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수 학습방법(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영유아를 위한)
저자 : 김정원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08
정가 : 17000, ISBN : 9788992737418

책소개


영유아를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한 유아교육 전공서.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과 실제로 나눠 소개하고 있다. 1부 이론편은 영유아의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와 원리,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 영유아교육과정 계획의 실제와 환경구성 등 영유아 발달에 따른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본다.

2부 실제편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다루어 현장에서 영아반과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은 일상생활활동,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을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한다. 유아를 위한 실제 부분에서도 기본생활, 자유선택활동 등으로 나눠 그 실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

1장 영유아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
1. 교수-학습의 정의
2. 교수-학습에 대한 관점들

2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가정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3장 영유아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1. 최근 발달이론의 동향과 교수-학습방법
2. 영아기 교사의 역할
3. 유아기 교사의 역할

4장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5장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1.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 교육과정의 구성
3. 교육과정의 운영

6장 환경구성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7장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일상생활활동
2. 자유선택활동
3. 대.소집단 활동

8장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기본생활
2. 자유선택활동
3. 대.소집단 활동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