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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증강현실 산업분석보고서(2019)
국내외 증강현실 산업분석보고서(2019)
저자 : 비피기술거래^비피제이기술거래
출판사 : 비티타임즈
출판년 : 2019
정가 : , ISBN : 9791163451020

책소개


1970년대 VR 연구가 마이런 크루거(Myron Krueger)를 통해 알려지게 된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하나의 분야에서 파생된 기술로 현실세계와 가상의 체험을 결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즉, 현실세계의 실시간 정보와 가상세계의 부가적인 정보를 합쳐 하나의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증강현실 기술은 방송, 게임, E-러닝,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됨에 따라 시장규모 또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차세대 기술 경쟁에서 AR시장이 성숙해지지며, 오는 2021년까지 시장규모가 600억달러(약 6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본 서는 증강현실의 정의에서부터 핵심기술, 분야별 기술 동향, 시장동향, 국·내외 현황과 기업분석, 마지막으로 응용분야까지 증강현실 산업 전반에 관한 모든 내용을 한권으로 담아냈다. 2019개정판에서는 2018년 기준으로 새로운 기술 및 시장동향을 업데이트 하였다.

목차


1. 증강현실 산업의 정의 5
가. 정의 5
나. 핵심 기술 6
(1) 디스플레이 기술 6
(2) 마커 인식 기술 9
(3) 영상 합성기술 10
다. 적용(활용)분야 11
라. 혼합현실(MR)의 정의 12

2. 기술 동향 14
가) 분야별 기술동향 14
(1) 의료분야 15
(2) 교육분야 18
(3) 게임산업분야 21
(4) 방송·광고 분야 24
(5) 패션·뷰티 분야 26
(6) 기타분야 29
나) 국내 현황 37
(1) 국내기업 기술동향 37
(2) 국내 주요 유관기관 연구동향 42
다) 국외 현황 45
(1) 미국 46
(2) 일본 46
(3) 유럽 46
라) 특허 동향 48
(1) 특허 출원 배경 48
(2) 특허 출원 현황 48
(3) 특허 출원 국적현황 49
(4) 특허 출원 기업현황 50

3. 시장 동향 52
가) 증강현실(AR) 시장과 가상현실(VR) 시장 52
나) 모바일 증강현실 시장 53

4. 기업 분석 56
가) 국내 기업 56
나) 국외 기업 81

5. 응용 분야 109
가) 혼합현실(Mixed Reality) 109
(1) 혼합현실의 활용 분야 109
(2) 혼합현실 기술개발 사례 111
(3) 혼합현실 기술적용 사례 113

6. 결론(시사점)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