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관광 창업기업 육성 방안
관광 창업기업 육성 방안
저자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출판사 : 휴먼컬처아리랑
출판년 : 2016
정가 : 19000, ISBN : 9791155653807

책소개


관광산업 역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요구됩니다. 모바일화와 융합트렌드는 관광객의 행태는 물론 전통적인 관광산업 생태계의 변화를 추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광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창업기업의 역할이무엇보다 요구됩니다. 창업기업은 관광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고부가 가치 관광상품 개발과 특화된 관광콘텐츠 확보를 위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국내외 창업 지원 정책 동향과 사례 분석,관광 분야 창업기업 실태 분석을 통하여 관광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1. 연구 배경 3
2. 연구 목적 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5

제2장 관광 창업기업 관련 이론적 논의 7
제1절 창업기업의 개념과 속성 9
1. 창업기업의 개념 9
2. 관광 창업기업의 속성 10
제2절 창업 지원 정책의 유형 12
1. 창업 지원 정책 유형 분류 12
2. 창업 지원 정책 유형별 특성 17

제3장 국내외 창업 지원 정책 동향 및 시사점 27
제1절 분석개요 29
제2절 국내 창업 지원 정책 동향 30
1. 미래창조과학부 30
2. 중소기업청 40
3. 민간부문 창업 지원 사업 49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53
제3절 국외 창업 지원 정책 동향 58
1. 미국 58
2. 영국 61
3. 프랑스 64
4. 싱가포르 68
5. 호주 StartupAUS 72
6. 뉴질랜드 Tourism Growth Partnership(TGP) 73
7. 종합분석 및 시사점 77

제4장 관광 창업기업 실태 및 정책 요구도 분석 79
제1절 관광 창업기업 현황 및 실태 분석 81
1. 조사개요 81
2. 창업기업 일반현황 82
3. 창업가 인식 85
제2절 관광 창업기업 정책 요구도 분석 결과 91
1. 관광 창업기업 지원 정책 활용 현황 91
2. 관광 창업기업 향후 지원방안 93
제3절 종합분석 및 개선과제 도출 94

제5장 관광 창업기업 육성 정책 방향과 과제 95
제1절 관광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향 97
1. 관광 창업기업의 역할 97
2. 정책 추진 방향 98
제2절 관광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과제 102
1.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창조관광사업) 102
2. 범부처 통합 지원시스템 활용 강화 111
3. 관광 기업가정신(tourism entrepreneurship) 강화 115
4. 관광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120
5. 네트워크 및 제도적 지원체계 구축 127

제6장 결론 및 제언 131
제1절 결 론 133
제2절 제 언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