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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저자 : 로히트 바르가바
출판사 : 원더박스
출판년 : 2013
정가 : 15000, ISBN : 9788998602024
책소개
현대는 라이코노믹스(likeonomics, 호감 경제학)의 시대다!
세계적인 마케팅 권위자 로히트 바르가바 교수의 신간. 이 책은 현대를 대중 조작과 여론 조작의 시대, 불신의 시대, 총체적인 신뢰성 붕괴의 시대로 규정한다. 또한 애플과 삼성, 그리고 중국 기업들이 벌이는 스마트폰 경쟁에서 볼 수 있듯이 어느 제품이나 아이디어든 빠른 시간 안에 복제되어 차별화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동질성 시대가 도래했다고 진단한다. 저자는 이런 시대에 상대방과 고객의 신뢰를 얻고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은 호감을 얻어 인간적이고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맺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총 3부로 구성하여, 1부에서는 우리 세계,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호감도가 왜 그토록 중요한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가 현재 신뢰성의 위기에 처한 상황을 살펴본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상태가 되었는지, 그리고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개념이 어떻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지 알아본다. 2부에서는 사람들이 왜 어떤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고, 또 다른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지 않는지를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방안을 제시한다. 또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을 하나하나 파헤치고 그것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는 한편, 다섯 가지 원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이 책 전체에서 거론한 수십 편의 이야기에 더불어, 이 마지막 부분에서는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원칙들이 적용되는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의 알려지지 않는 이야기에서부터 교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웹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목차
주의 / 프롤로그 / 서문 / 저자의 노트
PART 1 위기와 해결책
1장 현대 신뢰성의 위기 속에서:
록펠러의 동전, 전쟁 선전 활동, 말보로 맨이 세상을 어떻게 망쳤나
현대 홍보(PR)의 탄생│#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혁명 선전 활동| 광고가 세상을 지배할 때│대중 인식 원칙│악역으로서의 마케팅│불신 사회에서 살다│무엇이 신뢰성 위기인가?│신뢰성 위기를 해결하려면
2장 호감도 차이를 공략하라:
르완다, 골프 코스, 「오션스 일레븐」이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주는 교훈
영화광│당신은 어떤 사업을 하는가?│몰입 문제│르완다의 재건│겸손함의 요구│호감도 차이│화장실 비즈니스│약한 유대 관계 이해하기│골프와 호감도 차이│유대 관계를 맺는 것과 인맥 쌓기가 다른 이유│줄리아 로버츠를 얻다│동질성의 시대│독창성은 어떻게 사라졌고, 어떻게 되찾을 수 있나?│이상적인 차별화│호감도 차이와 세계
3장 호감도의 투자수익률:
스프레드시트가 사라져야 하고, 웹사이트를 의심해야 하며, 호감도 높은 정치인이 선거에서 이기는 이유
신 바보│분석의 섹시함│데이터 과부하, 통찰력 저부하│데이터가 의미를 잃는 네 가지 경우│다시 생각하는 투자수익률│데이터의 이면│맥락이 중요한 이유│호감도가 높은 정치인이 선거에서 이기는 이유│결과가 데이터보다 중요한 이유│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
PART 2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
4장 진실성
오프라의 비밀│싱크 홀 위에 집을 지을 것인가?│거짓말 박사와 달라이 라마│권한 위임 vs 반 진실 방침│불편한 진실을 수용하라│우리는 골판지 맛 피자를 팝니다│진실해지는 것이 어려운 이유│진실성의 세 가지 요소
5장 관련성
관련성 문제│캐나다 최고의 인기 동화 작가│카자흐스탄에서의 악수법│르네상스 은행가│세계은행이 꾀한 변화│관계있는 모든 사람이 당신을 알게 하라│관련성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관련성의 세 가지 요소
6장 이타성
이상적인 세계를 만드는 것│윤리적인 회원제 소매점│이기적 유전자란?│위키노믹스와 협업의 증가│이타적 유전자 찾기│의사들은 유능함과 친절함을 겸비해야 할까?│호감을 주는 의사가 소송당하지 않는 이유│이타적ㆍ동정적 행동이 세상을 지배하는 방식│이타적 행동으로 재앙에 맞선 일본 시민들│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고객 서비스 혁명│우리는 왜 이기적인가│이타성의 세 가지 요소
7장 단순성
절실하게 단순함을 추구하라│쉬운 말 쓰기 운동│복잡한 것이 좋다는 것은 신화이다│신제품이 야기하는 혼란│비디오카메라 시장을 뒤흔든 제품│단순성을 토대로 한 승리│단순함이 어떻게 신뢰를 고무하는가│ING 다이렉트가 미국인의 예금을 끌어 모은 방식│혼을 빼놓는 닭들│냅킨으로 건강보험을 설명하는 법│단순화에 이르기가 그토록 어려운 이유│단순성의 세 가지 요소
8장 타이밍
역사상 가장 창조적인 점심│모든 것은 타이밍이다│TV 역사를 바꾼 웃음 상자│시간대가 변한 문화│명품 할인 사이트 길트의 판매 전략│떠오르는 쇼퍼 마케팅│구글 ZMOT│타이밍을 맞추기가 어려운 이유│타이밍의 세 가지 요소
결론
호감 경제학의 시대에 산다는 것│멀버리 가의 호감 경제학
PART 3 스토리북
서론: 스토리북의 목적│부탄: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그린 베이 패커스: 치즈헤드가 NFL을 지배하는 이유│칸 아카데미: 교육 원칙을 뒤흔들다│매버릭 네트워크: 리처드 브랜슨과 함께 하는 카이트서핑│아누피 싱글라: 슬로우 쿠킹의 급속한 성장
뒷이야기 / 감사 인사 / 참고 문헌 및 자료
책소개
현대는 라이코노믹스(likeonomics, 호감 경제학)의 시대다!
