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
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
저자 : 윌리엄 코헨
출판사 : 쿠폰북
출판년 : 2010
정가 : 22000, ISBN : 9788994592015

책소개


『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는 저자가 피터 드러커 사후에 스승의 거의 모든 출판물과 언론에 발표한 기사들을 연구하면서, 피터 드러커가 남긴 리더십에 관한 체계적인 학문적 연구와 명언들을 정리한 것이다. 살아생전 리더십에 관한 한 비교적 말을 아꼈던 피터 드러커의 리더십에 대한 통찰을 담은 이 책은 자신의 첫 저술에서 “리더십은 배울 수도, 가르칠 수도 없는 것이다”라고 단언했던 피터 드러커가 이후에 리더십에 대해 어떤 입장의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 변화의 배경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피터 드러커가 현대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리더십의 실천적 과제를 어떻게 정리했는지를 총망라하고 있다.

피터 드러커가 현대 경영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리더십을 내세웠던 것은 기업의 CEO와 조직의 리더에게 막연한 책임감을 부여하기 위한 액션이 아니었다. 드러커는 리더의 역량과 기업가적인 결정들이 조직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보았고, 책에서 보여주는 시어스로벅(Sears Roebuck)과 엔론(Enron) 등의 사례들은 리더 한 사람에 의해 어떻게 기업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드러커의 증명을 보여준다.

또한 『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에서는 조직원의 흠을 감싸고돌면서 조직원으로부터 ‘좋은 사람’으로 포지셔닝되었던 리더와, 문제점이 드러난 이후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투입된 새로운 리더가 스스로를 ‘엄격한 사람’으로 포지셔닝하고 조직을 재편성하는 사례연구를 통해 포지셔닝의 중요성과 그 실천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보여줌으로써 리더십의 마케팅 모형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Part 1. 조직의 미래는 리더가 만든다

1. 근본적인 결정: 조직의 업(業)을 정하라
2. 조직의 미래를 만드는 프로세스: 전략기획의 입안
3. 살피고 경청하고 분석하라: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
4. 방법론: 피터 드러커 식 전략의 개발
5. 전략 실행: 계획 실천에 필요한 것들

Part 2. 리더와 기업의 윤리

6. 기업 윤리에 대한 드러커의 견해
7. 효과적인 리더십과 개인의 성실함
8. 리더십의 칠거지악(七去之惡)
9. 효과적인 리더십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10. 기업의 책임: 첫째, 해를 끼치지 말라

Part 3. 군대: 드러커의 모델 조직

11. 크세노폰의 리더십 특강
12. 리더의 교육과 양성
13. 승진과 충원
14. 리더십의 정수
15. 큰 경영을 위한 리더십

Part 4. 동기부여와 리더십

16.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십 스타일
17. 최상의 성과를 향한 동기부여
18. 카리스마와 동기부여
19. 자발적 참여자의 패러다임

Part 5. 리더십의 마케팅 모형

20. 마케팅의 리더십에의 응용
21. 세분화의 리더십에의 응용
22. 포지셔닝의 조직 및 리더에의 응용
23. 전략과 전술에 있어서의 영향력과 설득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