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제운송의 이해
국제운송의 이해
저자 : 박명섭
출판사 : 이앤비플러스
출판년 : 2010
정가 : 25000, ISBN : 9788994246123

책소개


국제물류의 여러 기능들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국제운송을 다루고 있다. 『국제운송의 이해』는 주로 국제해운, 국제항공 운송을 산업적, 기업적, 정책적 측면에서 서술하고 있다. 해운과 항공운송뿐 아니라, 철도운송과 내수로 운송 그리고 파이프라인 운송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목차


저자 서문

제1부 국제 해상 운송

제1장 해운의 개요

제1절 해운의 의의와 기능
1. 해운의 의의
2. 해운의 기능
3. 화물과 선박의 분류
제2절 해운 서비스의 특성
1. 서비스 생산의 특성
2. 서비스 수요 특성
3. 서비스 행위 특성
4. 화주와의 거래 지속성
5. 주문성과 판단범위
6. 해운서비스의 산업 특성
제3절 해운 생산성
1. 해운의 생산물과 양적 파악
2. 해운생산성의 측정
제4절 해운비용과 선주경제
1. 해운비용 모델
2. 항만과 선주경제
3. 선박 운항의 수지 구조와 건조자금

제2장 국제해운사

제1절 서언
제2절 크로티우스와 해양자유론
제3절 항해조례(Navigation Act)
제4절 해양자유로의 접근
제5절 제국주의 시대의 해운
제6절 신보호주의
제7절 영·독 간 대결
제8절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해운 시장
제9절 최근 세계 상선대의 구조

제3장 부정기선 시장

제1절 시장의 기본적 성격
1. 정기·부정기의 구분 요인
2. 자유 시장
3. 불완전경쟁
제2절 운항패턴과 선박
제3절 계약체결량과 수송량 및 시황과의 관계
제4절 부정기선 시장에서의 운임결정

제4장 정기선 해운시장

제1절 정기선과 부정기선
1. 역사적 발전단계
2. 정기선과 부정기선의 개념
3. 계약의 명칭 및 계약서
4. 운임 결정 방법
5. 시장과 경기순환
제2절 정기선 해운의 변화, 다각화 및 서비스의 질
1. 정기선 해운의 기술적인 변화
2. 정기선 해운의 복합운송 서비스로의 다각화
3. 정기선 해운서비스의 질
제3절 해운동맹의 형성, 기능 및 효과
1. 해운동맹의 정의 및 기원
2. 해운동맹의 기능
3. 해운동맹의 경제적 효과
제4절 해운동맹의 추세 및 전망
1. 해운동맹의 추세
2. 해운동맹 폐지의 영향
제5절 정기선사의 최근 전략
1. 선사 간 전략적 제휴 증가

제5장 용선

제1절 용선의 개념과 종류
1. 용선의 개념
2. 용선계약의 종류
제2절 해운기업 용선의 배경
1. 기본적인 용선수요의 원천
2. 코스트 격차의 불이익을 흡수하는 용선거래
3. 전략적인 용선수요
제3절 용선의 집중과 투기성
1. 용선의 집중과 시황에의 영향
2. 선사 용선 자체의 투기성

제6장 국제복합운송

제1절 국제복합운송의 의의와 발전과정
1. 국제복합운송의 의의
2. 국제복합운송의 발전과정
3. 국제복합운송의 이점과 단점
제2절 국제복합운송의 종류와 현황
1. 랜드브리지(Landbridge)의 현황
2. 해공복합운송
3. Sea-Air 운송사업자 개관
제3절 국제복합운송의 영향
1. 해운동맹의 기능약화
2. 운송제도
3. 항만의 기능변화와 경쟁심화

제7장 해운정책

제1절 해운성장 측정과 해운정책
1. 해운성장 측정의 필요성과 기준
2. 해운성장 측정의 문제점
제2절 해운정책의 유형
1. 해운정책의 개념
2. 해운정책의 유형
제3절 해운보호정책의 수단
1. 해운보조
2. 화물유보
제4절 해운정책의 과제

제8장 항만

제1절 세계항만의 발전방향
제2절 항만의 전략적 계획수립
제3절 항만의 선택기준과 경쟁력 제고방안
1. 항만의 선택기준
2. 항만의 경쟁력 제고방안
제4절 신항만 개발과 지역경제
1. 신항만 개발방향
2. 항만개발과 도시발전의 관계
3. 항만개발관련 배후지역의 개념 및 활용방안

제9장 해운의 국제적 동향

제1절 편의치적제도
1. 편의치적제도의 성장 배경
2. 편의치적의 개념
3. 편의치적제도의 발전
4. 세계선박의 편의치적 실태
5. 편의치적선의 실질적 지배선주
6. 선박의 등록요건에 관한 1986년의 UN조약의 채택
7. 제2선적제도
제2절 미국의 해운법
1. 미국 해운법의 연혁

