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우리 딴 얘기 좀 하면 안 돼? (아흔 살 넘은 부모 곁에서 살기, 싸우기, 떠나보내기)
우리 딴 얘기 좀 하면 안 돼? (아흔 살 넘은 부모 곁에서 살기, 싸우기, 떠나보내기)
저자 : 라즈 채스트
출판사 : 클
출판년 : 2015
정가 : , ISBN : 9791185502199

책소개


‘죽음’이란 말을 입에 담지만 않으면 절대 ‘죽음’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부모. 그리고 그들이 아흔 살이 넘어 병치레를 하다가 세상을 뜨기까지 긴 이별의 과정을 겪어낸 외동딸. 이 책은 만화가 라즈 채스트 자신이 만만치 않은 성격의 부모와 함께 보낸 마지막 몇 년의 기록이다.

저자는 어느 날 들른 부모의 집 구석구석에 내려앉은 더께를 보며 무언가 심상치 않은 전조를 느낀다. 그때부터 정기적으로 부모를 찾아가면서, 노인 전문 변호사에게 조언을 구하고, 노인복지시설로 부모를 이사시킨 후에도 수시로 병원을 드나들며 병구완을 한다. 결국 부모의 죽음을 마주하고 난 이후의 날들까지, 정신적, 육체적으로 내리막길에 들어선 부모 곁을 지키고 그들을 떠나보낸 지극히 현실적인 과정을 꼼꼼하게, 그리고 특유의 따뜻한 위트를 잃지 않고 그려낸다.

나이든 부모를 혼자서 책임져야 한다는 불안함과, 돈은 떨어져가는데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막막함 등 자식으로서의 복잡하고 미묘한 심정이 구체적인 에피소드들을 통해 솔직하고 담백하게 묘사된다. 한편 그 시간 동안 어린 시절을 반추하며 아버지에 대한 연민, 어머니에 대한 두려움을 인정하고 극복하려는 딸의 노력이 가슴 찡하게 다가온다.

목차


들어가며
1장 마지막의 시작
2장 둥지로 돌아오다
3장 노인 전문 변호사
4장 갈라파고스 섬
5장 낙상
6장 병원에서
7장 선다우닝
8장 한 시대의 종말
9장 이사
10장 옛 아파트
11장 ‘그곳’
12장 다음 단계
13장 여기도 저기도 크리넥스 티슈
14장 죽음 이휴
15장 엘리자베스, 혼자 남다
16장 침대맡 이야기
17장 번데기
18장 끝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