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중음악 공연기획
대중음악 공연기획
저자 : 권준원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8
정가 : 20000, ISBN : 9791128809811

책소개


이 책은 대중음악 공연기획자와 미래에 기획자가 되려는 전공 학생들의 실무와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쓰였다. 실무적 효용성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으나 학습자를 고려해 대중음악에 대한 이론적 고찰도 짧게나마 담고 있다. 공연 예술을 예술적인 관점과 문화 산업적인 관점에서 접근했으며, 공연 예술 경영이라는 개념을 설명했다. 대중음악 공연을 음악 장르별, 기획 형태별로 구분해 그 특징을 정리하고 문화 산업적인 현황도 함께 살펴보았다. 대중음악 공연 기획의 전 과정을 기획?제작?실행?결산과 가의 4단계로 구분해 설명했으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최근 공연 예술의 주요 이슈인 융합형 공연 제작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사례를 설명해 융합형 대중음악 공연의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목차


머리말

01 대중음악과 공연 예술
대중음악
공연 예술의 개념과 특징
공연 예술 경영
대중음악 공연의 현황

02 기획 단계
기획
조직화

03 제작 단계
섭외
대관
무대와 무대장치, 하드웨어 선정
마케팅
홍보
입장권 판매
펀드레이징

04 실행 단계
무대 · 하드웨어 시스템 설치와 점검
큐시트 작성
스태프 회의
리허설
공연 진행
공연 정리

05 결산과 평가 단계
결산 · 평가 항목
평가 결과의 환류

06 융합형 대중음악 공연 기획
융합 콘텐츠
CT
공연 콘텐츠의 융합 유형
융합형 대중음악 공연 기획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