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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IT CookBook)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IT CookBook)
저자 : 박기현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6
정가 : 27000, ISBN : 9791156643043

책소개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상호 연관된 부분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복잡한 데이터 통신 과정은 생략하고, 친숙한 TCP/IP 인터넷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합니다 개정판에서는, 전체 흐름이 잘 보이도록 구성과 제목을 정비하였다. 개정판에서는, 세부 주제별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였다. 개정판에서는. 연습문제를 단답형, 오지선다형, 서술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풍부하게 담아냈다.

목차


Chapter 01 네트워크의 기초 용어와 기능
01. 네트워크 관련 기초 용어
1. 네트워크 기초 용어
2. 시스템 기초 용어
02. 네트워크의 기능
1. 계층 모델
2. 인터네트워킹
3. 프로토콜
03. 네트워크 주소의 표현
1. 주소와 이름
2. 주소 정보의 관리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1 : 어려운 것과 익숙하지 않은 것


Chapter 02 네트워크 모델
01. 계층 구조의 개념
1. 계층적 모듈 구조
2. 프로토콜 설계 시 고려 사항
3. 서비스 프리미티브
02. OSI 참조 모델
1. OSI 7계층 모델
2. 계층별 기능
03. TCP/IP 모델
1. 구현 환경
2. 프로토콜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3 네트워크 기술
01. 교환 시스템
1. 교환 시스템의 종류
2. 패킷 교환
3. 프레임 릴레이와 셀 릴레이
02. LAN, MAN, WAN
1. LAN
2. MAN
3. WAN
03. 인터네트워킹
1. 브리지
2. IP 인터네트워킹
3. 인터넷 라우팅
04. 서비스 품질(QoS)
1. QoS 개요
2. 인터넷에서의 QoS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4 데이터 전송의 기초
01. 데이터 전송 방식
1. 전송과 교환
2. 점대점 방식
3. 브로드캐스팅 방식
4. 멀티포인트 통신
02. 오류 제어
1. 전송 오류의 유형
2. 순서 번호
3. 흐름 제어
03. 프레임
1. 문자 프레임
2. 비트 프레임
04. 다항 코드
1. 오류 검출
2. 다항 코드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2 :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황당한 이야기 모음

Chapter 05 MAC 계층
01. MAC 계층과 IEEE 802 시리즈
1. MAC 계층의 이해
2. IEEE 802 시리즈
02. 이더넷
1. 이더넷과 신호 감지 기능
2. 프레임 구조
3. LLC 프레임 캡슐화
4. 허브와 스위치
03. 토큰 버스
1. 프레임 구조
2. LLC 프레임 캡슐화
04. 토큰 링
1. 프레임 구조
2. LLC 프레임 캡슐화
3. 프레임 필드의 의미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6 데이터 링크 계층
01.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의 기초
1. 프레임의 종류
2. 오류·흐름 제어가 없는 프로토콜
3. 오류 제어가 없는 프로토콜
4. 단방향 프로토콜
02.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
1. 흐름 제어
2. 연속형 전송
3. 피기배킹
03. HDLC 프로토콜
1. 프레임 구조
2. 프레임 종류
3. LAP 프로토콜
4. LAPB 프로토콜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7 IP 프로토콜
01.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1.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
2. 라우팅
3. 혼잡 제어
02. 라우팅 프로토콜
1. 간단한 라우팅 프로토콜
2.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3.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4.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03. IP 프로토콜
1. IP 헤더 구조
2. 패킷 분할
3. DHCP 프로토콜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3 : 네트워크와 트러블 슈팅

Chapter 08 네트워크 계층
01. IPv6 프로토콜
1. IPv6 헤더 구조
2. IPv6 주소
02. 이동 IP 프로토콜
1. 터널링 원리
2. IP 터널링
03. 기타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1. ARP 프로토콜
2. ICMP 프로토콜
3. IGMP 프로토콜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09 TCP 프로토콜
01. 전송 계층의 기능
1. 전송 계층의 주요 기능
2. 전송 계층 설계 시 고려 사항
02. TCP 프로토콜
1. TCP 헤더 구조
2. 포트 번호
03. TCP 프로토콜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
1. 연결 설정
2. 데이터 전송
3. 연결 해제
4. 혼잡 제어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0 전송 계층
01. UDP 프로토콜
1. UDP 헤더 구조
2. UDP의 데이터그램 전송
02. RTP 프로토콜
1. 실시간 요구 사항
2. RTP의 데이터 전송
3. RTP 헤더 구조
4. RTP 제어 프로토콜
03. OSI TP 프로토콜
1. OSI TP의 서비스 프리미티브
2. OSI TP의 데이터 전송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4 : 열정, 꿈, 최선 그리고 겸손

Chapter 11 상위 계층의 이해
01. 상위 계층 소개
02. 세션 계층
1. 세션 계층의 기능
2. 토큰
3. 동기
4. 세션 연결
03. 표현 계층
1. 데이터 표현
2. 데이터 압축
04. 응용 계층
1.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2 소켓을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01. 소켓의 주소 체계와 서비스
1. 소켓의 주소 체계
2. 소켓의 서비스
3. 소켓의 기본 함수
02. 소켓 시스템 콜
1. socket( ) 함수
2. bind( ) 함수
3. listen( ) 함수
4. accept( ) 함수
5. connect( ) 함수
6. send( ) 함수
7. recv( ) 함수
03.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1. 연결형 서비스
2. 비연결형 서비스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5 : FTP의 두 얼굴

Chapter 13 웹(WWW)
01. 웹 서비스
1.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2. APM의 웹 서비스 구조
02. HTML
1. HTML 문서의 구조
2. 기본 태그
3. 표 태그
4. 프레임 태그
03. HTTP
1. HTTP의 요청과 응답
2. HTTP의 동작 과정
04. CGI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6 : RIA는 웹의 만능 도구일까?

Chapter 14 DNS
01. DNS 서비스
1. IP 주소 체계
2. DNS 필요성
02. 도메인 네임 스페이스
1. 도메인 네임 스페이스의 구조
2.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3. 자원 레코드
03. 네임 서버와 해석기
1. 해석기
2. 요청의 처리
04. DNS 프로토콜
1. DNS 메시지
2. DNS 프로토콜 동작 과정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5 전자 메일
01. 전자 메일 사용자 환경
1. 메일 처리
2. 메일 형식
3. MIME
02. 전자 메일 시스템 구조
1. 사용자 에이전트UA
2. 메일 전송 에이전트MTA
03. SMTP
1. SMTP의 구조
2. SMTP의 명령과 응답
3. 연결 설정
4. 데이터 전송
5. 연결 해제
04. POP 서비스
1. POP과 SMTP
2. POP 명령과 응답
3. POP 동작 시나리오
요약 / 연습문제
현장의 목소리 07 : 시스코 면접

Chapter 16 파일 전송
01. 파일 전송을 위한 사용자 환경
1. FTP 로그인
2. 사용자 파일 전송 명령
02. FTP 원리
1. FTP 구조
2. FTP 명령과 응답
03. TFTP 동작 과정과 예
1. TFTP 동작 과정
2. TFTP 데이터 전송 예
요약 / 연습문제

Chapter 17 암호화와 네트워크 보안
01. 암호화의 이해
1. 암호화 관련 용어
2. 대체 암호화
3. 위치 암호화
02. 암호화 시스템
1. DES 알고리즘
2. RSA 알고리즘
3. 전자 서명
03. 보안 프로토콜
1. 보안 프로토콜의 개요
2. 방화벽
요약 / 연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