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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상가 번성입지 (금맥을 찾는 상가입지의 98가지 비밀)
저자 : 하야시바라 야스노리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13
정가 : 15000, ISBN : 9791155420157
책소개
가게의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창업자의 자유이지만, 창업을 할 때 위치 선정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입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가게는 없으며, 입지의 중요성을 가볍게 생각하는 데도 잘 되는 가게는 드물다. 10년이 넘게 맥도날드가 점포를 내주는 위치를 연구하고 살펴본 저자는 패밀리 레스토랑, 편의점, 패스트 푸드점, 약국, 서점과 비디오 대여점, 슈퍼마켓, 술집, 라면가게, 놀이시설 등과 같은 다양한 업종의 입지를 살펴보았다. 이 책을 통해 그는 좀 더 새롭고 중요한 개념을 알려주려고 한다. 바로 ‘행동방향, 잠재유망지의 TG(교통 발생지)’등이다. 독자들이 새롭게 시작하는 가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
목차
Chapter 1 좋은 입지란 무엇일까?
①위치는 장사를 돕는 것
②상식적으로 아는‘ 좋은 위치’에 얽매이지 마라!
③입지 선정에 내점동기를 고려한다
④‘ 상권’은 내점수단에 따라 달라진다
⑤앞으로 선호하게 될 입지의 조건 -‘ 安^近^單’
⑥정말 좋은 입지는 시중에 잘 나오지 않는다
⑦마음에 드는 점포 발견시 반드시 조사해야 할 리스트
⑧중개업자와 가맹본부에 맡겨서는 안 된다
▶ 1장 복습
Chapter 2 장사하기 좋은 상권의 범위와 질
①때와 장소에 따라 변하는 상권의 범위
②상권 범위를 가정해보자(1) 역에 가까운 경우
③상권 범위를 가정해보자(2) 상점가가 있는 경우
④상권 범위를 가정해보자(3) 상업시설이 있는 경우
⑤가게 방문을 방해하는 물리적 요인
⑥외부로부터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 폐쇄상권’
⑦도망갈 곳이 없는‘ 고립마켓’
⑧상권의 질을 판단한다
⑨동네주민의 성향과‘ 유입 성향’
⑩오피스 성향과 학생 성향
⑪특수 상권은 여기가 포인트
▶ 2장 복습
Chapter 3 입지를 조사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통계 데이터
①현장에 나가기 전에‘ 통계데이터’를 조사하자
②인구조사와 상업 통계
③입지선정에 도움이 되는‘ 메쉬 통계’
④시장 잠재력을 알아보자
⑤지역의 변화 추이를 주목한다
⑥타겟을 좁히자
⑦연봉별 세대수를 알 수 있다
⑧GIS(지리 정보 시스템) 도입
▶ 3 장 복습
Chapter 4 실제로 조사에 나가보자
①조사는 주민모드로
②실제 조사 시, 필수 휴대품
③실사 포인트(1) TG·동선·시야성
④실사 포인트(2) 건물 제약·동일 업종의 가게
⑤주택의 겉모양만으로 주민에 관한 정보를 판단하지 않는다
⑥이런 날에도 조사하자
⑦컴퓨터로 살펴볼 위치(1) 구 글 맵
⑧컴퓨터로 보는 위치(2) street view
▶ 4장 복습
Chapter 5 TG(교통발생지) 는 무엇인가
①TG에 주목하자(1)
②TG에 주목하자(2)
③역을 다음과 같이 관찰하자
④TG가 되는 대형 소매점의 규모는?
⑤TG가 되는 대형 레저시설의 조건은?
⑥사람이 모이는 교차점은 체크 필요!
⑦대학·학원이 TG가 되는 경우
⑧포텐셜 클러스터의 TG
⑨그 외에 TG가 되는 곳
⑩쇼핑센터 내에서도 항상 최선을 다하자
▶ 5장 복습
Chapter 6 동선이야말로 입지의 기본
①‘ 동선’에 대해 알아보자
②부 동선도 노려야 한다
③역 동선은 이렇게 생각하자
④구매 동선은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⑤주차 동선은 이렇게 이용하자
⑥여성들에 의해 만들어진 또 하나의 회유 동선
⑦사람은 최단 거리를 걷고 싶어 한다
⑧사람들의 행동 습관, 행동 벡터
▶ 6장 복습143
Chapter 7 매출로 이어지는 시야성
①‘시야성’이란?
②어떤 사람들로부터 보이는지
③어떤 상태로 보이는지(1) 시야 방해
④어떤 상태로 보이는지(2) 시야 융합
⑤어떤 상태로 보이는지(3) 시야 퇴행
⑥간판은 매출을 좌우한다
⑦간판의 효과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⑧기억 속의 시야성을 높이는 조건
▶ 7장 복습
Chapter 8 건물제약을 어떻게 생각할까
①건물 체크 포인트
②가게 정면에 더욱 더 신경쓰자
③가게출입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
④계단이나 엘리베이터는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⑤‘층별 입지 지수’란 무엇일까
⑥‘피크 컷’에 대비하자
⑦최고의 객석을 만들자
⑧넓어진 바닥의 효과는?
⑨방범·방재 비용을 아껴서는 안 된다
▶ 8장 복습
Chapter 9 경쟁 업체를 능숙하게 이용하자
①경쟁 관계는 어떤 관계인가
②경쟁업체의 존재는 플러스일까, 마이너스일까
③경쟁업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④무시할 수 없는 입지 경쟁력
⑤동종업체·경쟁업체를 관찰하자(1)
⑥동종업체·경쟁업체를 관찰하자(2)
⑦경쟁 업체와 공존 가능한 키포인트 역
⑧상권의 중복 상태로 인한 경쟁업체의 영향
▶ 9장 복습
Chapter 10 운전자 입장에서 본 좋은 입지는?
①교외입지의 상권범위
②교외입지의 TG
③운전자는 무엇을 볼까?
④초보운전자의 입장에서 운전해보자
⑤운전자의 시야에서 본 좋은 입지조건
⑥교차로 모퉁이는 언제나 좋은 입지는 아니다
⑦중앙 분리대가 있으면 고객 수는 절반으로
⑧도달 용이성은 폭과 속도가 포인트
▶ 10장 복습
Chapter 11 가게 운영의 핵심은 입지
①지역에 맞는 업태 만들기
②준비 안 된 배달 서비스는 실패한다
③적정한 면적과 임대료
④입지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기 전에
⑤예상과 예측의 차이
⑥Huff Model의 한계
⑦체인점의 매출예측 모델
⑧월 매출 7,000만 원 미만은 잘되는 가게라 할 수 없다
⑨입지조사 팀이 없는 체인은 망한다
⑩점포개발은 운영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맡긴다
⑪출점 전략은 행동벡터를 기본으로
⑫매상을 예측할 수 있는 사장은 점포도 늘릴 수 있다
▶ 11장 복습
맺 음 말
역자의 말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