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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심리코드
한국인의 심리코드
저자 : 황상민
출판사 : 추수밭
출판년 : 2011
정가 : 15000, ISBN : 9788992355650

책소개


다시 쓰는 한국인의 생존법

이 책의 저자인 심리학자 황상민 교수는 지난 10여 년간 심혈을 기울여 탐색해 한국인의 마음의 지도를 완성했다.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 살면서도 우리는 왜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는지, 갈수록 이 사회에서 성공하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나라 사람은 부와 부자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심지어 교육 정책이나 저출산 대책이 답보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우리 사회의 핵심 쟁점들에 대해 저자는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중심축으로 명쾌하게 풀어헤친다.

이 책은 동시에 우리 스스로도 모르고 지내던 우리의 진짜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울이기도 하다. 단순히 사회 현상으로서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정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코드를 통찰함으로써 '자기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코드를 알면, 이제 당신은 자기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신만의 진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이 땅에서 ‘맨얼굴’로 사는 법

1장. 가면을 벗고 거울 들여다보기

가면 쓴 한국인, 나는 누구인가? - 한국인의 정체성
행복 불감증에 걸린 사람들 /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 너 자신을 알라 / 남이 보는 나와 내가 보는 나 / 나는 왜 나의 주인이 되지 못하나? / 한국인의 두 얼굴 : 멋있는 보통 사람 vs 체념한 자포형 / 가면을 벗고 진정한 나와 만나는 법

리얼리티 쇼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 한국인으로 산다는 것
경계가 허물어진 자리, 물질적 욕망이 똬리를 틀다 / ‘리얼리티 쇼’ 같은 현실 / 나는 배우인가, 관객인가? / 대세 추종 경쟁이 리얼리티 쇼를 만든다 / 심리코드가 실체를 규정한다 / 리얼리티 쇼 제대로 감상하기

한국인의 심리코드는 어떻게 탐색하나?

2장. 다시 쓰는 성공 방정식

개천용은 다 어디로 갔나? - 한국인의 심리코드 1. 성공과 출세

출세, 아무나 하나? / 출세 공식이 변하고 있다 / 점점 멀어져만 가는 출셋길 / 과거의 출세자 vs 현재의 출세자 / 천기누설 : 한국에서 출세하는 법 / 뱀으로 살다 용이 되어 승천하기 / 개천용은 있다! / 출세 만세! : 자기 정체성 찾기

부자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법 - 한국인의 심리코드 2. 부와 부자
부자(富者)는 부자(父子)끼리도 마음이 다르다 / 졸부와 그의 아들이 사는 법 : 배고픈 부자와 철없는 부자 / 드라마 속 왕자님의 진짜 출신성분 : 품격 부자와 보헤미안 부자 / 돈 쓰는 법이 갈라놓은 결정적 차이 : 존경 받는 부자 vs 나쁜 부자 / 어설픈 부자 부모가 철부지 자녀 부자를 만든다 / 개처럼 번 돈 정승같이 쓰지 못하는 이유

달리는 기차에서 뛰어내려라 - 한국인의 심리코드 3. 교육
오바마가 부러워하는 한국의 교육을 파헤쳐보자 / 이상과 현실에서 갈팡질팡하는 불나비들 / 나를 믿느냐 정부 정책을 믿느냐 : 입신양명 vs 체제 순응 / 이상 실현과 대세 추종 사이에서 : 전인교육 vs 트렌드 추종 / 제도 개혁이냐 나 홀로 돌진이냐 : 개혁 쇄신 vs 유아독존 / 미신을 깨고 달리는 기차에서 뛰어내려라

3장. 차이를 넘어 공존하는 기술

신입 사원이 대기업을 박차고 나온 사연 - 한국인의 심리코드 4. 나이와 세대

세상 물정 모르고 객기 부리는 신입 사원? / 세대 차이가 꼭 없어져야만 할 대상인가? / 가깝고도 먼 당신 / 신세대 전격 해부 : 4차원 인간 vs 댄디 보보스 vs 베짱이 / 세대 차이를 다루는 방식이 조직의 미래를 결정한다

리더십도 스타일이다 - 한국인의 심리코드 5. 리더십
리더십이 실종된 리더들 / ‘회장님 가라사대’의 비극 / 대한민국 3대 재벌 총수의 리더십에 대한 우리의 믿음 / 자기 리더십 : 스스로 리더로 서는 방법 / 자기 리더십 100% 활용법 / 나만의 리더십 스타일을 찾아라

무엇을 꿈꾸는가를 통해 본 현재 나의 모습 - 한국인의 심리코드 6. 이상 사회
리영희 선생이 마지막으로 남긴 것 / 자기 부정의 늪에 빠진 한국인 / 우리가 꿈꾸는, 혹은 믿고 싶은 미래상 : 동상삼몽(同床三夢) / 이상 사회는 발 딛고 선 그곳에서 시작된다

4장. 가족의 해체 혹은 개인의 재탄생

결혼은 미친 짓이다? - 한국인의 심리코드 7. 짝과 결혼

착각을 상품화하는 ‘결혼 비즈니스’ / 결혼의 조건 vs 결혼 생활의 조건 / 겉 다르고 속 다른 한국인의 결혼 생활 / 지금 당신의 ‘짝’과 살고 있습니까? / 결혼 조건을 따지기 전에 어떤 심리코드를 가졌는지를 따져라 / 저출산 정책을 다시 짜야 하는 이유

무엇을 사느냐가 내가 누구인가를 결정한다 - 한국인의 심리코드 8. 소비
유모차, ‘아이 사랑’인가 ‘폼’인가? / 6가지 심리코드로 본 대한민국의 소비 자화상 / 오늘의 심리코드로 본 미래의 소비 트렌드 / 마케팅 혁명은 소비자 심리를 제대로 아는 것부터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지그재그 걷기 - 한국인의 심리코드 9. 라이프스타일
‘무난한’ 한국인의 두 얼굴 / 괜찮은 사람 : 개인주의적 한국인? / 잘난 사람 : 집단주의적 한국인? / 한국인이 가진 삶의 6가지 심리코드 / ‘괜찮은 사람’들이 사는 법 / ‘잘난 사람’들이 사는 법 /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 ‘야누스’ 한국인이 사는 법

*에필로그 다시 쓰는 한국인의 생존법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