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변동 (미디어 기술이 과연 세상을 바꾸는가, 개정판)
저자 : 강상현
출판사 : 컬처룩
출판년 : 2021
정가 : 32000, ISBN : 9791185521978
책소개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동에 대한 인식의 확장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이후 현재까지 새로운 미디어 기술은 그 이전보다 확실이 더 빨리 전파되고 확산되고 있다.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사이의 소통을 위한 기술은 끊임없이 개발되고 또 이용된다. 그에 따라 사람들 사이의 관계도 다양한 형태로 변모한다. 이렇듯 미디어가 세상을 바꾸고 있다. 하지만 그 ‘미디어’는 사람으로부터 독립된 기계나 사물이라기보다는 사람이 만들어 내고 운용하는 매개물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미디어에는 사람들의 의지와 욕망과 기획과 전략이 스며 있다. 그러한 의지와 욕망과 기획과 전략이 드러나는 때도 많지만,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미디어가 정치, 경제, 사회나 문화에 이용될 때, 보편적 이익이나 공익을 지향하는 선의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지만, 많은 경우 특정 집단의 권력 강화나 경제적 이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경우도 적지 않다. 겉보기에는 미디어 기술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특정한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하여 세상을 (자기들 의지대로) 바꾸려고 하고 또 실제 바꾸기도 한다.
목차
1장 서론: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화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
2장 미디어 기술과 인간 커뮤니케이션 진화의 역사:
미디어 기술 발전의 사회사적 이해
1. 미디어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혁명
2.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미디어 ‘말'
3. 문자 커뮤니케이션 시대: 메시지의 저장과 의미의 보존
4. 인쇄 커뮤니케이션 시대: 메시지의 다량 복제와 다자간 의미 공유
5. 텔레커뮤니케이션 시대: 메시지 전달의 신속성과 원격성
6.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시대: 기존 미디어 기능의 고도화와 디지털 융합
3장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동에 관한 기존 논의
1. 사회 변동에 관한 기존 논의
2. 기술과 사회의 관계: 기술결정론 vs. 사회구성론
3. 매스 미디어와 사회 변동의 관계
4. 새로운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동의 관계
4장 정보경제론
1. 정보생산론
2. 정보소비론
3. 기술경제패러다임론
5장 정보사회론 1
1. 후기산업사회론
2. 주류 정보사회론
3. 통제혁명론
6장 정보사회론 2
1. 네트워크사회론
2. 사이버사회론
3. 유비쿼터스사회론(모바일사회론/초연결사회론)
4. 지능정보사회론
7장 정보양식론
1. 마크 포스터의 정보양식론
2. 포스트모던 이론가들의 지식?정보관
3. 정보양식론적 관점의 특징과 한계
8장 자본주의산업사회론
1. ‘정보 사회’ 이행론에 대한 비판적 관점
2. 자본주의산업사회론의 등장
3. 도구주의적 관점과 구조주의적 관점
4. 초국적 정보자본주의론
5. 플랫폼자본주의론
9장 산업경제론
1. 산업경제론의 기본 입장
2. 산업주의적 관점
3. 조절 학파 이론
4. 산업경제론적 관점에서의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동
10장 지배양식론 1
1. 지배양식론의 기본 입장: 미디어 기술과 지배력/지배 관계
2. 감시사회론
11장 지배양식론 2
1. 로버트 포트너의 세포사회론
2. 디지털정보격차론
3. 사회적 고립과 미디어 기술: 고립인가, 결속인가?
4. 공론권 구조변동론의 부활?
12장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사회 변동
1. 한국 사회의 미디어 디지털화 추이와 디지털 미디어 현황
2. 미디어 디지털화와 디지털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3. 한국 사회 미디어 디지털화와 사회 변동의 이론적 함의
4. 변화하는 것과 변화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분별
13장 결론: 소통 기술의 과잉과 소통 부재의 한국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