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디자인 사고 (인간 조직 기업의 이노베이션)
저자 : 곤노 노보루
출판사 : 스펙트럼북스
출판년 : 2012
정가 : 15000, ISBN : 9788997227327
책소개
이제는 경영을 디자인하는 시대!
흔히 디자인이라고 하면 사물의 형태에 관한 디자인, 특히 상품 디자인을 떠올리기 쉽다. 물론 그 역시 디자인의 일부이기는 하다. 하지만 진정한 디자인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는 형태로 표현되기까지의 콘셉트. 제품과 서비스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힘, 즉 조직화하는 힘에 있다. 디자인은 인간의 힘을 활용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지금 시대에 적합한 사고법이자 실천하는 지식인 것이다. 때문에 현재의 산업사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콘셉트는 ‘디자인’이 될 수밖에 없으며 ‘디자인경영’ 역시 같은 이유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책은 창조경영을 위한 디자인 사고를 현대인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지(知)로서 간주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노베이션을 낳을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고 시나리오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때문에 디자인경영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PART 1 지(知)를 디자인하는 시대
Chapter 1 지식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
1.1 모순을 극복하는 지(知)
1.2. 디자인 사고란 무엇인가
1.3. 개념을 창조하는 직관적 사고의 패러다임
Chapter 2 디자인은 산업사회의 지(知)
2.1 디자인 시대의 생산 시스템
2.2 디자인의 지(知)로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2.3 디자인 인적자본의 형성
Chapter 3 이노베이션을 낳는 디자인 마인드
3.1 본질적 가치를 찾아
3.2 인간적 가치 중심의 경영
3.3 디자인 창업가 정신
PART2 디자인경영의 지적 방법론
Chapter 4 콘셉트를 디자인하다
4.1 경험 세계를 바탕으로 한 개념 창조
4.2 ‘에스노그래피’ 방식
4.3 상호작용론(Interactionism)의 진전
Chapter 5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다
5.1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
5.2 비즈니스 모델 패턴의 이해
5.3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사회적 지식자산
Chapter 6 시나리오를 디자인하다
6.1 기업 지속성의 조건
6.2 ‘일원적’ 세계관의 함정
6.3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맺음말 - ‘장(場)’의 디자인
주요 테마별 문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