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작고 멋진 발견
작고 멋진 발견
저자 : 김철수
출판사 : 더퀘스트
출판년 : 2018
정가 : 15000, ISBN : 9791160504422

책소개


“이것이 진짜 니즈다!”
소비자도 모르는 감춰진 욕망을 발견하는 방법
빅데이터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왜 마케팅은 늘 어려울까?
왜 기획은 늘 곤란할까?

큰 그림만 그리다 놓쳐 버린 작은 단서,
전략과 기획의 핵심이 되다

인도, 중국, 터키 등지를 돌며 가정집 그릇 뚜껑을 열고, 하루에도 몇 번씩 당뇨 환자처럼 바늘 침을 찌르고, 폐쇄된 구멍가게 안으로 스미듯 들어서는 남자가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인사이트 헌터인 그는 기획자와 마케터, 경영 전략가들에게 ‘책상 고객’ 대신 ‘진짜 고객’을 직접 만나라고 말한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은 데이터의 덩어리가 아닌, 각 데이터의 이면을 들여다보고 해석하는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 이 책은 사람들이 겉으로 드러내는 ‘기능적 니즈(Functional Needs)’를 넘어 속에 감춰둔 ‘심리적 욕망(Mental Wants)’까지 들춰낼 수 있는 방법으로 ‘관점 · 공감 · 관찰’의 3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여기에 생생한 국내외 사례를 곁들여 읽는 맛을 더한다. 기획자든, 마케터든, 경영 전략을 고민하는 리더든, 일상 속 이노베이션에 목마른 모든 사람들에게 뜻밖의 발견의 즐거움을 선사할 한 권이다.

목차


PROLOGUE / 기회의 신호음

PART 1
숨겨진 미래의 기회

CHAPTER 1 비즈니스 헛발질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물속에 잠긴 결혼사진
낡은 운동화에서 찾은 레고의 기적
1만 시간의 착각 - “나는 고객을 잘 알고 있다”
문제 해결보다 문제 정의가 먼저다
빅데이터에 매몰되지 마라
혁신의 작은 실마리 - 스몰데이터
4차 산업혁명의 본질-사람이 답이다
기술을 경험 뒤로 숨긴 디즈니월드
혁신은 스몰 이노베이터로부터

CHAPTER 2 언메트니즈
현상 뒤에 숨겨진 본질

현상이 아니라 숨겨진 본질을 통찰하라
한 번 더 질문하라 “왜?”
욕구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유형
중국 거실에 놓인 여행 가방
고객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한다
욕구를 깨우는 것은 기업의 몫이다
│TIP│고객 통찰 지수 진단하기

PART 2
본질을 꿰뚫는 세 가지 습관

CHAPTER 3 관점 습관
창조적 자신감으로 관점을 재정의하라

하던 대로만 하려는 관성의 적을 제거하라
│관점 기술 1│당연한 것에 질문을 던져라
│관점 기술 2│판을 바꾸는 관점 공식
│관점 기술 3│울타리 밖에서 힌트를 얻다
│관점 기술 4│혁신 요소를 디지털로 결합한다
│관점 기술 5│관점을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질문
생각의 퀀텀점프 - 좀 멀리가면 어떠한가?

CHAPTER 4 공감 습관
공감의 문을 열고 기회의 신호를 탐지하라

소통과 관계의 핵심 - 공감
│공감 기술 1│내가 직접 열성 고객이 된다
│공감 기술 2│현지의 낯선 환경 속으로 들어간다
│공감 기술 3│숨겨진 코드를 읽는다
│공감 기술 4│공감대 형성에 집중하라
│공감 기술 5│다시 한 번 질문하라 “왜?”
│공감 기술 6│명확한 컨셉은 한 줄이다
│공감 기술 7│포장하지 말고 날것으로
“와우”를 원한다면 끊임없이 공유하라
개인전이 아니라 단체전
│TIP│통찰력을 키우기 위한 대화 노하우

CHAPTER 5 관찰 습관
더 가까이 관찰하고 새로움을 통찰하라

눈앞에서도 보이지 않는 혁신의 단서들
당신의 관찰시력은 얼마입니까?
│관찰 기술 1│비밀의 경계선을 넘어서라
│관찰 기술 2│좀 더 가까이 좀 더 깊게 본다
│관찰 기술 3│익숙해진 불편함을 발견하다
│관찰 기술 4│상품을 고용하는 이유를 찾는다
│관찰 기술 5│반복적이고 공통적인 패턴을 읽는다
│관찰 기술 6│독특한 단서를 찾는다
│TIP│관찰을 위한 실행 노하우
│TIP│본질 습관 체크리스트

EPILOGUE / 혁신의 커브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