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 (세계화 시민성 민주주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 (세계화 시민성 민주주의)
저자 : 마크 올슨|존 코드|앤 마리 오닐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15
정가 : 28000, ISBN : 9791130421056

책소개


저자들은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반대하며 미셸 푸코의 저작들에서 이론적·방법론적 통찰을 이끌어 낸다. 정책을 정치적·사회적·역사적으로 맥락화한 실천으로 보고 교육정책을 비판적으로 ‘읽는’ 방법에 집중한다. 즉 교육정책은 무엇이며, 왜 중요하고,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중심으로 교육정책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며, 분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v


01 세계화 시대의 교육정책 읽기 1
교육정책 읽기 3
세계화 이론 7
새로운 세계 질서에서 민족 국가 13
세계화, 자유주의 그리고 신자유주의 18
교육정책의 맥락 23

02 푸코의 후기구조주의 27
푸코의 마르크스주의 비판 27
푸코의 인식론: 지식-권력 31
담론 35
푸코와 국가 37
통치성 39
사목권력 41
국가 이성과 내치 42
자유 이성 45
규율권력과 ‘생명권력’ 47
텍스트중심주의 52
포스트모던적 전환 56
정치적인 것의 회귀 59

03 비판적 정책 분석: 푸코적 접근 64
푸코의 비판관 64
니체의 영향 69
푸코적 비판의 대상 72
푸코의 방법: 고고학과 계보학 74
푸코와 구조주의의 결별 81
푸코의 유물론 86
푸코와 비판적 정책 분석 88

04 텍스트로서 정책과 담론으로서 정책: 97
분석의 얼개 97
정책 텍스트의 해석에서 언어적 관념론 98
의도적 오류 100
언어적 관념론 102
소쉬르의 사회언어학 105
담론 이론 107
푸코와 교육 담론 109
담론 분석의 얼개 111
담론 분석의 목적 114
정책 담론과 사회구조 116

05 고전자유주의 119
자유주의의 공통 요소들 120
개인과 인간 본성 123
자유주의 담론의 역사적 발전 129
홉스와 로크의 재산권 132
지배적 담론으로서 자유주의 139
고전경제적 자유주의 140
애덤 스미스 145
사익 148
자유주의의 모순 152
인간 본성과 소유적 개인주의 논제 155
흄과 소유적 개인주의 160
자유주의, 개인주의 그리고 교육 165

06 사회민주적 자유주의 171
영국에서 복지 국가의 출현 180
복지 국가의 선구자: 그린과 홉하우스 185
20세기 복지주의 191
케인스적 복지 국가 합의 197
역사적 타협 200
뉴질랜드에서 복지 국가의 발전 203

07 신자유주의의 발흥 209
뉴라이트 209
신자유주의 정의하기 213
통화주의의 교의 216
오스트리아경제학과 시카고경제학 222
인적자본론 229

08 신자유주의 기관 재구조화 이론 237
공공 선택 이론 237
대리인 이론 249
거래비용 경제학 252
자유주의 정치 철학 257
푸코의 신자유주의 분석 261
통제 양식으로서 신자유주의 268

09 시장, 전문성, 신뢰 271
잉글랜드의 교육 재구조화 271
뉴질랜드의 교육 재구조화 273
유사성과 차이 275
시장과 국가 281
시장과 개인의 자유 283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286
교육의 탈전문화 290
경쟁과 시장화: 고등교육의 사례 292
전문적 일의 재구성 295
경영주의의 재탄생 298
불신의 문화 300
신뢰와 전문적 책무성 304

10 선택, 불평등 그리고 사회 통합 담론 309
1990년대의 선택 310
선택과 ‘제3의 길’ 313
학교 선택의 근거 316
학교 선택과 불평등 319
선택의 한계 321
사회 선택과 ‘제3의 길’ 326
다양성과 권한 이양 담론 329
국가 통제의 필요 332
‘제3의 길’의 상반된 방향 335

11 민주주의, 시민성, 성긴 공동체 338
갈등하는 윤리적 얼개: 공리주의와 사회 정의 339
롤스와 그의 공동체주의적 비판 345
사회민주주의 토대로서 공동체주의 359
공동체주의의 형식들 365
‘성긴’ 공동체주의를 향해 367
공동체, 자유 그리고 정의 372
공동체주의와 교육 선택 정책 378
공립학교 교육에 대한 정당성을 다시 말하기 380

12 세계화, 민주주의 그리고 교육 384
신자유주의의 실패 386
복지 국가의 재탄생 391
세계화 명제 수정하기 398
세계시민적 민주주의 407
민주주의와 생존 그리고 국제 관계 413
민주주의와 다문화주의, 그리고 정의 417
교육으로 민주주의를 심화하기 424
숙의 428
논쟁 430
교육국가의 발흥: 민주적 역량을 교육하기 433


옮긴이 후기 440
미주 443
참고문헌 462
찾아보기 495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