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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을 브랜딩하라 (성장의 열쇠 국가 브랜딩에 있다)
저자 : 홍성태
출판사 : 모멘텀
출판년 : 2014
정가 : 18000, ISBN : 9791156755135
책소개
많은 나라들은 국가 브랜드를 통해 기존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를 내세워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 유·무형의 상품을 막론하고 한국산 제품에는 ‘Made in Korea’ 라는 ‘브랜드’가 붙는다. 우리나라 제품은 품질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지는 않지만 프리미엄 이미지를 연상시키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국가 브랜딩을 할 때는 이 부분에 중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글로벌 시장 상황은 우리에게 청신호를 보내고 있다. 산업뿐만 아니라 이른바 ‘한류’로 대표되는 우리 문화상품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K-Pop과 드라마, 게임 등이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렇듯 세계가 환영하는 문화상품을 기존에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과 결합시킨다면 우리나라의 성장 기회는 더욱 더 커질 것이다. 전략적이고도 체계적인 국가 브랜딩이 ‘바로 지금’ 필요한 이유다.
이 책에서는 국가 브랜딩을 수행하고 있는 여러 해외 사례를 실어 국가 브랜딩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타자가 인식하는 우리 모습을 올바르게 알기 위한 아이디어 수집 과정을 담았다. 한국의 객관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을 만들어 38개국 1,160명에게 배포한 후 그 결과를 정밀하게 분석하였다. 이후 설문 분석과 최신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한국을 매력적이고 전략적인 한마디로 표현하는 과정을 밝혔다. 이를 통해 한국은 '우리가 보여주고 싶은 한국'이 아니라 세계가 '갈망하는' 한국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또한 설문을 토대로 세계인에게 검증받은 한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미래 성장 동력 9F(Fun, Fashionable, Food, Female, Friendly, Fighting, Fast, Flexibility, Fusion)를 도출하였다.
본문에서는 설문 주요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국문/영문 설문지와 설문 세부 자료는 부록으로 실어 브랜딩 실무자들이 참조하도록 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부 국가 브랜딩, 왜 중요한가
1 다른 나라의 슬로건
2 국가 브랜딩의 역할
3 우리의 한국과 그들이 보는 한국
2부 국가 이미지 조사를 위한 준비 과정
1 밑그림 그리기
2 면담에서 나온 외국인의 생각
3 국가군별 이미지 요약
고소득 제국주의 국가: 유연함이 성장의 원천
신대륙 국가: 오랜 역사의 나라
고소득 탈식민지 국가: 쇼핑하기 좋은 나라
저소득 탈식민지 국가: 희망의 롤 모델
중국: 한강의 기적
4 설문조사 준비
3부 세계인은 한국을 어떻게 보는가
1 한국에 대한 지식
한국은 한마디로 어떤 나라인가
한국인이 자랑할 만한 것
한국의 올림픽 성적
김정은은 어느 나라 사람인가
2 한국인
한국인의 장점
한국인의 단점
선호하는 여성의 외모
선호하는 남성의 외모
3 한국 사회
한국 사회의 장점
한국 사회의 단점
한국을 나타내는 슬로건
4 한국 문화
한국의 문화적 상징물
선호하는 한국 음식
한국 음식에 대한 인상
K-Pop에 대한 호감
K-Pop 가수에 대한 평가
한국의 이미지에 도움을 주는 엔터테인먼트
한국 드라마가 보여주는 것
5 한국 관광
아시아에서 쇼핑하기 좋은 도시
아시아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도시
서울에서 가보고 싶은 곳
6 한국 비즈니스
‘메이드 인 코리아’의 품질
‘한국’ 하면 떠오르는 것
한국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에 대한 느낌
‘메이드 인 코리아’ 하면 떠오르는 제품
한국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브랜드
4부 브랜딩 코리아
1 한국의 핵심 역량 : 9F
Fun재미
Fashionable감각
Food음식
Female여성
Friendly호감
Fighting열정
Fast속도
Flexibility유연성
Fusion융합
한국의 미래 성장 동력
2 국가 브랜드 슬로건
그동안의 노력
슬로건의 작성의 원리 : 응축
‘메이드 인 코리아’를 대변할 슬로건
미러클 플러스
슬로건 제안
다른 가능성 모색
3 한국의 이미지, 기적의 국가
슬로건은 정신적 지주
세 번째 33년의 기적
4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전략
문화권별 공략
연령별 소통
문화콘텐츠 경험 확대
상징으로서의 ‘서울’
관광 노선과 스토리 기획
다각적 이미지 홍보
북한과 한국 구분
나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