제10장 해운상무

제1절 해상운송의 절차
1. 선적절차
2. 양륙절차
제2절 해상운송서류
1. 선화증권
2. 비유통성 해상화물운송장
3. 용선계약부 선화증권
4. 전자식 선화증권
5. 컨테이너 선화증권
제3절 운송인의 책임과 국제해운법규
1. 하터법(Harter Act, 1983)
2. 헤이그규칙(Hague rule, 1924)
3. 헤이그 비스비규칙(Hague Visby Rules, 1968)
4. 함부르크규칙(Hamburg Rules, 1978)
제4절 해상운송과 정형거래조건
1. FOB계약과 해상운송
2. CIF계약과 해상운송
제5절 국제복합운송법규
1. UN국제물품 복합운송협약
2. UNCTAD/ICC 복합운송증권규칙
제6절 복합운송인의 책임제도
1. 이종책임체계(Network Liability System)
2. 단일책임체계(Uniform Liability System)
3. 절충식책임체계(Flexible Liability System)
제7절 복합운송과 정형거래조건
1. FCA ?약
2. CPT, CIP 계약

제2부 국제항공운송의 개요

제11장 항공운송


제1절 항공운송의 의의
제2절 항공화물과 항공화물시장의 특성
1. 항공화물의 특성
2. 항공화물시장의 특성
3. 글로벌 시대의 항공운송의 경제적 특성
제3절 항공운송의 발달과 물류
1. 항공운송의 발달과정
2. 항공운송발달에 따른 물류의 변화
3. ICT(정보통신기술)와 항공로지스틱스
4. 항공사의 인터넷 활용

제12장 항공운송의 계약

제1절 항공운송 절차
1. 항공화물의 운송절차
제2절 항공기의 단위 탑재용기 및 항공 운임
1. 항공기의 단위 탑재용기
2. 항공운임의 종류
제3절 항공화물운송주선업 및 당사자
1. 항공화물운송주선업의 개념 및 기능
2. 그 외 당사자

제13장 항공화물운송장과 항공화물운송인의 책임관계

제1절 항공화물운송장의 의의
1. 항공운송장의 개념과 표준화
2. 항공운송장의 기능
3. 항공운송장의 성질
4. 항공운송장의 구성
제2절 항공운송인의 책임체계
1. 항공운송관련 국제조약 및 체제
제3절 신몬트리올조약상 항공화물운송인의 책임
1. 항공화물운송책임에 관한 주요 변화
2. 신몬트리올조약의 의의

제14장 국제항공운송의 법·제도적 체제

제1절 국제항공협정
1. 국제항공협정의 의의
제2절 항공협정의 유형
제3절 시카고 조약
제4절 2국 간 항공협정
1. 경제권리
2. 부대권리
3. 네덜란드 다극협정
제5절 국제항공기구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2.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제15장 세계 항공수송업계의 동향

제1절 미국의 규제완화
1. 항공기업의 규제완화법(Airline Deregulation Act)
제2절 유럽의 규제완화
1. 규제완화의 배경과 주요내용
2. 제3패키지
제3절 규제완화의 확산과 오픈스카이(Open Sky) 정책
1. 규제완화의 확산
2. 오픈스카이(Open Sky) 정책
제4절 한국의 항공협정
1. 항공협정체결 현황
2. 미국과 한국의 항공협정

제16장 항공규제 완화와 항공사 간 전략적 제휴

제1절 항공사 간 전략적 제휴
1. 항공사 간 전략적 제휴의 배경
2. 제휴의 유형
제2절 항공기업 간의 협정
1. 기업동맹(Alliance)
2. 공동운항(Joining Operation)
3. 코드 셰어링(Code Sharing)
4.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협정
5. CCS(Cargo Community Systems)
제3절 항공사 간 글로벌 제휴의 현황
1. 항공사 간 글로벌 제휴의 형성
2. 주요 글로벌 제휴그룹의 현황
3. 글로벌 그룹의 전략적 제휴의 전망

제3부 국제 육상 운송

제17장 화물자동차 운송


1. 화물자동차 운송의 개요
2. 운영과 서비스 특성
3. 비용구조
4. 최근 이슈

제18장 철도운송

1. 산업 개요
2. 운영과 서비스 특성
3. 가격구조
4. 최근 이슈

제19장 수로운송과 파이프라인 운송

1. 수로운송의 역사
2. 수로운송 산업의 개요
3. 파이프라인 운송의 역사
4. 파이프라인 운송의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