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마켓 인텔리전스 (글로벌 마켓을 이해하고 경쟁하고 성장하라)
저자 : 한스 헤딘|이멜리 히르벤살로|마르꼬 바나스
출판사 : 3MECCA.COM
출판년 : 2012
정가 : 32000, ISBN : 9788992534178
책소개
퍼팩트 스톰으로 대변되는 공포가 다시 글로벌 시장을 뒤덮고 있다. 이 위기는 1929년 대공황 이후 80년 만에 찾아오는 초유의 사태라고까지 일각에서는 말하고 있다. 위기는 이제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시체제로 자리 잡았다. 문제는 미래에 대한 이러한 불확실성의 위기가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업의 하늘 위에 드리운 어두운 그림자는 쉽게 걷힐 것 같지 않아 보인다.
또한, 변동성과 복합적 연결성으로 대변되는 현대의 경제 특성상,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것이다. 우리는 이미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 '꼬리위험(tail risk)'이 얼마나 위험한 지를 경험하였다. 발생할 확률이 높은 사건보다는 일어날 확률이 낮아 예측하기 어려운 이와 같은 꼬리위험(tail risk)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많은 기업들이 뼈아프게 체험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어떻게 이와 같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 환경변화에 선제적(proactive)이고, 창의적(creative)으로 대응하며, 수익을 창출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월드클래스 기업들이 어떻게 마켓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기업들보다 환경변화의 징조를 빨리 포착하여 위기에 대해 경쟁사보다 한발 빠르게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지식을 통한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의적으로 모색하고,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는 마켓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목차
서문
저자 소개
GIA 소개
PART 1 글로벌 기업의 마켓 인텔리전스
1 마켓 인텔리전스: 동인과 효과
이해하고, 경쟁하고, 성장하라: 의사결정권자의 과제
마켓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통찰력으로 전환
이 책에 관하여
2 글로벌 기업의 마켓 인텔리전스: 2011년 설문조사 결과
서론
설문조사 방법
76%의 기업이 마켓 인텔리전스를 보유하고 있다
마켓 인텔리전스에 대한 투자는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이 전략기획 및 최고경영진에 더 가까이 가고 있다
평균적인 MI 프로그램은 MI 팀 13명, 내부 사용자 727명, 정보 제공자95명으로 구성된다
평균 MI 예산 100만 유로이며 기업 간 편차가 크다
10%의 기업이 월드클래스 MI 수준에 도달하였다
최고의 MI 프로그램은 인력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64%의 기업이 MI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핵심 정리
PART 2 월드클래스 마켓 인텔리전스를 향한 로드맵 84
3 월드클래스 마켓 인텔리전스의 핵심성공요소
월드클래스 마켓 인텔리전스 로드맵
핵심 정리
4 인텔리전스 범위-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의 목표, 목표집단, 초점
분야 결정 105
서론: MI 범위는 MI의 핵심성공요소다
시작: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의 범위 설정
지속적 발전: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범위를 향하여
핵심 정리
5 인텔리전스 프로세스 - 데이터를 통찰력으로 전환
서론: 인텔리전스 사이클
시작: 인텔리전스 프로세스 구축
지속적 발전: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프로세스를 향하여
핵심 정리
6 인텔리전스 최종결과물-효과 큰 MI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구축
서론: MI 최종결과물- MI의 핵심성공요소
시작: 최적화된 MI 최종결과물 전달 역량 개발
지속적 발전: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최종결과물을 향하여
핵심 정리
7 인텔리전스 툴- 수집, 저장, 커뮤니케이션
서론: MI 툴 - 월드클래스 MI를 위한 핵심성공요소
시작: 인텔리전스 포털의 계획과 구축
지속적 발전/개발: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툴을 향하여
핵심 정리
8 인텔리전스 조직-영향력을 창출하는 사람과 자원
서론: MI 조직 - 월드클래스 MI를 위한 핵심성공요소
시작: MI 조직 최적화를 위한 계획
지속적인 발전: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조직을 향하여
핵심 정리
9 인텔리전스 문화- MI에 대한 전사적인 참여와 협조
서론: MI 문화가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
시작: 최적의 인텔리전스 문화를 위한 계획
지속적 발전: 월드클래스 인텔리전스 문화를 향하여
핵심 정리
PART 3 핵심 사용자 그룹을 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10 현실주시를 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알면 좋은’에서 벗어나‘알아야 하는’으로 이행
마켓 모니터링을 기업 전략과 연계
조기경보 및 기회 시스템
핵심 정리
11 전략기획을 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전략기획에서의 도전
MI가 지원하는 전략적 결정 토픽
전략기획 지원을 위한 MI 최종결과물
핵심 정리
12 마케팅, 영업, 고객관리를 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고객과 경쟁사의 이해??301
대 고객 업무 지원을 위한 MI 최종결과물
대 고객 업무 지원 툴: 인텔리전스 포털과 마켓 모니터링
핵심 정리
13 혁신과 제품수명주기 관리를 위한 MI
혁신 및 제품수명주기 관리
혁신과 제품수명주기 관리에서의 MI 요구
혁신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지원을 위한 MI 최종결과물
핵심 정리
14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마켓 인텔리전스
서론
공급사슬관리 기능
공급사슬관리 부서의 다양한 MI 니즈
공급사슬관리 지원을 위한 MI 최종결과물
핵심 정리
PART 4 월드클래스 마켓 인텔리전스 프로그램 발전
15 마켓 인텔리전스 프로그램 구축
새로 임명된 MI 책임자의 과제
MI에 대한 접근법을 현대화할 때가 되었다
MI 로드맵
초기 성공 지표
도달 방법
1년 반 후
월드클래스를 향한 노력
핵심 정리
16 영향력 확대를 위한 기존 마켓 인텔리전스 프로그램 발전 방안
글로벌 베스트 프랙티스를 위한 MI 벤치마킹
MI 위상에 대한 평가
배우고, 계획하고, 실행하라
핵심 정리
17 마켓 인텔리전스 트렌드-향후 2015년의 전망
인텔리전스 범위 2015
인텔리전스 프로세스 2015
인텔리전스 최종결과물 2015
인텔리전스 툴 2015
인텔리전스 조직 2015
인텔리전스 문화 2015
핵심 정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