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저자 : 김현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정가 : 24000, ISBN : 9788999709180

책소개


유아문학은 어른들이 어린아이의 세계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유아의 세계를 그린 창작물을 말한다. 유아들은 성인이 들려주는 언어의 세계를 통해 모국어를 접한다. 유아기의 발달에 적절한 언어교육은 어른들의 이야기 들려주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모국어의 발화를 넓히고 그림과 함께 읽어 주는 책을 통해 언어 상징을 알아 가며 문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고등 정신기능을 위한 사고 체계를 갖추게 된다. 유아들은 이처럼 이야기를 들으며 인간의 삶과 역사, 기본적인 가치관의 틀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문학의 본질
1. 유아문학의 정의
2. 유아문학의 가치 및 유아문학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제2장 유아의 기본 욕구와 발달특성에 따른 유아문학
1. 유아의 기본 욕구와 유아문학
2.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문학

제3장 유아문학의 연구방법
1. 독자반응(상호 교류적) 접근
2. 역사적 접근
3. 정신분석적 접근
4. 남녀평등적 접근
5. 문학형식적 접근
6. 미술적 접근
7. 문학교육적 접근

제4장 유아문학의 역사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2. 외국의 아동문학 역사
3. 세계의 아동문학상

제2부 유아문학의 종류

제5장 유아문학의 장르
1. 한국 아동문학의 장르
2. 외국 아동문학의 장르
3. 유아문학의 종류

제6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2.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그림책의 유형
4. 그림책의 평가 준거

제7장 전승문학
1. 민담
2. 우화
3. 신화와 전설
4. 전승문학의 재화

제8장 환상문학
1. 환상동화의 특징
2.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환상동화의 역사
4. 환상동화의 종류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제9장 사실문학
1. 사실동화
2. 전기

제10장 정보 그림책
1. 정보 그림책의 교육적 의의
2. 정보 그림책의 종류
3. 정보 그림책의 평가 준거

제11장 전래동요와 동시
1. 전래동요
2. 동요와 동시의 개념 및 특징
3. 동요와 동시의 교육적 의의
4. 유아를 위한 동요와 동시의 종류
5. 좋은 시의 요소 및 평가 준거

제3부 유아문학과 교육

제12장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
1. 유아문학과 유아교육과정

제13장 유아문학의 매체적 접근
1. 구연하기
2. 그림 이야기책 읽어 주기
3. 그림동화
4. ‘큰 책’
5. 북아트
6. 융판 및 자석판 동화
7. 극화활동
8. 미디어를 활용한 유아문학의 제시

제14장 유아문학의 교육적 접근
1. 반응 중심적인 문학활동의 종류
2. 반응 중심적인 문학활동의 전개
3. 글과 그림읽기의 통합적 접근

제15장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3. 독서치료의 발전과정
4. 독서치료의 단계
5. 독서치료 자료

참고 그림책 목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