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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페셔널 안드로이드 2 애플리케이션 개발
저자 : 리토 마이어
출판사 : 제이펍
출판년 : 2010
정가 : 34000, ISBN : 9788994506029
책소개
안드로이드 SDK 2.2에서 소스 코드 테스트 및 본문 주요 내용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2.x의 기능을 활용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향상시키고 혁신적인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모바일 앱 제작 가이드로서 여러 샘플 프로젝트들을 통해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기능과 테크닉을 소개한다. 이 책에 담긴 설명과 예제를 통해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초 지식과 앞으로 나올 안드로이드의 새 버전에도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찾아보기(인덱스)를 원서 찾아보기와 함께 제공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찾아보기는 출판사 블로그(www.jpub.kr)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여 손쉽게 원하는 부분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Chapter 01 헬로, 안드로이드
가볍게 살펴보는 배경지식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는
안드로이드의 미래
안드로이드에 대한 오해
안드로이드: 모바일 개발을 위한 오픈 플랫폼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SDK의 특징
카메라, GPS, 가속도계 등의 하드웨어 접근
네이티브 구글 지도, 지오코딩, 위치 기반 서비스
백그라운드 서비스
데이터 저장과 검색을 위한 SQLite 데이터베이스
공유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
홈 스크린의 가치를 높이는 위젯, 라이브 폴더, 라이브 월페이퍼
광범위한 미디어 지원과 2D/3D 그래픽스
최적화된 메모리와 프로세스 관리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 소개
안드로이드 탑재 기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뛰어들어야 하는 이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뛰어들어야 하는 이유?
안드로이드의 도입을 주도하는 것
안드로이드에만 있는 것
모바일 개발 판도의 변화
개발 프레임워크 소개
SDK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스택의 이해
Dalvik 가상 머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요약
Chapter 02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준비물
내 생의 첫 번째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타입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하드웨어를 고려한 설계
사용자 환경 고려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할 일 목록 예제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안드로이드 SDK 및 가상 장치 매니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Dalvik 디버그 모니터 서비스(DDMS)
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리지(ADB)
요약
Chapter 03 애플리케이션과 액티비티 만들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
애플리케이션 매니페스트 소개
매니페스트 에디터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와 프로세스 상태 이해하기
리소스 외부화하기
리소스 만들기
리소스 사용하기
서로 다른 언어와 하드웨어를 위한 리소스 만들기
런타임 구성 변경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클래스 소개
애플리케이션 클래스 확장하고 사용하기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이벤트 재정의하기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좀더 자세히 살펴보기
액티비티 만들기
액티비티 수명 주기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클래스
