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관광학원론
관광학원론
저자 : 한국관광학회
출판사 : 백산출판사
출판년 : 2017
정가 : 35000, ISBN : 9791157633913

책소개


01편 문화명사 담론
고은 시인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관광에 대하여”

제1편 관광학론적 담론의 이해

제1장 문화와 관광 [변우희ㆍ한상현]
제1절 문화로서의 호스피탈리티, 여행과 관광 / 20
제2절 관광의 개념 / 24
제3절 관광과 관광현상의 발전?변천과정 / 27
제4절 문화와 관광의 관계성 고찰 / 33

제2장 관광의 역사 [한경수ㆍ고계성]
제1절 관광학의 역사적 접근 / 38
제2절 한국의 관광역사 / 41
제3절 서양의 관광역사 / 63

제3장 관광의 사회학적 이해 [정병웅ㆍ심창섭]
제1절 관광의 사회학적 이해 / 80
제2절 관광의 사회학적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 81
제3절 관광의 사회학적 이해를 위한 향후 과제 / 90

02편 문화명사 담론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관광개발 및 정책적 관점에서의 문화관광 이야기”

제2편 관광정책개발론의 이해

제1장 관광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 [양광호ㆍ김규호]
제1절 관광자원 개념, 분류, 가치 / 102
제2절 관광개발 / 107
제3절 사례로 살펴보는 관광개발 / 117

제2장 관광정책 [조현호ㆍ채은경]
제1절 관광정책의 개념적 고찰 / 128
제2절 관광정책형성과정 / 137
제3절 관광정책평가 / 146
제4절 국제관광정책 / 152
제5절 관광정책의 과제와 전망 / 158

제3장 관광법규 [류인평ㆍ김미라]
제1절 법 개론 / 164
제2절 관광법의 기초 / 169
제3절 관광법 개론 / 176

03편 문화명사 담론
안종윤 이사장(한국국제관광개발연구원)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문화관광 이야기”

제3편 관광행동론의 이해

제1장 관광자 행동의 이해 [고동우ㆍ김병국]
제1절 관광행동의 심리학적 기초 / 192
제2절 관광행동의 심리적 특징 / 195
제3절 관광경험의 심리적 효과 / 203

제2장 여가행동론 [박봉규ㆍ최수진]
제1절 여가의 개념과 발전과정 / 210
제2절 여가동기와 행동의 이해 / 219
제3절 현대사회와 여가문화 / 227

제3장 관광의 물리적 환경 [서승윤ㆍ성 연]
제1절 관광지의 형성과 환경 / 234
제2절 물리적 환경 / 236
제3절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 240
제4절 관광의 물리적 환경 관리과제 / 244

04편 문화명사 담론
손대현 명예교수가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슬로시티 운동의 물리”

제4편 관광생태론의 이해

제1장 지속가능한 관광 [김남조ㆍ김상태]
제1절 대안관광의 출현과 의미 / 262
제2절 국제사회에서 지속가능성의 논의의 흐름 / 265
제3절 지속가능한 관광의 원칙과 중요성 / 269
제4절 지속가능한 관광의 유형 / 271
제5절 관광과 혁신 / 281
제6절 미래의 지속가능한 관광: 저탄소 관광 / 283

제2장 슬로시티와 관광 [장희정ㆍ양승훈]
제1절 슬로라이프와 슬로시티 / 292
제2절 슬로시티와 관광: 슬로투어리즘 / 301
제3절 슬로투어리즘의 과제와 미래 / 311

제3장 그린투어리즘 [강신겸ㆍ도경록]
제1절 그린투어리즘의 개념과 등장배경 / 316
제2절 그린투어리즘의 개발과 경영 / 321
제3절 그린투어리즘의 전망과 과제 / 328

05편 문화명사 담론
김홍주 회장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관광은 ‘삶’이다”

