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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ice 365 in School (학교에서 Office365 사용의 알파에서 오메가)
Office 365 in School (학교에서 Office365 사용의 알파에서 오메가)
저자 : 구병국
출판사 : 아이티포럼
출판년 : 2014
정가 : 27000, ISBN : 9788997945030

책소개


본 서적은 교단 선진화 작업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통합하여 학교의 학사행정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효율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그러므로 이 서적의 일차 대상은 학교에서 Office 365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 업무에 적용하기를 원하는 선생님 또는 교수님들과 학교에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교직원 분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다. 그러나 본 서적은 예제를 학교의 업무 현장을 예로 들었을 뿐 Office 365를 도입하려고 하는 일반 기업에서도 당연히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서적이다. 본 서적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엔지니어 출신이신 현직 선생님이신 구병국 선생님께서 전국에 계신 여러 선생님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만들어진 의미 있는 서적이며, 여태껏 단편적으로 전해졌던 Office 365의 지식을 프로젝트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최초의 Office 365 활용 서적이다. 오피스 365는 학교 시장에서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러한 솔루션을 활용해서 저비용 고효율의 학교 운영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여러 가지 낭비적인 요소가 많았던 공공기관 인프라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PART 1 학교에서의 협업 시스템
Chapter 1 선생님의 일과
1) 초등학교 선생님의 하루
2) 중등학교 선생님의 하루
3) 공통적인 업무도구
Chapter 2 이거 왜 해야 하나요?
Chapter 3 협업시스템이란게 뭔가요?
1. 메일의 탄생과 협업시스템의 발전
2. 협업과 협동
1) 협동(Cooperation)의 정의
2) 협업과 협동의 예
3) 협업과 협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4) 협력학습과 협동학습
5) 좋은 팀워크(Teamwork)의 특징
3. 협업시스템의 구성요소
1) 통합 커뮤니케이션
2) 함께하는 팀 작업공간
3) 사람과 정보에 대한 액세스
4) 조절 가능한 프로세스
Chapter 4 Office 365와 구글앱스 뭐가 달라?
1. 소개
2. 접근성 27
3. 메일?일정?연락처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
5. 웹 오피스
6. 저장 공간
7. 팀 프로젝트 공간
8. 인스턴트 메시징 및 오디오/비디오 컨퍼런스
9. 모바일 지원
10. 관리
11. 기타 서비스
12. 정리
Chapter 5 Office 2013에 녹아 있는 Office 365

PART 2 Office 365 알아보기
Chapter 1 저장과 협업의 공간 비즈니스용 OneDrive
1. 비즈니스용 OneDrive 소개
1) 왜 공유공간을 이용해야 하는가?
2) OneDrive와 비즈니스용 OneDrive
3) OneDrive만의 장점
2. 비즈니스 OneDrive 사용하기
1) OneDrive 처음 사용해보기
2) 폴더와 파일 만들기
3) 폴더 공유하기
4) 파일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기
5) 폴더나 파일에 대하여 공유한 사용자 확인하기
6) 폴더나 파일에 대하여 팔로우하기
7) [나와 공유] 사용하기
8) 문서 체크인/체크아웃 하기
9) 열기 메뉴 살펴보기
10) 컴퓨터로 OneDrive 파일 및 폴더 가져오기(동기화)
11) 다른 사용자가 공유한 문서를 내 컴퓨터로 가져오기
12) 동기화 설정 변경하기
13) OneDrive에서 삭제된 문서 복원하기
14) 파일 버전관리하기
15) 파일 및 라이브러리 메뉴 보기
16) OneDrive에서 검색하기
3. 학교에서 적용하기
1) 교사의 저장소에 폴더를 만들어서 공유하기
2) 학생들의 저장소에 폴더를 만들고 공유하기
Chapter 2 웹에서 사용하는 오피스-Office Online
1. Office Online 소개
2. Office Online만의 특징
3. Office Onlines 기능 살펴보기
1) Office의 파일과 Online Office
2) 메뉴 살펴보기
3) OneNote Online과 Office OneNote
4) OneNote로 비즈니스용 OneDrive에 있는 전자필기장에 연결하기
5) Excel 설문조사 사용하기
4. 학교에서 적용하기
1) 학교의 디바이스 확인하기
2) 파일 공유기능 사용하기
3) 실시간 문서 협업기능 사용하기
4) 왜 뉴스피드(Newsfeed)를 사용해야 하는가?
