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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해부학 바이블 (아티스트를 위한)
저자 : 밸러리 L. 윈슬로
출판사 : 청어람미디어
출판년 : 2016
정가 : 28000, ISBN : 9791158710187
책소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해부학 책!!
이미지의 시대에 아티스트들이 알아야 할
미술해부학의 모든 것에 대해 답하다!
미술해부학은 인체를 정확하게 묘사하려는 화가와 조각가들이 끊임없이 연구해온 분야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조각에서부터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작품을 거쳐 현재의 애니메이션, 게임에 이르기까지 인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아티스트에게 해부학은 그 어떤 미술 지식보다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이 책은 2009년 미국에서 출간된 이래 일본, 프랑스 등 해외에 소개되어 미술해부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책으로 평가되어 왔다. 이 책의 저자인 밸러리 L. 윈슬로는 저명한 회화와 드로잉 전문 미술가로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30여 년 동안 유명 미술대학교에서 해부학 강의를 해왔고, 픽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터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기도 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그린 아름다운 수백 장의 드로잉을 통해 현대 해부학과 전통적인 인체 비율, 리듬, 우아함을 아우르는, 이 시대의 아티스트가 알아야 할 해부학에 대한 모든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미술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과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
목차
감사의 말 / 서문 / 들어가며: 해부학과 구상미술
제1장: 해부학의 언어
이 책의 구조 / 다양한 해부학 명명법 / 해부학 용어의 의미 / 해부학적 자세 / 중심선 / 해부학적 면 / 시상면 / 관상면 / 횡단면 / 해부학적 방향/위치 / 해부학적 운동 용어 / 시상면에서의 운동 / 관상면에서의 운동 / 횡단면에서의 운동 / 3개 면에서의 운동 / 특별한 해부학적 운동 / 연결조직 / 연골 / 인대 / 힘줄(건) / 건막 / 근막 / 피하지방 / 골격계 / 골격구조, 표면 형태, 운동 / 골조직 / 중축골격 / 부속골격 / 형태별 뼈 구분 / 뼈의 표면 특징 / 관절 / 근육계 / 근육의 구조 / 근육 명칭 / 근육 부착 - 기시와 정지 / 근섬유 유형 / 골격근이 운동을 일으키는 방법
제2장: 머리, 얼굴, 목
두개골 / 두개골의 뼈 / 두개골뼈 / 얼굴뼈 / 치아 / 목의 경추 / 머리, 얼굴, 목 근육 / 교근 / 측두근 / 전두근 / 비근근 / 안륜근 / 비근 / 상순비익거근(LLSAN) / 구륜근 / 상순거근 / 대관골근과 소관골근 / 구각하제근 / 하순하제근 / 이근 / 협근 / 악설골근과 이복근 / 흉쇄유돌근 / 머리, 얼굴, 목의 구조와 표면 형태 / 머리의 중심축 / 머리의 면 / 머리의 비율 / 목의 구조와 형태 / 얼굴의 이목구비 / 눈 / 코 / 입술과 입 주위 / 귀
제3장: 몸통
몸통의 뼈 / 척추 / 흉곽 / 흉골 / 쇄골 / 견갑골 / 견갑대 / 골반 / 몸통의 근육 / 척추기립근 / 대흉근 / 삼각근 / 승모근 / 복직근 / 외복사근 / 전거근 / 광배근 / 대능형근과 소능형근 / 견갑근군 / 몸통의 구조와 표면 형태 / 몸통의 축 / 몸통의 비율 / 몸통 구성 / 몸통의 회전 / 액와(겨드랑이)
제4장: 팔
상박과 아래팔의 뼈 / 상완골 / 척골 / 요골 / 팔꿈치관절의 기본 형태 / 상박과 아래팔의 근육 / 상박 근육 / 상완이두근 / 상완근 / 상완요골근 / 상완삼두근과 주근 / 아래팔의 근육 / 아래팔의 굴근군 / 요측수근굴근 / 장장근 / 척측수근굴근 / 원회내근 / 아래팔의 신근군 / 장요측수근신근 / 단요측수근신근 / 지신근 / 척측수근신근 / 엄지 근육군 / 팔의 구조와 표면 형태 / 팔의 비율 / 주와 / 해부학적 코담배갑 / 상지의 요골근군
제5장: 손
손의 뼈 / 수근골 / 중수골 / 지골 / 손의 관절 / 손에 있는 3개의 근육군 / 무지구근군 / 소지구군 / 골간근군 / 손의 구조와 표면 형태 / 손의 비율 / 손가락의 특징 / 손 피부의 특징 / 손톱 / 핸드 그립
제6장: 다리
다리뼈 / 경골과 비골 / 슬관절(무릎관절) / 대퇴골 / 다리 근육 / 대퇴 근육 / 대퇴사두근군 / 봉공근 / 내전근군 / 슬괵근군 / 둔근군 / 하퇴 근육 / 전경골근 / 장지신근 / 장무지신근 / 비복근과 넙치근 / 장비골근과 단비골근 / 다리의 구조와 표면 형태 / 다리의 비율 / 다리의 각도와 리듬 / 무릎 부위 / 거위발건 또는 거위발 / 슬와
제7장: 발
발의 뼈 / 족근골 / 중족골 / 지골 / 발의 아치 / 발 근육 / 단지신근 / 무지외전근 / 소지외전근 / 단지굴근 / 발 근육의 동작 / 발의 구조와 표면 형태 / 발바닥과 발 패드 / 발의 기본 형태 / 발의 면 / 발의 비율 / 발가락의 특징과 리듬
제8장: 전신
인체의 제스처/동작 드로잉 / 전신 구조 / 전신 비율 / 인체비율을 알아야 하는 이유 / 인체비율기준 / 8등신 비율 / 7.5등신 비율 / 분할 비율 / 팔다리 비율 / 인체 부위의 너비 / 신장과 체형 / 인체 드로잉에서의 형태의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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