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저자 : 앤더스 달빅
출판사 : 한빛비즈
출판년 : 2013
정가 : 15000, ISBN : 9788994120294
책소개
가장 유명한 스웨덴 기업이며 가장 스웨덴다운 기업, 이케아
이케아는 가구와 생활소품을 파는 세계 1위의 홈퍼니싱회사이다. 소파, 침대, 책상, 식탁 등 가구는 물론 가정에서 사용하는 각종 생활소품까지 이케아가 취급하는 물품은 약 9,500종에 달한다. 이케아의 제품은 이케아의 국내 진출 이전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을 정도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이미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다. 또한 이케아는 경영전반에 걸쳐 북유럽 특유의 실용적인 관점으로 기업을 경영해왔다.
『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는 ‘이케아가 어떻게 경영되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케아는 과거보다 공격적인 진출을 하는 현재에도 자금과 전략이 준비되고 나서야 새로운 국가에 진출을 하는 보수적인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대신 그들은 실용적인 디자인과 실용적인 가격에 집중한다. 이케아의 비전인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나은 일상생활을 창조한다’에 맞춰 북유럽 특유의 실용적인 디자인에 실용적인 가격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한다.
저자 앤더스 달빅은 1999년부터 2009년까지 이케아의 CEO를 역임한 경영자이다. 그가 CEO로 취임할 당시 이케아는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었다. 공급업체의 아동노동착취 문제와 제품에서 기준 이상의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된 사건으로 사회적 비난을 받았던 것이다. 이를 계기로 그는 “성공한 기업은 착한 기업일 될 수 없을까?”하는 고민을 시작했고, 결과적으로는 이케아에서 10년간의 경영으로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책은 그가 26년간 이케아에서 근무하면서 이케아가 어떻게 성장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서문
001_이케아의 오늘을 만든 4개의 주춧돌
002_사회적 책임을 품은 비전
2.1 훌륭한 비전이 훌륭한 회사를 만든다
2.2 강하고 역동적인 기업문화를 유지하라
2.3 다양성을 반영한 조직을 만들어라
2.4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의제를 이끌어라
2.5 시장에서 본 이케아의 사회공헌 활동
003_사치사슬 관리를 통한 차별화
3.1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3.2 독창적인 제품군을 구성하라
3.3 가격경쟁력을 위한 공급망을 구축하라
3.4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라
3.5 단순한 마케팅으로 효율을 높여라
3.6 하나의 회사처럼 일하라
3.7 방향을 유지하기 위한 과제
004_마켓 리더십과 글로벌 포트폴리오
4.1 이케아의 시장 전략
4.2 유럽 시장의 강화
4.3 미국 시장의 안정
4.4 러시아 시장의 개척
4.5 아시아태평양 시장의 성장
4.6 스웨덴 스타일의 글로벌 기업
4.7 유통의 글로벌 확장
005_장기적 안목을 지닌 리더
5.1 헌신적인 기업주
5.2 보수적인 재무 정책
5.3 CEO의 역할
006_성공한 기업은 착한 기업이 될 수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