요약
Chapter 04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기본 안드로이드 UI 디자인
뷰 소개
뷰를 이용해 액티비티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안드로이드 위젯 툴 박스
레이아웃 소개
레이아웃 사용하기
레이아웃 최적화하기
새로운 뷰 만들기
기존 뷰 수정하기
복합 컨트롤 만들기
커스텀 뷰 만들기
커스텀 컨트롤 사용하기
드로어블 리소스
컬러 드로어블, 셰이프 드로어블, 그레이디언트 드로어블 156
복합 드로어블
나인패치 드로어블
해상도 독립성과 밀도 독립성
리소스 프레임워크와 해상도 독립성
해상도 독립성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메뉴 만들고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메뉴 시스템 소개
액티비티 메뉴 정의하기
메뉴 아이템 옵션
동적으로 메뉴 아이템 업데이트하기
메뉴 선택 처리하기
하위 메뉴와 컨텍스트 메뉴
XML로 메뉴 정의하기
할 일 목록 예제 이어가기
요약
Chapter 05 인텐트,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어댑터, 그리고 인터넷
인텐트 소개
인텐트로 액티비티 띄우기
인텐트 필터를 이용해 암시적 인텐트 서비스하기
플러그 인과 확장성을 위한 인텐트 필터의 사용
링키파이 소개
인텐트를 이용해 이벤트 방송하기
팬딩 인텐트 소개
어댑터 소개
네이티브 어댑터 소개
배열 어댑터 커스터마이징
어댑터를 이용한 데이터 바인딩
인터넷 리소스 이용하기
인터넷 리소스에 접속하기
인터넷 리소스 이용하기
다이얼로그 소개
다이얼로그 클래스 소개
액티비티를 다이얼로그로 이용하기
다이얼로그 표시하고 관리하기
지진 정보 뷰어 만들기
요약
Chapter 06 파일, 상태 저장, 그리고 환경설정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저장
환경설정 만들고 저장하기
공유 환경설정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지진 정보 뷰어를 위한 설정 액티비티 만들기
환경설정 액티비티와 환경설정 프레임?크 소개
XML로 환?설정 화면 레이아웃 정의하기
환경설정 액티비티 소개
환경설정 화면과 연계된 공유 환경설정 찾아 이용하기
공유 환경설정 변화 감지 리스너 소개
지진 정보 뷰어를 위한 표준 환경설정 액티비티 만들기
액티비티 상태 저장하기
인스턴스 상태 저장하고 복구하기
할 일 목록의 액티비티 상태 저장하기
파일 읽고 쓰기
정적 파일을 리소스로 포함시키기
파일 관리 도구
요약
Chapter 07 데이터베이스와 콘텐트 프로바이더
안드로이드 데이터베이스 소개
SQLite 데이터베이스 소개
콘텐트 프로바이더 소개
SQLite 소개
커서와 콘텐트 밸류
SQLite 데이터베이스 이용하기
SQLiteOpenHelper 소개
SQLiteHelper 없이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고 개방하기
안드로이드 데이터베이스 설계 고려사항
데이터베이스에 질의하기
커서에서 결과 값 읽기
행 추가, 업데이트, 삭제
할 일 목록 저장하기
콘텐트 프로바이더 만들기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노출하기
콘텐트 프로바이더 등록하기
콘텐트 프로바이더 이용하기
콘텐트 리졸버 소개
콘텐트 질의하기
콘텐트 추가, 업데이트, 삭제
콘텐트 프로바이더에 있는 파일 접근하기
지진 정보 콘텐트 프로바이더 만들고 이용하기
콘텐트 프로바이더 만들기
콘텐트 프로바이더 이용하기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콘텐트 프로바이더
미디어 스토어 콘텐트 프로바이더 이용하기
주소록 콘텐트 프로바이더 이용하기
요약
Chapter 08 지도, 지오코딩, 그리고 위치 기반 서비스
위치 기반 서비스 이용하기
위치 기반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에뮬레이터 환경 구축하기
에뮬레이터 위치 프로바이더의 위치 업데이트하기
위치 프로바이더 선택하기
이용 가능한 위치 프로바이더 검색하기
Criteria를 이용해 위치 프로바이더 검색하기
현재 위치 찾기
“내 위치 찾기” 예제
움직임 추적하기
“내 위치 찾기”에 위치 업데이트하기
근접 경보 이용하기
지오코더 이용하기
역방향 지오코딩
순방향 지오코딩
“내 위치 찾기”에 지오코딩 기능 넣기
지도 기반 액티비티 만들기
맵 뷰와 맵 액티비티 소개
지도 API 키 발급받기
지도 기반 액티비티 만들기
맵 뷰 구성하고 이용하기
맵 컨트롤러 이용하기
“내 위치 찾기”에 지도 표시 기능 넣기
오버레이 만들고 이용하기
MyLocationOverlay 소개
ItemizedOverlay와 OverlayItem 소개
지도와 지도 상의 위치에 뷰 고정시키기
지진 정보 애플리케이션에 지도 표시 기능 넣기
요약
Chapter 09 백그라운드에서 작업하기
서비스 소개
서비스에 액티비티 바인드하기
백그라운드 서비스의 우선순위 높이기
백그라운드 스레드 이용하기
AsyncTask로 비동기 작업 수행하기
AsyncTask를 이용해 지진 정보 서비스를 백그라운드 스레드로 옮기기
직접 스레드를 만들고 GUI 스레드와 동기화하기
토스트 만들기
토스트 커스터마이즈하기
