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관광산업의 경제와 경영관리
관광산업의 경제와 경영관리
저자 : 김국태
출판사 : 석학당
출판년 : 2014
정가 : 20000, ISBN : 9788993158793

책소개


본서는 전체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의 구성을 살펴보면 관광산업이라는 큰 명제를 놓고 경제학적인 접근과 경영학적인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 져 있다. 그래서 1학기 강의용으로는 적절한 분량으로 보아지며, 일반인 중 관광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의 경우 경제적인 기초 지식이 없더라도 거시적, 미시적인 관점에서 관광산업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관광경제학의 개요
1-1 관광경제학이란?
1-2 관광경제학의 연구범위
1-3 관광경제학의 연구방법

2. 관광경제 활동
2-1 관광경제 활동의 성격
2-2 관광경제의 형성과 발전
2-3 관광서비스의 특징
2-4 관광경제의 지위와 작용

3. 관광상품 개발
3-1 관광상품의 의의
3-2 관광상품의 구성
3-3 관광상품 개발
3-4 관광상품의 생명주기

4. 관광수요와 공급
4-1 관광수요 분석
4-2 관광공급 이론
4-3 관광공급과 공급의 탄력성
4-4 관광수요와 공급의 균형

5. 관광마케팅
5-1 관광마케팅의 의미
5-2 관광 경쟁시장
5-3 관광시장 세분화
5-4 관광시장 개발

6. 관광가격 전략
6-1 관광가격의 구성과 분류
6-2 관광가격 결정
6-3 관광가격 결정과 전략
6-4 관광가격 관리

7. 관광소비의 효과
7-1 관광소비의 특징
7-2 관광소비의 구조
7-3 관광소비의 효과
7-4 관광소비자 만족

8. 관광 기업과 경영
8-1 관광 기업의 분류
8-2 관광 기업 분석
8-3 경영 통합
8-4 국제 관광 경영

9. 관광과 국민경제
9-1 관광경제 구조의 특징
9-2 관광경제 구조의 내용
9-3 관광경제와 능률
9-4 관광경제 구조 조정
9-5 관광산업의 연관성

10. 관광과 국제수지 그리고 환율
10-1 관광과 국제수지
10-2 외환과 환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