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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의 교육역사 (근대 우리 교육사를 바로 쓰기 위한 기록)
대한의 교육역사 (근대 우리 교육사를 바로 쓰기 위한 기록)
저자 : 안기성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6
정가 : 32000, ISBN : 9788999708848

책소개


지금의 형식으로 우리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한 것은 왜의 침략이 시작된 때부터다. 1910년 실국(失國)의 시절, 1919년 3·1운동으로 독립운동의 전기가 만들어지고 민족대학 설립운동이 일어났다. 이때 왜는 ‘경성제국대학’을 세워 민족대학 설립을 방해했고, 그곳에 한국사 실록의 터전을 세워 침략을 미화하는 기록을 남겼다. 지금 우리 역사의 기록에 날조된 부분이 많은 것은 그 때문이다. 특히 교육사에는 그런 부분이 크고 많다. 침략자들에 의해 교육내용 또한 강제되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우리 역사를 다시, 바르게 쓸 때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교육사를 다시 쓰기 위한 기록이다. 그리고 저명한 교육국가가 된 대한민국의 과거 교육의 역사를 살핀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조선조의 교육법제와 교육행정
1.서 론
2.조선조 법전과 교육법제
1) 일반 법전의 생성과 발전
2) 교육 관계 법전과 발전
3.조선조의 교육행정조직
1) 예조와 소속관아
2) 예조와 소속관아의 직원
3) 예전의 교육조항
4.기타 아문과 교육행정
1) 이조와 교육행정
2) 호조와 교육행정
3) 병조와 교육행정
4) 형조와 교육행정
5) 공조와 교육행정
6) 지방관서와 교육행정
5.조선조의 교육재정
1) 호전의 교육재정 조항
6.결 론

제2장 개항기의 교육행정과 교육재정
1.서 론
2.개항과 근대화의 의미
3.근대교육 행정제도의 접목
4.근대교육제도의 수용과 근대교육행정제도의 발단
1) 근대교육행정의 발단과 전개
2) 시대 구분
5.개항기 조선조의 교육재정
1) 호전의 교육재정 조항
2) 교육인사의 재정
3) 교육시설에 대한 재정
4) 외국 차관의 교육재정

제3장 조선·대한제국 정부의 외교와 교육
1.서 론
2.조선·대한제국 정부의 공식입장
3.제국과의 외교적 교섭과 교육
1) 관제기 이전의 교육 외교
2) 학교령기의 교육 외교
4.결 론

제4장 한왜협약과 대한제국의 교육정책
1.서 론
2.협약 일정과 성격
1) 협약의 일정과 내용
2) 협약의 성격
3.대한제국 정부의 교육개혁
4.교육개혁과 대한제국의 기록
1) ?고종·순종실록?과 교육개혁
5.결 론

제5장 근대 초기의 정치사회화
1.근대 초기의 정치사회화
2.교육제도에서의 정치사회화
1) 교원양성제도에서의 정치사회화
2) 초·중등교육에서의 정치사회화
3.결 론

제6장 왜의 침략기 교육책략과 법제
1.서 론
2.교육개혁 실적의 도용과 격하책략
1) 교육개혁 실적에 대한 침략세력의 악용과 격하책략 및 도용
2) 허위 날조된 선전책동의 시말과 추이
3.대한제국 정부의 교육개혁의 실제
1) 대한제국 정부의 교육개혁 실적과 법제
2) 근대학교제도와 대한제국 정부의 경험
4.왜의 침략기 교육법제 수립과 수준
1) 왜의 침략기 최초의 교육법제
2) 3·1 독립운동과 왜의 침략기 교육법제
3) 독단적 칙령주의와 계엄주의
4) 군사적 전략하의 군정체제
5.결 론

제7장 왜의 침략기 교육행정법제
1.서 론
2.왜의 침략기 교육행정법제
1) 침략기 이전과 이후의 수탈전략 교육행정법제
3.교육행정기관에 관한 법제
1) 중앙교육행정기관에 관한 교육행정법제
4.지방교육행정기관에 관한 교육행정법제
5.기타 교육행정법제
1) 사립학교에 대한 교육행정법제
2) 교과서에 관한 교육행정법제
3) 학교위생과 체육에 관한 교육행정법제
4) 학교직원 관계 교육행정법제
6.결 론

제8장 한국근대교육법제 100년과 한국교육의 변천
1.서 론
2.근대교육법제 이전의 교육법제
3.근대교육법제의 생성과 발전
1) 근대교육법제의 생성과정과 시대구분
2) 학교령기(1906∼1910)
3) 교육령기(1911∼1945)
4) 과도교육령기(1945∼1947)
5) 교육법기(1948∼현재)
4.우리 교육법제의 반성과 전망

부록
근대교육법제의 성립과 발전: 연표(1871∼1910)
침략지배기 교육행정법제 연표(1910. 8.∼1945.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