작업자 스레드에서 토스트 사용하기
알림 소개
알림 매니저 소개
알림 생성하기
알림 발생시키기
지진 정보 모니터에 알림과 토스트 넣기
고급 알림 테크닉
진행 중 알림과 강조 알림
알람 이용하기
반복 알람 설정하기
반복 알람으로 지진 정보 업데이트하기
요약
Chapter 10 폰 화면 공략하기
홈 스크린 위젯 소개
앱 위젯 만들기
위젯 레이아웃 만들기
위젯 설정 정의하기
위젯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만들고, 애플리케이션 매니페스트에 추가하기
리모트 뷰와 앱 위젯 매니저 소개
위젯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젯 환경설정 액티비티 만들고 이용하기
지진 정보 위젯 만들기
라이브 폴더 소개
라이브 폴더 만들기
지진 정보 라이브 폴더 만들기
애플리케이션과 퀵 서치 박스에 검색 기능 추가하기
애플리케이션에 검색 기능 추가하기
퀵 서치 박스에 검색 결과 달기
지진 정보 예제에 검색 기능 추가하기
라이브 월페이퍼 만들기
라이브 월페이퍼 리소스 정의하기
월페이퍼 서비스 만들기
월페이퍼 서비스 엔진 만들기
요약
Chapter 11 오디오, 비디오, 그리고 카메라 이용하기
오디오와 비디오 재생
미디어 플레이어 소개
오디오 재생 준비
비디오 재생 준비
재생 제어하기
미디어 재생 출력 관리하기
오디오와 비디삿 레코딩
인텐트를 이용한 비디오 레코딩
미디어 레코더 이용하기
카메라 이용법과 사진 촬영
인텐트를 이용한 사진 촬영
카메라 제어와 사진 촬영
JPEG EXIF 이미지 정보 읽고 쓰기
미디어 스토어에 새 미디어 추가하기
원시 오디오 조작
AudioRecord를 이용한 사운드 레코딩
AudioTrack를 이용한 사운드 재생
음성 인식
요약
Chapter 12 전화통신과 SMS
전화통신
다이얼러 띄우기
네이티브 다이얼러 대체하기
폰과 네트워크의 속성 및 상태정보 접근하기
폰 상태, 폰 활동, 데이터 연결 변화 모니터링
SMS와 MMS 소개
애플리케이션에서 SMS와 MMS 이용하기
인텐트와 네이티브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SMS와 MMS 보내기
SMS 메시지 직접 보내기
수신되는 SMS 메시지 받아 처리하기
긴급 SMS 응답기 예제
긴급 응답기 자동화하기
요약
Chapter 13 블루투스, 네트워크, 그리고 Wi-Fi
블루투스 이용하기
로컬 블루투스 장치 어댑터 접근하기
블루투스 속성과 상태 관리하기
검색 가능하게 만들기와 원격 장치 검색하기
블루투스 통신
블루투스 데이터 전송 예제
네트워크 연결 관리하기
연결 매니저 소개
“백그라운드 데이터” 환경설정 값 읽기
네트워크 세부정보 모니터하기
네트워크 환경설정 구성하기와 무선 장치 제어하기
네트워크 연결 모니터하기
Wi-Fi 관리하기
Wi-Fi 연결 모니터하기
활성 연결 세부정보 모니터하기
핫스팟 검색하기
Wi-Fi 구성 관리하기
Wi-Fi 네트워크 구성 만들기
요약
Chapter 14 센서
센서와 센서 매니저 이용하기
센서 소개
센서 값 해석하기
나침반 센서, 가속도 센서, 방향 센서 이용하기
가속도 센서 소개
가속도 변화 감지하기
중력 측정기 만들기
방향 측정하기
나침반과 인공 수평의水平儀 만들기
기기 진동 제어하기
요약
Chapter 15 고급 안드로이드 개발
편집증 환자, 안드로이드
리눅스 커널 보안
권한 선언하기와 강제하기
브로드캐스트 인텐트에 권한 강제하기
웨이크 락 이용하기
안드로이드 텍스트 음성 변환 소개
AIDL을 이용해 서비스를 위한 IPC 지원하기
AIDL 인터페이스 구현하기
클래스 객체를 Parcelable 형태로 전달하기
IPC 인터페이스 구현하고 노출하기
인터넷 서비스 이용하기
리치 유저 인터페이스 만들기
애니메이션 다루기
고급 캔버스 드로잉
서피스 뷰 소개
인터랙티브한 컨트롤 만들기
요약
부록 01 안드로이드 2.2 플랫폼 하이라이트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
홈
익스체인지 지원
다중 키보드 언어
성능 향상
새로 추가된 플랫폼 기술
미디어 프레임워크
블루투스
2.6.32 커널 업그레이드
새로운 개발자 서비스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장치 메시징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에러 리포트
새로운 개발자 API
외부 저장소에 애플리케이션 설치
미디어 프레임워크
카메라와 캠코더
그래픽스
데이터 백업
기기 정책 매니저
UI 프레임워크
부록 02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장치 메시징 프레임워크
소개
아키텍처 개요
수명주기 흐름
사용자가 해야 할 일
C2DM을 이용하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작
매니페스트 생성
C2DM 등록
C2DM 등록 해제
등록 결과 처리
수신 데이터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역할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
예제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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