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2019)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2019)
저자 : 홍평표
출판사 : 시대고시기획
출판년 : 2019
정가 : 39000, ISBN : 9791125455554

책소개


『2019 청소년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는 변경된 출제기준과 2014년 12회부터 2018년 17회 시험까지의 기출경향을 완벽히 반영하였으며, 출제기준과 동일하게 목차를 새로이 재구성하였다. ‘연도별 기출표시’와 ‘지식인 박스’, ‘용어설명 박스’ 등의 다양한 학습장치 등을 통해 청소년상담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독자님들이 강약 있게 학습하실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기존의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고 시험에 필요한 내용은 새롭게 추가하여, 2019년 18회 필기시험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대폭 개정된 수험서이다.

목차


[1권] 최근 기출문제해설

■ 청소년상담사 시험 가이드
■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 2018년 17회 1교시 기출문제 + 해설
■ 2018년 17회 2교시 기출문제 + 해설

[2권] (1교시 시험과목)

필수1과목 -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01 청소년내담자의 이해
- 청소년의 정의 및 내담자의 특성
- 청소년 문제의 이해
- 청소년기 발달과제와 문제

02 청소년상담이론
- 정신분석
- 개인심리학
- 행동주의 상담
- 실존주의 상담
- 인간중심 상담
- 게슈탈트 상담
- 합리정서행동 상담
- 인지치료
- 현실치료/해결중심 상담
- 교류분석
- 여성주의 상담
- 다문화 상담
- 통합적 접근

03 청소년상담의 기초
- 청소년상담의 의의
- 청소년상담의 목표 및 방향
- 청소년상담의 특성
- 청소년상담자의 자질
- 청소년상담자의 태도
- 청소년상담자 윤리

04 청소년상담의 실제
- 상담의 시작
- 상담의 작업
- 상담의 종결
- 상담기술과 기법
- 상담의 유형(단회, 단기, 장기, 매체 등)
- 지역 청소년 사회안전망 운영사업
- 기타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사항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필수2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1 상담연구의 기초
- 상담연구의 과학적 접근
- 상담연구의 개요
- 질적 연구

02 연구문제의 선정 및 표본추출
- 연구문제의 선정
- 연구대상을 구하기 위한 표본추출

03 측정과 척도
- 측 정
- 척 도

04 연구방법 및 실험설계
- 자료수집 및 자료수집방법
- 실험설계
- 단일사례연구(단일사례실험설계, 단일대상연구)
- 집단 간 설계와 집단 내 설계
- 기타 실험설계

05 자료의 처리
- 자료의 편집
- 자료의 정리
- 부호화(Coding)

06 통계와 자료의 분석
- 통계학 기초
- 기술통계
- 정규분포
- 추정통계
- 가설검정
- 표본크기
- 통계분석

07 연구보고서의 작성
- 연구보고서 일반
- 연구보고서 작성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필수3과목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01 심리검사 개론
-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ㆍ총론
- 면접법과 행동평가법
- 심리검사의 분류, 선택, 시행
- 심리검사의 제작과 기본통계

02 심리검사 각론
- 지능검사
- 객관적 성격검사
- 투사적 검사

03 기타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에 관한 사항
- 벤더게슈탈트 검사(BGT)
-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
- 홀랜드유형 직업적성검사(CAT)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필수4과목 - 이상심리

01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02 이상심리의 분류 및 평가
03 신경발달장애
04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05 양극성 및 관련 장애
06 우울장애
07 불안장애
08 강박 및 관련 장애
09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10 해리장애
11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12 급식 및 섭식장애
13 배설장애
14 수면-각성장애
15 성 관련 장애
16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17 물질관련 및 중독장애
18 신경인지장애
19 성격장애
20 임상적 주의가 필요한 기타 문제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3권] (2교시 시험과목)

선택1과목 - 진로상담

01 청소년 진로상담의 이론적 기초
- 진로상담의 개관
-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 청소년 진로상담자의 역량과 자질
- 진로선택이론
- 진로발달이론
- 진로의사결정이론 및 진로적응?진로전환이론
- 진로상담이론의 최근 경향
- 특수영역 진로상담이론(진학, 직업, 능력, 다문화 등)

02 청소년 진로상담의 실제
- 진로상담의 원리 및 과정
- 진로상담의 기법
- 진로심리검사
- 진로정보의 활용
- 개인 진로상담 과정과 집단 진로상담의 실제
- 특수영역 진로상담의 실제(다문화, 장애인, 여성 등)
- 기타 진로상담에 관한 사항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선택2과목 - 집단상담

01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론
- 집단의 의의
- 집단상담의 기초
- 집단역동의 이해 및 집단상담 과정
- 집단상담의 제 이론
- 집단상담자

02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
- 집단상담자의 기술 및 문제 상황 다루기
-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및 평가
-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 청소년 집단상담의 제 형태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선택3과목 - 가족상담

01 가족상담의 기초
-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 가족상담 과정
- 가족상담 기술
- 가족상담 윤리

02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 가족상담이론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상담
- 가족상담 사정과 평가
- 가족상담 실제

03 청소년 가족, 부모상담
- 청소년 가족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 청소년 문제유형별 가족상담(폭력, 중독, 자살 등)
- 청소년 가족-부모상담 사례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

선택4과목 - 학업상담

01 학업문제의 이해
- 학업문제의 특성
- 학습부진의 정의 및 특성

02 학업관련 요인
- 개 요
- 인지적 요인
- 정의적 영역
- 환경적 영역

03 학업관련 문제 및 평가
- 호소문제 유형
- 학업/학습관련 장애
- 학업관련 검사에 대한 이해
- 진단 및 평가절차

04 학습전략에 대한 이해 및 실제
- 학습전략의 종류 및 분류
- 인지 및 초인지전략
- 상황별 학습전략
-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실제

05 학업문제 상담 및 개입전략
- 학업상담의 특징 및 절차
- 학습동기 부족
- 주의 집중력 문제
- 학습부진 영재아
- 시험불안 및 발표불안
- 학습에서의 일반적인 부적응과 학교공포증

06 기타 학업상담에 관한 사항
- 학습과 음식
- 운동, 수면, 음악
- 학습모형

■ 적중예상문제(객관식∥주관식∥OX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