Chapter 3 페이스북 보다 더 좋은 뉴스피드
1. 뉴스피드 소개
1) 왜 뉴스피드(Newsfeed)를 사용해야 하는가?
2) 뉴스피드 메뉴 살펴보기
3) 시간 설정하기
2. 뉴스피드 이용하기
1) 뉴스피드에 글 올리기고 읽기
2) 동영상 자료 올리기
3) 문서 링크 게시하기
4) 특정 사용자/사이트를 지정하여 멘션 남기기
5) 태그(Tag)달기
6) 다른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들어가기
7) 사용자 팔로우하기
8) 문서 팔로우하기
9) 사이트 팔로우하기
10) 태그 팔로우하기
11) 뉴스피드 프로필 설정하기
12) 내 블로그 운영하기
13) 작업 관리하기
14) 검색하기
15) 앱 관리하기
3. 학교에서 뉴스피드 사용하기
1) 교수학습용으로 사용하기
2) 업무용으로 사용하기
Chapter 4 최고의 프로젝트 공간-사이트 운영하기
1. 사이트 소개
2. 목록과 라이브러리
1) 목록(리스트) 이용하기
2) 라이브러리 이용하기
3) 목록과 라이브러리 비교
3. 개인 사이트 사용하기
1) 내 사이트에서 앱 관리하기
2) 내 사이트 만들기
3) 팀 사이트 메인메뉴 살펴보기
4. 팀 사이트 이용하기
1) 팀 사이트에 대하여 권한별 차이점 보기
2) 팀 사이트 메뉴 보기
3) 사이트 설정하기
4) 사이트 고급 구성하기
5. 사이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1) 문서 라이브러리
2) 작업
3) 일정
4) 뉴스피드
5) 연락처
6) 사이트 사서함
7) 사이트 서식(템플릿)을 만들어서 이용하기
6. 학교에서 사이트 이용하기
1) 학교 업무용으로 사이트 사용하기
2) 학습용으로 사이트 이용하기
Chapter 5 스마트하게 일하는 반려자-Outlook
1. 소개
1) Exchange Online소개
2) Outlook과 Outlook Web App비교
2. Outlook Web App 메일 사용하기
1) 메뉴 살펴보기
2) 새 폴더 만들기
3) 규칙 만들기
4) 범주 설정하고 이용하기
5) 플래그 설정하기
6)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하기
3. 일정 관리하기
1) 일정소개
2) 새 일정 만들기
3) 모임 업데이트하기
4) Lync 일정 만들기
5) 일정 공유하기
6) 팀 일정 만들어 공유하기
4. 사람 관리하기
1) 사람 페이지 소개
2) 연락처 사용하기
3) 연락처 추가하기
4) 연락처 가져오기
5) 소셜네트워크 연결하기
5. 작업 이용하기
1) 작업 둘러보기
2) 작업 만들기
3) 암호 바꾸기
6. Outlook Web App 설정하기
1) POP3/IMAP 설정 정보
2) 다른 계정과 연결하기
3) 규칙, 소속 그룹과 사이트 확인하기
4) Outlook Web App 설정하기
5) 모바일 설정하기
6) 특정 메일 주소 허용 또는 차단하기
7) 테마 변경하기
8) 디스플레이설정
7. Outlook 2013 사용하기
1) Outlook설정하기
2) Outlook 메일 기능
Chapter 6 Lync로 앉은 자리에서 우리 함께 회의하고 발표해요
1. 소개
2. Lync 2013 살펴보기
1) Lync 메뉴보기
2) Lync2013 옵션 설정하기
3. Lync 기본사용하기
1) 사용자 추가하기
2) 다른 사용자 보기
3) 대화 상대 카드 보기
4) 공개범위 설정하기
5) 외부 사용자 추가하기
6) 그룹 만들기
7) 모임 예약하기
8) Lync 모임 URL확인하기
4. Lync로 온라인 모임하기
1) 온라인 모임 시작하기
2) 인스턴트 메시지 나누기
3) 오디오 회의하기
4) 비디오 회의하기
5) 발표하기
6) 프로그램화면을 공유해서 발표하기
7) 원격지원하기
8) 외부사람이 온라인 모임에 참여하기
5. 모바일 장치에서 온라인 모임에 참가하기
1) iPhone에서 Lync 사용하기
2) iPad에서 Lync 사용하기
3) Android 장치에서 Lync앱 사용하기
Chapter 7 업무용 SNS - Yammer
1. Yammer 소개
1) Yammer 서비스의 특징
2) 가입하기
2. 메뉴 살펴보기
1) 기본 메뉴 살펴보기
2) 고급 보기
3) 팔로우하기
3. Yammer 기본사용하기
1) 게시하기
2) Office 문서 게시하고 이용하기
3) 게시글에 표현하기
4) 인스턴트 메시지 이용하기
4. 그룹 이용하기
1) 그룹 만들기
2) 그룹 이용하기
3) 그룹을 블로그나 홈페이지, 카페 등에서 보기
5. 내 프로필 설정하기
1) 메일 주소를 이용해서 Yammer에 게시하기
6. 외부네트워크 사용하기
