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저자 : Dale H. Schunk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6
정가 : 35000, ISBN : 9788997544745

책소개


교육적 관점에서 학습이론을 살펴보는 책. 학부나 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이나 교육심리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 현직교사들, 교수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인간 학습에 대한 다각적-심층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밝혀진 제반 학습원리들을 실제 교수-학습장면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활용 지침들을 제공한다.

목차


역자 서문
헌정
저자 서문

Chapter 1 학습에 관한 연구 소개
1 학습의 정의
2 현대학습이혼의 선구자
3 학습이론과 연구
4 학습의 사정
5 학습과 교수의 관계
6 학습이론과 관련된 핵심쟁점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2 학습에 관한 신경과학적 접근
1 조직과 구조
2 학습의 신경생리학
3 뇌 발달
4 동기와 정서
5 교수적 작용
6 요약
7 추가 읽을거리

Chapter 3 행동주의
1 연합주의
2 고전적 조건형성
3 근접조건형성
4 조작적 조건형성
5 교수적 적용
6 요약
7 추가 읽을거리

Chapter 4 사회인지이론
1 학습을 위한 개념적 틀
2 모델링 과정
3 모델링 기능
4 학습과 수행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
5 동기과정
6 자기효능감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5 정보처리이론: 부호화와 저장
1 초기 정보처리 견해
2 현대 정보처리모형
3 주의
4 지각
5 부호화
6 장기기억: 저장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6 정보처리이론: 인출과 망각
1 장기기억: 인출
2 망각
3 재학습
4 시각기억
5 전이
6 교수적 적용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7 인지적 학습과정
1 기능습득
2 메타인지
3 개념학습
4 문제해결
5 비판적 사고, 추론, 창의성
6 인지와 테크놀로지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8 구성주의 이론
1 가정과 관정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 Bruner의 인지성장이론
4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5 사회적 과정과 개인적 화술, 사회적으로 중재된 학습
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7 교수적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9 동기
1 배경과 가정
2 성취동기
3 귀인이론
4 사회적 인지과정
5 목표지향
6 내재적 동기
7 흥미와 정서
8 교수적 적용
9 요약
10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0 자기조절학습
1 가정
2 자기조절에 관한 행동주의적 관점
3 자기조절에 관한 사회인지적 관점
4 자기조절에 관한 정보처리이론적 관점
5 구성주의
6 동기와 자기조절학습
7 교수적 적용
8 요약
9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1 맥락적 영향
1 교사, 교실, 학교
2 동료
3 가족
4 공동체
5 문화
6 교수적 작용
7 요약
8 추가 읽을거리

Chapter 12 다음 단계
1 학습문제
2 학습이론
3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