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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학습의 철학
저자 : 크리스토퍼 원치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4
정가 : 18000, ISBN : 9788999704741
책소개
지금까지 학습은 주로 사회과학, 특히 심리학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 즉,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 혹은 교육심리학자들의 전유물처럼 다루어져 왔다. 이런 이유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자들이 탐구해 놓은 학습의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처럼 되어 버렸고, 오늘날에는 많은 이가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거나, 학습을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
저자 서문
일러두기
제1장 서론: 학습에 대한 재고찰
1. 이 주제가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2. 비트겐슈타인의 저작에서 얻은 통찰력
3. 학습과 제도
4. 이 저작의 개요
후주
제2장 학습이론에 대한 합리론과 경험론의 유산
1. 서론
2. 로크와 본유관념의 원리
3. 결론
후주
제3장 낭만주의의 학습관: 루소의 에밀을 중심으로
1. 서론
2. 루소의 인식론
3. 자연
4. 자존심과 자기애
5. 루소의 발달주의
6. 루소의 학습관에 대한 비판
후주
제4장 학습의 규범적 의미
1. 서론
2. 정서, 학습 그리고 반응행동
3. 실수하는 일
4. 정서적 열정을 통한 학습
5. 학습과 사적인 규칙 따르기
후주
제5장 학습, 훈련 그리고 행동주의
1. 서론
2. 훈련과 조건화
3. 훈련에서 벗어나기
4. 인간 훈련의 복잡함
5. 훈련과 초등교육
6. 훈련과 자율성
7. 학습곡선
8. 결론
후주
제6장 표상과 학습
1. 서론
2. 표상주의
3. 사고언어 가설과 표상주의
4. 결론
후주
제7장 발달
1. 서론
2. 발달과 학습 제약
3. 피아제의 발달이론: 사례 연구
4. 결론: 일반화에 대한 열망에 저항해야 한다
후주
제8장 언어학습
1. 서론
2. 인지주의의 설명
후주
제9장 학습과 개념 형성
1. 서론: 질문의 중요성
2. 추상주의
3. 연합주의
4. 본유주의: 개념 형성에 대한 데카르트적 설명
5. 캐루터스의 수정된 경험론
6. 개념 형성에 대한 다른 관점
7. 결론
후주
제10장 기억과 학습
1. 기억의 여러 측면
2. 기억이론
3. 기억과 학습: 현대적 패러다임
4. 현대사회에서 기억의 역할에 대한 현대성이 갖는 함의
후주
제11장 주의집중, 사고하기 그리고 학습하기
1. 서론
2. 사고하기와 주의집중
3. 주의집중의 중요성
4. 주의집중에 대한 데카르트의 설명
5. 인지주의와 주의집중
6. 행동주의와 주의집중
7. 주의집중과 학습하기
후주
제12장 후기학습
1. 서론
2. 추론의 다양성에 대한 툴민의 설명
3. 영역 의존적 추론에 대한 설명
4. 결론
후주
제13장 종교에 관한 학습
1. 서론
2. 종교와 진리
3. 종교와 교육
4. 결론
후주
제14장 도덕적 학습
1. 서론
2. 조건화, 훈련 그리고 수업
3. 도덕적 훈련을 넘어서
4. 도덕 발달론
5. 도덕교육과 인간적 번영
6. 결론
후주
제15장 창작학습과 감상학습
1. 예술과 삶의 다른 측면들
2. 창작과 감상
3. 학습과 장르
4. 예술, 미학 그리고 직업교육
5. 예술과 지식
후주
제16장 결론: 다섯 가지 주제는 있지만 거대이론은 없다
1. 인간적 다양성의 중요성
2. 학습과 교육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지금까지 학습은 주로 사회과학, 특히 심리학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 즉,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 혹은 교육심리학자들의 전유물처럼 다루어져 왔다. 이런 이유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자들이 탐구해 놓은 학습의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처럼 되어 버렸고, 오늘날에는 많은 이가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거나, 학습을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
저자 서문
일러두기
제1장 서론: 학습에 대한 재고찰
1. 이 주제가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2. 비트겐슈타인의 저작에서 얻은 통찰력
3. 학습과 제도
4. 이 저작의 개요
후주
제2장 학습이론에 대한 합리론과 경험론의 유산
1. 서론
2. 로크와 본유관념의 원리
3. 결론
후주
제3장 낭만주의의 학습관: 루소의 에밀을 중심으로
1. 서론
2. 루소의 인식론
3. 자연
4. 자존심과 자기애
5. 루소의 발달주의
6. 루소의 학습관에 대한 비판
후주
제4장 학습의 규범적 의미
1. 서론
2. 정서, 학습 그리고 반응행동
3. 실수하는 일
4. 정서적 열정을 통한 학습
5. 학습과 사적인 규칙 따르기
후주
제5장 학습, 훈련 그리고 행동주의
1. 서론
2. 훈련과 조건화
3. 훈련에서 벗어나기
4. 인간 훈련의 복잡함
5. 훈련과 초등교육
6. 훈련과 자율성
7. 학습곡선
8. 결론
후주
제6장 표상과 학습
1. 서론
2. 표상주의
3. 사고언어 가설과 표상주의
4. 결론
후주
제7장 발달
1. 서론
2. 발달과 학습 제약
3. 피아제의 발달이론: 사례 연구
4. 결론: 일반화에 대한 열망에 저항해야 한다
후주
제8장 언어학습
1. 서론
2. 인지주의의 설명
후주
제9장 학습과 개념 형성
1. 서론: 질문의 중요성
2. 추상주의
3. 연합주의
4. 본유주의: 개념 형성에 대한 데카르트적 설명
5. 캐루터스의 수정된 경험론
6. 개념 형성에 대한 다른 관점
7. 결론
후주
제10장 기억과 학습
1. 기억의 여러 측면
2. 기억이론
3. 기억과 학습: 현대적 패러다임
4. 현대사회에서 기억의 역할에 대한 현대성이 갖는 함의
후주
제11장 주의집중, 사고하기 그리고 학습하기
1. 서론
2. 사고하기와 주의집중
3. 주의집중의 중요성
4. 주의집중에 대한 데카르트의 설명
5. 인지주의와 주의집중
6. 행동주의와 주의집중
7. 주의집중과 학습하기
후주
제12장 후기학습
1. 서론
2. 추론의 다양성에 대한 툴민의 설명
3. 영역 의존적 추론에 대한 설명
4. 결론
후주
제13장 종교에 관한 학습
1. 서론
2. 종교와 진리
3. 종교와 교육
4. 결론
후주
제14장 도덕적 학습
1. 서론
2. 조건화, 훈련 그리고 수업
3. 도덕적 훈련을 넘어서
4. 도덕 발달론
5. 도덕교육과 인간적 번영
6. 결론
후주
제15장 창작학습과 감상학습
1. 예술과 삶의 다른 측면들
2. 창작과 감상
3. 학습과 장르
4. 예술, 미학 그리고 직업교육
5. 예술과 지식
후주
제16장 결론: 다섯 가지 주제는 있지만 거대이론은 없다
1. 인간적 다양성의 중요성
2. 학습과 교육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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