1) 외부 네트워크 만들기와 초대하기
2) 외부 네트워크 사용하기
7. 모바일 Yammer 사용하기
1) Yammer 앱 사용하기
2) 모바일 브라우저 사용하기
3) Yammer Now 사용하기
8. 학교에 적용하기
1) Yammer 도입 시나리오
2) Yammer를 학교에 활용하기
3) iPhone, iPad 그리고 Office 365
Chapter 8 모바일 기기와 Office 365
1. iOS에서 Office 365 사용하기
1) 메일, 일정, 연락처 사용하기
2) 뉴스피드 사용하기
3) 비즈니스용 OneDrive
4) 사이트 활용하기
2. Android 기기에서 Office 365사용하기
1) 자체 메일, 일정, 연락처서비스에 Office 365 연결하기
2) 웹브라우저로 메일, 일정 연락처 사용하기
3) 뉴스피드 사용하기
4) 비즈니스용 OneDrive
5) 사이트 활용하기
6) Office 365 Admin앱
3. Windows 8.1 태블릿에서 Office 365사용하기
1) 메일, 일정, 연락처 사용하기
2) 비즈니스 OneDrive앱 사용하기
3) 뉴스피드 앱 사용하기
4) OneNote 앱
5) Office Mobile 앱사용하기
6) Office App for iPad 사용하기
4. 학교에서 사용하기
1) 새롭게 기기를 도입하는 학교
2) 기존에 기기들이 있을 경우
3)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들을 이용하는 경우
PART 3 Office 365 관리하기
Chapter 1 Office 365 일반 관리
1. Office 365에 가입하기
1) 가입하기 전 고려해야할 사항
2) Office 365 가입하기
3) Office 365관리자 센터 살펴보기
4) 기본 도메인 등록하기
2. 사용자 계정 관리하기
1) 사용자 이름 규칙 정하기
2) 사용자 한명 추가하기
3) 한꺼번에 사용자 여러개 만들기
4) 사용자 암호 사용 기간 연장하기
3. 라이선스 변경하기
1) 교육기관 인증 완료 전
2) 교육기관 인증 완료 후
4. 기술지원 요청하기
1) 스스로 문제해결하기
2) 기술지원 사이트로 요청하기
3) 전화로 기술지원 받기
Chapter 2 Exchange와 Lync 관리
1. 그룹관리
1) 그룹 만들기
2) 그룹 설정하기
2. 리소스 사서함
1) 사이트 사서함 설정변경하기
3. 사서함 공유하기
1) 사이트 사서함 이용하기
2) 공유 사서함으로 작업하기
3) 개인별 사서함 공유
4. 특별한 사용자와 연락처
1) 메일 사용자
2) 메일 연락처
5. Lync 관리하기
1) 외부와 연결 설정하기
2) Skype와 연결 허용하기
Chapter 3 SharePoint 관리
1. SharePoint 일반관리
1) 사용자 프로필 설정하기
2) 사이트 모음 관리하기
3) 사이트 시간 변경하기
2. 공용사이트 사용하기
1) 공용사이트 소개
2) 내가 원하는 도메인 주소로 만들기
3) 공용 사이트 수정하기
4) 공개 웹사이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만들기
Chapter 4 Yammer 관리하기
1. Yammer 관리 소개
2. Yammer 관리 메뉴 살펴보기
1) 성공센터 이용하여 설정하기
3. 사용자 관리하기
1) 게스트 사용자 초대하기
2) 사용자 제거하기
3) 특정 계정 차단하기
4) 계정 가져오기
5) 관리자 지정하기
6) 사용자 비밀 번호 정책 설정하기
4. 콘텐츠 관리하기
1) 특정 키워드 모니터링
2) 데이터 백업하기
5. 통계 정보 보기
1) 계정 활동 정보 보기
2) 전체 Yammer의 통계정보보기
PART 4 Microsoft와 학교
Chapter 1 21세기 학습디자인 소개
1. 배경
2. 발전
1) ITL Research
2) ITL Research 연구방법
3) 21CLD 알아보기
4) 21CLD 루브릭의 구성
5) 21CLD 루브릭의 필요성
6) 현재 교육이 직면한 문제
3. 협업(Collaboration) 593
1) 배경
2) 협업 개요
3) 핵심 아이디어
4) 협업 루브릭
5) 협업 결정 순서도
4. 능숙한 커뮤니케이션(Skilled Communication)
1) 배경
2)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개요
3) 핵심 아이디어
4)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학습을 위한 루브릭
5) 능숙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결정 순서도
