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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수길이 뭔데 난리야?
가로수길이 뭔데 난리야?
저자 : TBWA KOREA
출판사 : 알마
출판년 : 2007
정가 : 17000, ISBN : 9788992525213

책소개


2007년 방송관련 취급고 기준 업계 2위를 차지한 광고회사 TBWA KOREA가 쓴 이 책은 한국 사회의 변동이라 할 만한 사건과 사례를 가로수길에 대입한 책이다.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가로수길에 주목하여 한국 사회의 달라진 의식과 가치관을 광고인의 시각으로 되짚어 보았다.

이 책은 TBWA 주니어보드 멤버들이 가로수길 현장을 뛰어다니며 취재한 결과를 취합하여 만들어졌다. 현장에서 만난 사람과 골목길, 건물, 가게, 진열된 상품, 향기, 색채, 그곳을 찾는 사람과 가게 주인, 그들의 눈에 들어온 모든 것이 데이터가 되고, 그들의 눈에 찍힌 영상이 데이터가 되었다. 다양한 사진과 광고 카피와 같은 짤막한 글들이 사회를 보는 날카로운 광고인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준다.

목차


들어가는 글: 사람들이 모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베스트 원Best One < 온리 원Only One: 士의 시대에서 家의 시대로
원인1: IMF로 생긴 분화구 | 원인2: 탈산업 사회 | 결과1: 다양한 직업군 | 결과2: 온리 원Onli One 경영 & 마케팅Marketing | 확장1: 온리 원 상품 | 확장2: 1인 온리 원 기업 | 확장3: 전혀 다른 분야의 조합

사람을 향합니다: 느림과 여유를 지배하는, 인간
사람이 주인공인 거리 | 21세기 르네상스, 인간 중심의 사회 시스템 | 24킬로미터의 미학 | 느림은 빠름보다 우월하다 | 테크놀로지에 반反대하다 | ‘사람을 향합니다’를 닫으며

헝그리 정신의 종말
차범근과 차두리,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 | 미국과 헝그리 정신, 유럽과 다운시프트 | 생활의 변화: 주 5일제 근무제 | 생활의 변화: 새로운 여가 생활 | 가깝고도 먼 나라, 청담동 | ‘헝그리 정신의 종말’을 닫으며

비. 유어. 셀프.BE YOURSELF!: 낡은 건물에서 비빔밥까지
한류 스타 배용준과 보아 | 김윤진의 성공… 그리고 비 | 88올림픽과 대한항공 비빔밥 | 미스코리아에서 슈퍼모델로 | 천하장사 마돈나와 게이 친구 | 임부복의 변신

What women want: 경제력으로무장한 새로운 권력, 여성
연하남에서 완소남까지 | 가로수길에서 만난 누나들의 완소남 | 男다른 누나들 | 강인함에서 부드러움으로, 남성상의 변화 | 시대마저도 그녀들을 향하다 | 감성 VS 팩트, 이야기 VS 먹기, 관계 VS 목표 | 여자를 위한 월드 | 가로수길, 그녀들을 닮다

아는 자들의 세계: 생산자와 소비자의 사랑에는 더 이상 경계가 없다
발견의 즐거움: 볼거리, 먹을거리를 알아채는 기쁨 | ‘마니아’라는 이름으로 | 권력의 이동: 프로슈머 시대의 도래 | 권력의 이동: 소비자가 절대 군주로 군림하는 시대의 도래 | Do It Yourself: 내 스스로 나만의 것을 만든다 | UCC: 정보를 창조하다 | 평균주의의 탈피 | 가로수길에는 경계가 없다

혼자 밥먹기
가로수길: "일행 분 있으세요?" | 가로수길 밖: 혼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 혼자 밥 먹는 이유① 관점의 변화: 당당한 외톨이 | 혼자 밥 먹는 이유② 환경의 변화: 아이팟과 닌텐도 DS | ‘나( I )’의 힘이 변화시킨 사회의 모습

가로수길의 국적은: ?
가로수길 보물찾기 | 혼혈의 시대 | 로밍하는 유목민: 광고로 보는 지구촌 | WHY? | ‘오드리 햅번의 시대’ 에서 ‘수리의 시대’로 | 인터넷: 문화를 조종하다 | 그녀의 파파라치 사진: 세계화에 기여하다 | ‘MADE IN’에서 ‘MADE BY’로

출처 및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