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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발전소: 디자인 마인드갖기
디자인 발전소: 디자인 마인드갖기
저자 : 나건
출판사 : 비쥬얼스토리공장출판부
출판년 : 2008
정가 : 15000, ISBN : 9788996162117

책소개


디자인은 21세기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렇게 중요한 디자인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써먹기란 쉽지 않다. 디자인의 접점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처음부터 기획하고 제작까지 진행한 진정한 디자인 지침서인 이 책은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한 명쾌한 해법을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디자인 지수를 스스로 자가 테스트하거나 다양한 사례를 가진 워크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실습하여 디자인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책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돕는다.

디자인에 필요한 중요한 개념과 기초적인 지식을 재미있는 도표와 그림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 도출부터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점을 스스로 찾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예전에 쉽게 잊어버리고 간과 해온 디자인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정의한 다음, 모든 것의 근원부터 파악해야 함을 강조하고 또한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차근차근 파악하고 있다. 디자인에 필요한 중요한 개념과 기초적인 지식을 재미있는 도표와 그림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Definition : 정의 : 定義

1장 디자인 마인드갖기! 자가진단

2장 디자인 워크북
(Step1 마인드 갖기 / Step2 맛보기 / Step3 이해하기 / Step4 소화하기 / Step5 활용하기)
o 무의식적 상상화
o 관찰의 조직화
o 직관적 형상화
o 일상적 추상화
o 유추적 추론화
o 입체적 확장화
o 소비자 학습화

3장 디자인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2) 트렌드의 종류
(3) Fad에서 Trend로
(4) 트렌드의 가치
(5) 디자인 트렌드 읽기
- 자료수집 / 분류사례 / 분석사례 / 검증사례
(6) 트렌드 읽기를 위한 네가지 조건
* 디자인트렌드를 마무리 하며

4장 디자인리서치
(1)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리서치
A. 좋은디자인(Good Design)이란 무엇인가?
B. 리서치란 무엇인가?
C. 디자인리서치란 무엇인가?
(2) 디자인리서치 분류
(3) Experience V.S. Interface
(4)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A.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란 무엇인가?
B.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프로세스
(5) 디자인리서치를 위한 네가지 조건
* 디자인리서치를 마무리하며…

5장 디자인 이슈
(1) 디자인, 경영, 디자인경영
* 디자인 이슈를 마무리하며…

에필로그
책을 마치다…
책을 펴내다…
책을 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