Chapter 2 Outlook.com 사용하기
1. Outlook.com 기본
1) 소개
2) Outlook.com에 가입하기
3) Outlook.com 메뉴보기
2. Outlook.com 설정하기
1) Outlook.com 일반설정
2) 캘린더 사용하기
3) OneDrive 살펴보기
3. OneDrive 사용하기
1) 문서 공유하기
2) 포함태그 만들기
3) 원격 컴퓨터 연결하여 파일 가져오기
4. Windows 8과 Outlook.com
1) Windows 8 메일 앱
2) Windows 8 캘린더앱
3) Windows 8 연락처 앱
4) Windows 8 OneDrive 앱
5. 학교에서 사용하기
Chapter 3 Microsoft Educator Network
1)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다운받기
2) Tutorial(자습서) 보기
3) 수업지도안(Learning Activity) 보기
4) Tutorial(자습서) 추가하기
5) earning Activity(학습지도안) 추가하기
6) 그 외 자료들
7) 프로필 확인하기
8) Microsoft in Education 페이스북 페이지
9) Teacher First-Microsoft with Teachers 포럼 그룹(https://www.facebook.com/ groups/pilforumkorea)
10) 블로그(DailyEdventures)이용하기
PART 5 Office 365 학교에 적용하기
Chapter 1 제빵사는 어떻게 되나요?
1. 수업 개요
1) 수업배경 및 활동 목적
2) 수업환경 및 특징
3) 교수-학습전략
2. 수업 준비 및 활용 도구
1) 무엇부터 준비할까?
2) 활용 도구의 장점은?
3) 활용방법 및 유의사항
3. 수업 살펴보기
1) 기본 정보 661 2) 교수-학습안
Chapter 2 중학교 - 협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사례
1. 개요 및 학습자 역량
2. 시나리오
1) 문제 제시 및 문제 확인
2) 자료 수집
3) 문제 재확인 및 해결안 도출
4) 해결안 발표
5) 일반교실: 성찰 활동 및 평가
3. 교수 학습 전략
1) 교수학습 개요
2) 교수학습 목표
3) 교수학습 모형
4) 교수학습 활동
5) 교수학습 자원
4. 교수학습 과정안
1) 학습자료 준비
5. 평가 계획
1) 본시 학습 활동
Chapter 3 고등학교: Office 365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1. 수업 개요
2. [모듈 1] 「팀편성과 협의회를 통한 역할분담, 수행계획」수업 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모듈 1의 실현
3. 「과제수행 자료수집, 제품고안하기, 구상도그리기」수업 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모듈 2의 실현
4. 「표준 블루베리 잼 만들기」수업 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설탕이 적게 들어간 블루베리잼 만들기」수업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을 위한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모듈 4의 실현
6. 「발표자료(PPT) 작성하기」수업 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을 위한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모듈 5의 실현
7. 「산출물을 가지고 팀별 발표, 평가 및 종합토의」수업 전개 계획
1) 수업의 도입과 과제 부과
2) 수업을 위한 준비물
3) 학습활동과 교사활동
4) 주요 직업기초능력
5) 모듈 6의 실현
8. 지도상의 유의점
Chapter 4 학교 업무에 Office 365 적용하기
1. 업무처리 계층다이어그램
2. Outlook과 OneNote 업무 처리 시스템 준비하기
1) Outlook으로 실행 업무를 준비하기
2) OneNote로 업무 분류하기
3) Outlook과 Outlook간 교류하기
3. GTD 업무처리 방법론 소개
1) GTD 구성
2) 수집
3) 관리 및 가공
4) 조직화
5) 검토
6) 실행
4. Office365와 GTD의 관계
5. 교사의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