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성취동기 (교수-학습에서 성취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
저자 : M. Kay Alderman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5
정가 : 21000, ISBN : 9788999707476
책소개
역자들은 학생들이 열정을 갖도록 도와줄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또 자녀가 열정 없이 학교에 다니는 모습에 안타까워하는 부모에게 이 책이 하나의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함께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주로 동기부여를 가능하게 하는 토대 만들기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학업관여와 동기화를 최적화하기 위한 교실을 만드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동기부여 가능성의 토대 만들기
제1장 동기: 관점, 문제 그리고 가능성
교실 학습에 대한 동기 관점
문제와 도전들: 성취와 동기
동기부여 가능성과 목표
주요 내용의 개관
제2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지 과정
제2장 귀인신념과 동기
성취 장면에서 귀인의 특성
귀인정보 활용하기
귀인의 개인차와 상황 차이
2가지 귀인 결과: 학습된 무기력과 도움 구하기
교사의 귀인신념과 학생의 수행
귀인 재훈련
적응적 귀인 발달시키기
주요 내용의 개관
제3장 능력과 동기 개념
능력에 대한 자기지각: 개관
자기효능감 신념
자기가치 이론: 지각된 능력의 자기보호
성취목표 지향성
결론적 생각
주요 내용의 개관
제4장 목표와 목표설정
목표설정의 동기적 효과
목표의 내용과 다양한 목표
동기를 높이는 목표의 성질
피드백과 목표의 관계
목표설정에서 교실 개입
교실에서 목표설정을 위한 지침과 전략
동기과정 결합하기
결론적 생각
주요 내용의 개관
제5장 학생의 자기조절 능력 계발하기
자기조절 능력과 학업적 성공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개관
미래에 대한 비전과 가능한 자기들
의지적 통제: 동기부여와 노력을 가르치기
학습전략과 초인지 전략
자기지시와 자기점검을 통한 자기조절
자원관리 전략: 시간과 환경
교실 맥락에서의 자기조절
실패 적응을 위한 자기조절과 탄력성
결론
주요 내용의 개관
제3부 학업관여와 동기화를 최적화하기 위한 교실 분위기
제6장 교사동기: 기대와 효능감
교사기대
교사효능감
집단적 교사효능감
결론
주요 내용의 개관
제7장 최적의 동기와 참여 증진시키기: 사회적 맥락
멤버십과 소속감
최적의 멤버십과 참여를 위한 교실 환경
결론
주요 내용의 개관
제8장 최적의 참여와 동기를 제공하는 과제, 인정 그리고 평가
수업 과제동기
내재적, 외재적 동기와 학업 참여
평가, 성적 매기기와 최적의 동기
결론
주요 내용의 개관
제9장 동기적 평등과 학생의 학업성취를 위한 가능성
우려사항과 이슈
동기 개입
동기적 전략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행하기
가능성과 희망
용어풀이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