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
저자 : 정숙
출판사 : 차림
출판년 : 2011
정가 : 15000, ISBN : 9788996533849
책소개
드라마, 영화,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와 소통하기, 방법은 스토리텔링!!
이 책은 스토리텔링과 소통 그리고 공감에 관한 책이다. 대한민국의 예능 프로그램을 사랑하고, 드라마를 즐겨보고, 1년에 두세 번 영화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재미있게 시청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줄 것이다. 그리고 예능 프로그램 작가가 되어 멋지게 리얼 버라이어티를 구성할 예비 예능 작가, 대한민국 드라마를 평정할 예비 드라마 작가, 나아가 영화 시나리오에 관심이 있는 예비 시나리오 작가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프롤로그
1장. 소통의 시작은 시선 끌기
1. 욕망의 삼각형 속의 김태희는 유혹하는 여인이다
2. 감성을 자극해야 잘 팔린다
3. 이야기를 이야기하라
4. 유재석과 만들어 가는 스토리텔링
2장. 이야기하고 싶은 욕망
1. 살아서 움직이는 이야기
2. 이야기라고 다 이야기는 아니다
3.‘말보로’와‘에비앙’은 감동을 팝니다
4.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감동을 텔링을 한다
3장. 소통을 준비하는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은 연습이다
2. 이야기를 만들 때 빼먹으면 후회하는 7가지
3. 시작이 좋아야 관심을 끈다
4. 스토리텔링의 효과는 소통이다
4장. 아이디어는 스토리텔링의 기초
1. 아이디어 없는 작품은 없다
2. “주는 대로 처먹어” 봉준호 감독의 한줄 콘티는 창의력
3. 상상력을 훔친〈아바타〉와〈인셉션〉
4. 이제석 광고의 창의성은 생각의 전환이다
5장. 구체성은 상상의 시작
1. 재료를 준비 한 뒤 시작 5분이 중요하다
2. 확실한 소통과 확실한 공감을 찾아라
3. 어서 나를 사가시오
4. 제목에 승부를 던져라
6장. 단순함속의 경쟁력
1. 성공을 결정하는 20자의 마술
2. 탈무드의 교훈
3. 두 줄로 요약하라
4. 기획 의도는 프로그램의 얼굴
7장. 튼튼한 집의 견고한 설계도
1. 드라마의 기획 의도에는 줄거리가 없다
2. 줄거리는 모든 것을 담는 바구니이다
3. 잘 팔리는 줄거리에는 법칙이 있다
4. 극적 요소는 줄거리의 엔진이다
8장. 흔들리지 않는 확실한 플롯
1. 구성이란 무엇인가?
2. 구성은 왜 필요한가?
3. 구성의 육하원칙
4. 구성의 5단계는 이야기를 잘 만드는 핵심이다
9장. 리얼 버라이어티는 개방형 스토리
1. 리얼 버라이어티 전성시대
2. 리얼 버라이어티의 구성의 특징
3. 리얼 버라이어티구성은 어떻게 하나?
4. 구성의 핵심은 창의력과 작가의식
10장. 시청자와 소통하는 등장인물
1. 〈시크릿 가든〉과 소통하는 당신
2. 조연이 살아야 주연도 산다
3. 트러블 메이커의 소통 방법
4. 가학적 캐릭터의 처절한 소통법
11장. 예능의 화법은 캐릭터의 화법
1. 예능 토크의 화법은 공감형성이다
2. 예능의 캐릭터는 소통의 도구이다
3. 잘 나가는 진행자는 특별한 화법이 있다
4. 리더십과 소통방식의 관계
12장. 웃음으로 전달하는 강한 메시지
1. 재미있는 코미디는 웃음으로 소통한다
2. 개그콘서트 소통의 비결은 설득이다
3. 남하당 대표 박영진의 절규
4. 현실을 외면하지 않는 동혁이 형
13장.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히지 않는 신뢰감
1. 고백의 소통 스토리〈무릎팍 도사〉
2. 집단적인 공감대를 일으키는〈세바퀴〉
3. 타인과 소통하는〈무한도전〉의 인생 바꾸기
4. 소통에 진정성을 담은〈1박2일〉의 감동
14장. 모든 이야기는 삶의 이야기
1. 인생은 롤러코스터
2.〈스타 부부 쇼 자기야〉는 생동감이 있다
3.〈남자의 자격〉의 진성성은 마음을 움직이다
4.〈슈터스타K〉의 감동은 양방향 소통에 있다
15장. 불통은 소통을 권하는 다른 말
1. 〈바벨〉속에는 4가지 불통이 있다
2. 영화〈오아시스〉에는 오아시스가 없다
3. 불통을 권하는 악역도 소통을 원한다
4.〈지붕 뚫고 하이 킥〉결말은 시청자를 불통으로 밀어 넣었다
에필로그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