제5편 관광학의 새로운 접근

제1장 감각유산과 전략적 관광체험 연출 [이태희ㆍ유영준]
제1절 감각 중심의 관광의 새로운 정의 / 342
제2절 감각의 개념 / 343
제3절 감각유산의 정의 / 344
제4절 감각유산의 구분 / 346
제5절 전략적 감각체험 연출 / 351
제6절 감각체험 감성브랜딩 / 355
제7절 감각유산 연출의 사례 / 356
제8절 감각유산의 DNA / 360
제9절 감각유산의 방향성 / 361
제10절 감각유산과 좋은 변화 / 362

제2장 관광지리학 [이승곤ㆍ임근욱]
제1절 관광지리학의 개념과 역할 / 368
제2절 관광연구의 지리학적 접근과 과제 / 372
제3절 관광지리학의 뉴 패러다임 / 376

06편 문화명사 담론
김사헌 명예교수가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관광학은 통섭융합 학문이다”
제6편 관광자원경제론의 이해

제1장 관광경제학 [김사헌ㆍ박세종]
제1절 관광경제학의 개요 / 406
제2절 관광수요와 그 결정요인 / 417
제3절 관광위락의 자원경제적 가치 / 422
제4절 관광의 경제적 효과와 영향 / 428

제2장 관광자원의 관광상품화 [오순환ㆍ배만규]
제1절 관광자원의 의의 / 438
제2절 관광자원의 활용 / 440
제3절 관광자원과 관광상품 / 441

제3장 관광 회계와 재무 [김재석ㆍ한승훈]
제1절 관광기업 회계와 재무제표 / 458
제2절 관광기업 재무 / 467
제3절 관광기업 재무전략과 재무예측 / 479

07편 문화명사 담론
이현세 화백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관광은 이야기다”

제7편 관광환경론의 이해

제1장 문화유산관광 [고승익ㆍ김의근]
제1절 문화유산의 개념과 세계유산 / 492
제2절 문화유산관광의 유형과 개발 / 497
제3절 문화유산관광의 해설과 사례 / 502

제2장 공정관광 [이재성ㆍ김재호]
제1절 공정관광의 개념과 중요성 / 514
제2절 국내 공정관광 동향 및 사례 / 518
제3절 해외 공정관광 동향 및 사례 / 525
제4절 공정관광의 과제 / 528

제3장 노인복지관광 [이봉구ㆍ허중욱]
제1절 복지관광의 태동 및 발전 / 536
제2절 복지관광의 개념 및 이념 / 539
제3절 고령화 사회와 노인의 삶 / 542
제4절 국내 노인복지관광의 사례 및 접근 틀 / 549

08편 문화명사 담론
안영혁 대표가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레저 경영의 본질은 무엇일까?”

제8편 관광경영론의 이해

제1장 관광마케팅 [김홍범ㆍ김석출]
제1절 관광마케팅의 이해 / 566
제2절 관광마케팅 전략 / 571
제3절 관광마케팅 믹스 / 578

제2장 관광경영 전략 [임상택ㆍ전효재]
제1절 관광경영 전략의 이해 / 588
제2절 경쟁 우위와 전략 분석 / 597
제3절 전략의 성과 측정과 미래 전략 / 603

제3장 관광인적자원관리 [전병길ㆍ김병용]
제1절 관광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개념 / 608
제2절 관광인적자원 계획활동 / 610
제3절 관광인적자원 개발활동 / 614
제4절 관광인적자원 유지활동 / 619

09편 문화명사 담론
이관희 명예회장(대한법학교수회)이 미래의 관광인들에게 들려주는 “헌법상 문화국가주의 실천과 관광”

제9편 안전관광의 이해

제1장 관광산업의 안전과 위험관리 [Eugene Y. ROHㆍ최현식]
제1절 관광산업에 있어 안전과 위험관리의 중요성 / 632
제2절 관광산업의 안전과 위험관리 / 633
제3절 숙박산업분야의 안전과 위험관리 / 639
제4절 관광산업의 안전과 위험관리의 미래 / 644

제2장 다크투어리즘 [서철현ㆍ김보미]
제1절 다크투어리즘의 개념과 유형 / 650
제2절 다크투어리즘의 특성 / 655
제3절 다크투어리즘의 현황 / 658
제4절 다크투어리즘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 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