세계적인 마케팅 권위자 로히트 바르가바 교수의 신간. 이 책은 현대를 대중 조작과 여론 조작의 시대, 불신의 시대, 총체적인 신뢰성 붕괴의 시대로 규정한다. 또한 애플과 삼성, 그리고 중국 기업들이 벌이는 스마트폰 경쟁에서 볼 수 있듯이 어느 제품이나 아이디어든 빠른 시간 안에 복제되어 차별화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동질성 시대가 도래했다고 진단한다. 저자는 이런 시대에 상대방과 고객의 신뢰를 얻고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은 호감을 얻어 인간적이고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맺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총 3부로 구성하여, 1부에서는 우리 세계,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호감도가 왜 그토록 중요한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가 현재 신뢰성의 위기에 처한 상황을 살펴본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상태가 되었는지, 그리고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개념이 어떻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지 알아본다. 2부에서는 사람들이 왜 어떤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고, 또 다른 조직이나 사람들은 신뢰하지 않는지를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방안을 제시한다. 또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을 하나하나 파헤치고 그것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는 한편, 다섯 가지 원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이 책 전체에서 거론한 수십 편의 이야기에 더불어, 이 마지막 부분에서는 호감 경제학을 뒷받침하는 원칙들이 적용되는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의 알려지지 않는 이야기에서부터 교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웹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목차
주의 / 프롤로그 / 서문 / 저자의 노트
PART 1 위기와 해결책
1장 현대 신뢰성의 위기 속에서:
록펠러의 동전, 전쟁 선전 활동, 말보로 맨이 세상을 어떻게 망쳤나
현대 홍보(PR)의 탄생│#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혁명 선전 활동| 광고가 세상을 지배할 때│대중 인식 원칙│악역으로서의 마케팅│불신 사회에서 살다│무엇이 신뢰성 위기인가?│신뢰성 위기를 해결하려면
2장 호감도 차이를 공략하라:
르완다, 골프 코스, 「오션스 일레븐」이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주는 교훈
영화광│당신은 어떤 사업을 하는가?│몰입 문제│르완다의 재건│겸손함의 요구│호감도 차이│화장실 비즈니스│약한 유대 관계 이해하기│골프와 호감도 차이│유대 관계를 맺는 것과 인맥 쌓기가 다른 이유│줄리아 로버츠를 얻다│동질성의 시대│독창성은 어떻게 사라졌고, 어떻게 되찾을 수 있나?│이상적인 차별화│호감도 차이와 세계
3장 호감도의 투자수익률:
스프레드시트가 사라져야 하고, 웹사이트를 의심해야 하며, 호감도 높은 정치인이 선거에서 이기는 이유
신 바보│분석의 섹시함│데이터 과부하, 통찰력 저부하│데이터가 의미를 잃는 네 가지 경우│다시 생각하는 투자수익률│데이터의 이면│맥락이 중요한 이유│호감도가 높은 정치인이 선거에서 이기는 이유│결과가 데이터보다 중요한 이유│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
PART 2 호감 경제학의 다섯 가지 원칙
4장 진실성
오프라의 비밀│싱크 홀 위에 집을 지을 것인가?│거짓말 박사와 달라이 라마│권한 위임 vs 반 진실 방침│불편한 진실을 수용하라│우리는 골판지 맛 피자를 팝니다│진실해지는 것이 어려운 이유│진실성의 세 가지 요소
5장 관련성
관련성 문제│캐나다 최고의 인기 동화 작가│카자흐스탄에서의 악수법│르네상스 은행가│세계은행이 꾀한 변화│관계있는 모든 사람이 당신을 알게 하라│관련성을 찾기가 어려운 이유│관련성의 세 가지 요소
6장 이타성
이상적인 세계를 만드는 것│윤리적인 회원제 소매점│이기적 유전자란?│위키노믹스와 협업의 증가│이타적 유전자 찾기│의사들은 유능함과 친절함을 겸비해야 할까?│호감을 주는 의사가 소송당하지 않는 이유│이타적ㆍ동정적 행동이 세상을 지배하는 방식│이타적 행동으로 재앙에 맞선 일본 시민들│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고객 서비스 혁명│우리는 왜 이기적인가│이타성의 세 가지 요소
7장 단순성
절실하게 단순함을 추구하라│쉬운 말 쓰기 운동│복잡한 것이 좋다는 것은 신화이다│신제품이 야기하는 혼란│비디오카메라 시장을 뒤흔든 제품│단순성을 토대로 한 승리│단순함이 어떻게 신뢰를 고무하는가│ING 다이렉트가 미국인의 예금을 끌어 모은 방식│혼을 빼놓는 닭들│냅킨으로 건강보험을 설명하는 법│단순화에 이르기가 그토록 어려운 이유│단순성의 세 가지 요소
8장 타이밍
역사상 가장 창조적인 점심│모든 것은 타이밍이다│TV 역사를 바꾼 웃음 상자│시간대가 변한 문화│명품 할인 사이트 길트의 판매 전략│떠오르는 쇼퍼 마케팅│구글 ZMOT│타이밍을 맞추기가 어려운 이유│타이밍의 세 가지 요소
결론
호감 경제학의 시대에 산다는 것│멀버리 가의 호감 경제학
PART 3 스토리북
서론: 스토리북의 목적│부탄: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그린 베이 패커스: 치즈헤드가 NFL을 지배하는 이유│칸 아카데미: 교육 원칙을 뒤흔들다│매버릭 네트워크: 리처드 브랜슨과 함께 하는 카이트서핑│아누피 싱글라: 슬로우 쿠킹의 급속한 성장
뒷이야기 / 감사 인사 / 참고 문헌 및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