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심성경|이선경|김경의|이효숙|김나림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99702389

책소개


제1부 유아문학교육의 이론

제1장 유아문학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 유아문학의 개념
2. 유아문학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3.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및 내용

제2장 유아문학의 역사
1.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
2. 외국 아동문학의 역사

제3장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문학
1. 유아의 기본적 요구와 유아문학
2.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유아문학
3. 유아기 인성교육과 유아문학

제4장 유아문학의 종류
1. 전래동요
2. 창작동요
3. 동시
4. 전래동화
5. 창작동화
6. 지식정보책

제5장 유아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1. 균형의 고려
2. 작품 성격의 고려
3. 발달적 적합성의 고려
4. 기타 기준

제2부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제6장 동화 지도
1. 동화 들려주기
2. 동화 짓기

제7장 동시와 동극 지도
1. 동시 지도
2. 동극 지도

제8장 환경구성
1. 환경구성 원리
2. 환경구성 방법

제9장 문학을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의 예
1. 동시 짓기 활동
2. 동화 짓기 및 관련 활동
3. 도서대여 프로그램
4. 큰 책 접근법

목차


최근 유아문학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교재가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도전감을 느끼며 그들의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성취감을 향상해 줄, 이론과 실제가 적절히 조화된 학부생용 교재로서 적절한 것은 찾기가 쉽지 않았다. 대개 이론적으로 다소 수준이 높거나 실제 부분이 적절하지 못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실제 위주로만 집필된 책이 많아서 아쉬움이 컸다. 문학을 사랑하고, 문학활동을 좋아하는 우리 저자들은 특별히 학문적으로 문학교육을 연구한 사람들은 아니지만, 현장에서 오랫동안 유아를 지도하고, 대학에서 문학교육 관련 과목을 강의하면서 유아문학에 좀 더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제1부의 유아문학교육의 이론 부분과 제2부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이론과 실제의 비중을 나누어 한 학기 수업용 교재로서 사용하기에 적절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