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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 (알랭바디우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저자 : 이현정
출판사 : 좋은땅
출판년 : 2021
정가 : 16000, ISBN : 9791138800440
책소개
교육은 실천학문이다. 실천이 갖는 의미는 어떠한 이론보다 앞서며, 유일무이한 것으로, 그 자체로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반향은 현시대에 드러나는 사건으로서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따라서 나타나는 실천적 현상에 대한 이해는 이론보다 앞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실천이 그저 나타났다 사라지는 현상으로의 의미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현상이 갖는 의미를 ‘현시의 현시’를 통해 메타 의미화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는 실천이 갖는 의미가 주관적이길 넘어 공명할 수 있는 창안으로서 보편적인 의미를 갖기 위해서이다. 놀이와 교육에 대한 메타 의미화의 과정은 유아교육을 위한 새로운 시퀀스로서, 그 의미를 드러낼 것이다.
- 본문 중에서
목차
프롤로그
서문
1부 놀이와 교육, 이론의 장
1장 놀이와 교육의 이데올로기
1. 놀이의 이데올로기
- 수단화에서 이상화로
- 놀이의 의미화
2. 교육의 이데올로기
- 지식의 전달에서 앎의 과정으로
- 교육의 중심화
3.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와 교육 이데올로기
2장 놀이와 교육의 후기현대적 논의
1. 실존적 존재로의 놀이
2. 본질적 의미로의 교육
3장 유아 존재의미
1. 근대성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미
- 이원론적인 이해
- 중심화된 이해
2. 탈근대성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미
- (미성숙한 존재가 아닌) 차연의 존재
- (환원될 수 없는) 예외적 존재
2부 놀이와 교육, 실천의 장
4장 놀이와 교육의 현시
1. 삶으로 나타남
2. 삶과의 마주침
3. 삶을 향한 조우
5장 놀이와 교육의 해체
1. 놀이의 탈의미화
- 타자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남
- 의미 없는 실천
2. 교육의 탈구조화
- 지식의 미끄러짐
- 난제를 안고 사는 교사
- 삶으로부터의 이어짐과 연결됨
6장 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
1. 바디우의 메타의미화
- 바디우의 사상적 배경
- 메타의미화의 과정
2. 유아기 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화
- 놀이의 메타의미: 셈해질 수 없는 사건
- 교육의 메타의미: 사건에 대한 충실
7장 놀이와 교육의 방향성 탐색
1. 현시의 장소: 사건이 도래하는 장소인 유아들의 삶
2. 현시의 현시: 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
3. 나오며
부록 현상학적 해석학(질적연구방법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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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