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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트가 되라
컬트가 되라
저자 : 더글라스 홀트|더글라스 캐머런
출판사 : 지식노마드
출판년 : 2012
정가 : 32000, ISBN : 9788993322446

책소개


소비자를 팬으로 만든 컬트 브랜드의 전략!

소비자 문화이론(Consumer Cultural Theory, CCT)이라고 하는 ‘학문적인’ 성격이 매우 강한 마케팅의 한 분야에서 파생한 하나의 응용학술이론이기도 하다. 아직까지는 학계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CCT는 최근 몇 년간 마케팅과 소비와 관련하여 가장 흥미롭고 가장 정교한 일부 아이디어를 세상에 소개하고 있다. 업계의 통념 깨부수고, 문화전략 모델을 수립하여, 기업의 문화혁신 이념을 만드는 데 저자들은 딱딱하고 원론적인 마케팅 이론을 들먹이지 않는다. 이들은 철저하게 소비자의 삶으로 들어가 그들이 원하는 바를 디테일하게 파고든다. 저자들은 혁신적인 문화이념을 수립하기 위해 기업가와 경영자들이 사람들의 삶에서 사회, 문화, 정치의 담론을 읽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고 충고한다.

이들이 분석한 다양한 사례들은 마케팅 원론에서부터 제2차 대전/ 베이비 붐/ 히피/ 페미니즘까지, 존 웨인, 비욘세, 타이거 우즈, 데이비드 린치 등 미국 역사, 문화를 종횡무진 누비며 분석과 적용을 일삼는다. 저자들의 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이 나아갈 바를, 문화전략 수립 6단계 모델 적용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론을, 나아가 성공을 맛본 후 ‘혁신 나태증’에 걸린 기업들을 위해 문화혁신을 조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 제시를 알아본다.

목차


서문
1장: 블루오션 다시 생각하기

Part 1 문화혁신이론
2장: 나이키, 아메리카 드림을 재창조하다
3장: 잭 다니엘스, 개척시대 남성상을 부활시키기 위해 신화가 되다
4장: 벤 앤 제리,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신화를 만들기 위해 이념적 대결구도를 조성하다
5장: 스타벅스, 새로운 문화자본코드를 트리클다운시키다
6장: 파타고니아, 사회적 기업이 ‘문화적 캐즘’을 메우는 방법
7장: 비타민워터, 신화를 통해 ‘더 좋은 쥐덫’을 창조하다
8장: 말보로, 문화코드의 힘

Part 2 문화전략모델 적용
Part 2를 시작하기 전에
10장: 클리어블루 임신진단시약, 신기술 브랜딩이란 이런 것
11장: 팻 타이어 맥주, 문화적 캐즘을 건너다
12장: 퓨즈 뮤직 텔레비전, ‘문화적 주짓수’로 지배적인 브랜드에 대항하다
13장: 프리랜서 노동조합, 사회적 혁신의 브랜드화

Part 3 문화혁신을 조직화하다
14장: 브랜드 관료제와 유사과학 마케팅의 등장
15장: 언더그라운드 문화 스튜디오, 리바이스 501의 유럽시장 성공신화
16장: 지상에 설립된 문화 스튜디오, ES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