있다.

목차


서문. ‘진짜로’ 일하고 싶다면 이 책이 필요하다

Chapter 1. 브랜드의 본질
우리가 ‘사는’ 이유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는 왜 필요한가?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브랜드의 역사
하지만 세상은 변했다
브랜드의 미래
정든 브랜드 되기
Casestudy. 유니클로

Chapter 2. 브랜드 해부학
로고
Casestudy. 유로스타
슬로건
감각에 대한 호소
브랜드 아키텍처
브랜드 패밀리
내부 브랜딩과 외부 브랜딩
브랜딩 용어

Chapter 3. 브랜드 전략
전략이 반이다
군계일학 되기
독자적 판매 제안
기호학
Exercise. 브랜드 분석
Casestudy. 애플
기호학 툴박스
Casestudy. 밀카 초콜릿
브랜드 네이밍
Exercise. 무드 보드 만들기
정서의 사용
브랜드 개성
타깃 마케팅과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혁명
문화 브랜딩
리브랜딩
Casestudy. 루코제이드
트렌드 예측과 분석
브랜드 실패
브랜드 윤리
디자이너의 결정

Chapter 4.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의 신이 오셨다고 해도
디자인에 왜 프로세스가 필요한가?
디자인 프로세스의 작용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들
디자인팀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전공 수업의 디자인 프로세스
Exercise. 전공 과제 수행

Chapter 5. 리서치
리서치는 왜 필요한가?
리서치 기법
오디언스 리서치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리서치
Casestudy. 프록터 앤 갬블
시각적 리서치 보드들
Exercise.
소비자 프로파일 보드 만들기
기타 리서치 방법

Chapter 6. 분석
USP 정의
시장 섹터 분석
제품 카테고리 분석
경쟁 브랜드 분석
Exercise.
간단한 경쟁 브랜드 분석
브랜드 환경 분석
Casestudy. 파제르 카페
미래 예측 분석
데이터 분석과 기회 해석
Exercise.
시각적 분석 보드 만들기
브랜드 창조 전략
전공 수업의 리서치와 분석

Chapter 7. 컨셉 개발
영감
빅 아이디어
영감의 시각화와 분석
초벌 컨셉 아이디어
자료모음집

Chapter 8. 최종 디자인 완성과 출시
최상의 컨셉 고르기
Exercise. 평가 전략 개발
최종 수정
프레젠테이션 자료
커뮤니케이션 보드 설계
디지털 vs. 프린트
고객사 프레젠테이션
최종 BI 테스트
디자인 구현
BI 출시
후속 과제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찾아보기
사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