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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한 번 읽으면 두 번 깨닫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한 번 읽으면 두 번 깨닫는)
저자 : 김동헌
출판사 : e비즈북스
출판년 : 2019
정가 : 19500, ISBN : 9791157831357

책소개


프로그래머라면 피해갈 수 없는 ‘객체지향’의 개념과 원리
기초부터 활용까지 객체지향을 넓고 깊게 바라보는 새로운 솔루션

IT 분야에 종사한다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C#과 JAVA로부터 KOTLIN과 마이크로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객체지향은 너무나 기본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객체지향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건 과연 무슨 의미일까? 객체지향이라는 말만 많이 들어보았을 뿐, 실무에서 나는 정말로 객체지향적 개발을 하고 있는 걸까?

이 책은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해온 저자가 객체지향을 몸으로 깨우치고, 다시 경험으로 승화시킨 노하우의 산물이다. 객체지향의 개념과 원리를 예제와 디자인패턴, UML로 한데 엮어서 마치 실제 비행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작하듯 풀어준다. 핵심만 찍어주는 팁박스와 개발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기본 원리도 잘 정리해놓아서 한 권의 간단명료한 객체지향의 교과서로 쓸 만하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방법
추천사(강상진)
추천사(장현태)

01 발상의 전환
: 객체지향의 정의와 목표의 전환
대부분 개발자가 기능 중심 개발에 매달리는 이유│기능 중심 개발 → 코드 품질 저하│유연한 소프트웨어란 코드 품질 향상이다│관계의 의존성은 낮게, 기능의 집중도는 높게│객체지향의 정의와 목표
: 고정관념의 전환
객체지향의 구현 대상은 현실 세계?│객체지향은 현실 세계와 동일하다?│객체 하나하나를 잘 만들어야 한다?│기술을 완벽하게 적용해야 한다?│정리

02 객체지향을 돕는 도구
: 객체지향 생각의 도구(관찰, 추상화, 패턴인식)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상을 배우고 따른다는 것│절차지향 언어의 사상과 단점│객체지향 언어의 사상과 장점│관찰 → 추상화 → 패턴인식│관찰 :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자세히 살펴보는 것│추상화│패턴인식
: 객체지향 표현의 도구(UML)
UML 다이어그램 종류│UML 다이어그램 활용 방법│클래스 다이어그램

03 객체지향의 넓이
: 객체지향의 기본 요소 5가지
객체(Object)│클래스(Class)│속성(Attribute)│메소드(Method)│생성자(Constructor)
: 객체지향의 근본 조건 7가지
객체지향 보물지도│상속(세로)(Inheritance)│오버로딩(Overloading)│오버라이딩(Overriding)│폴리모피즘(Polymorphism)│캡슐화(Encapsulation)│인터페이스(Interface)│위임(가로)(Delegation)
: 객체지향 구현 원리 5가지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OCP(Open Closed Principle)│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DRY(Don’t Repeat Yourself)/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04 디자인패턴의 깊이
: Strategy pattern
: State pattern
: Template method pattern
: Decorator pattern

05 한 점 보기
: 객체지향의 한 점
객체지향의 한 점│가족 문파, Objective-C와 스프링 프레임워크│전통의 문파, RDB│신생 문파, 함수형 언어

에필로그
감사의 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