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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입문 (친근한 소개로 배우는 객체지향설계)
저자 : 한정수|김귀정|송영재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4
정가 : 22000, ISBN : 9791156641247
책소개
UML의 기본적인 내용과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기법들을 다룬, UML 기초 실무서. 이 책은 자바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배운 후 객체지향 설계/분석 기법을 공부하려고 하는 컴퓨터관련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집필되었으며, UML의 여러 요소를 각 장에서 개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본문은 먼저 객체지향 모델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UML을 사용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UML의 개념, 역사, 용도, 기본 요소 등을 소개하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등 9가지 UML 다이어그램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끝으로 앞서 배운 9가지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UML 2.0을 이용해서 자판기 프로그램, 상품관리 프로그램, 항공기 예약 시스템의 프로젝트를 직접 설계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Chapter 1. UML과 객체지향 모델링
01. UML의 개요
02. 객체지향 모델링
03. 모델링 방법
Chapter 2. UML의 구성
01. UML 구성 요소
02. UML 아키텍처
Chapter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0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02.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관계
03. 액터 사이의 일반화 관계
04. 액터 사이의 중복 관계
05. 유스케이스 모델링 절차
06. 재고관리 시스템 유스케이스 모델링
Chapter 4. 클래스 다이어그램
01. 구성요소
02. 객체와 클래스
03. 클래스 추출
04. 클래스간의 관계
Chapter 5. 순차 다이어그램
01. 순차 다이어그램의 개요
02. 순차 다이어그램의 사용 시점
03. 순차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4. 간단한 순차 다이어그램의 예
Chapter 6. 통신 다이어그램
01. 통신 다이어그램 UML 표기법
02. 통신 다이어그램의 모델링 예
03. 통신 다이어그램과 순차 다이어그램간의 변환
04. 통신 다이어그램과 순차 다이어그램간의 변환 예
Chapter 7. 활동 다이어그램
01. 활동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2. 활동 다이어그램의 용도
03. 활동 다이어그램의 예
04. 유스케이스로부터 활동 다이어그램 모델링
05. 활동 다이어그램 실습
Chapter 8. 상태 다이어그램
01. 상태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2. 간단한 상태 다이어그램의 예
03. 상태 다이어그램의 슈퍼 상태와 서브 상태
04. 상태 다이어그램
Chapter 9.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01. 컴포넌트 정의
02.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3. 컴포넌트와 클래스
04. 컴포넌트와 다이어그램의 간단한 예
05.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예제
Chapter 10. 배치 다이어그램
01. 배치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2. 결합된 다이어그램의 모델링 예
03. 배치 다이어그램의 간단한 예
04. 배치 다이어그램 실습
Chapter 11. 패키지 다이어그램
01. 패키지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02. 다른 다이어그램을 포함하는 패키지 다이어그램
03. 패키지 다이어그램의 예
04. 패키지 다이어그램 실습
Chapter 12. 자판기 프로그램
01. 프로젝트 만들기
0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만들기
03. 패키지 만들기
04. 클래스 다이어그램 만들기
05. 클래스에 어트리뷰트와 오퍼레이션 추가하기
06. 클래스들간의 관계 설정하기
07. 클래스에 컨스트럭터와 프로퍼티 추가하기
08. 순차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클래스 모델 다듬기
09. 클래스간의 상속관계 만들기 및 인터페이스 추가하기
10. 템플릿 패턴을 정의하고 사용하기
11. Code Senses 사용하기
Chapter 13. 상품관리 프로그램
01. 프로젝트 만들기
0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만들기
03. 패키지 만들기
04. 클래스 다이어그램 만들기
05. 클래스에 어트리뷰트와 오퍼레이션 추가하기
06. 클래스들간의 관계 설정하기
07. 클래스에 컨스트럭터와 프로퍼티 추가하기
08. 순차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클래스 모델 다듬기
09. 클래스간의 상속관계 만들기 및 인터페이스 추가하기
10. 템플릿 패턴을 정의하고 사용하기
11. Code Senses 사용하기
Chapter 14. 항공기 예약 시스템
01. 명세서 및 시스템 설계
Apeendix A. 자판기 프로그램: UML 1.4 버전
Apeendix B. 투게더 2006으로 UML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