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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어떻게 강해지는가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사 : 서돌
출판년 : 2012
정가 : 14000, ISBN : 9788991819658
책소개
이나모리 가즈오, 50년의 경영 철학,
‘이나모리즘’을 한 권에 담아내다!
교세라 명예회장이자 일본항공 명예회장인 이나모리 가즈오와 그가 학장으로 있는 세이와주쿠 경영 아카데미의 경영자들이 주고받은 실천 경영 문답 중에서 경영자와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경영 원칙을 엄선하여 정리한 실전 경영 지침서이다. 이나모리 회장은 특히, 기업의 흥망성쇠는 경영자 한 사람의 인성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경영 이론이나 테크닉보다는 기업가로서의 올바른 경영 이념과 철학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책은 판단력 향상, 사업 확장, 동기 부여, 신규 사업 도전, 강한 조직 만들기 등 경영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 보았던 의문들에 대한 이나모리 회장의 명쾌한 해답을 담고 있다.
목차
1장 위기 극복의 관건은 경영자의 판단력이다
01 경영자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은 무엇입니까?
_ 원리 원칙에 따라 경영해야 합니다.
02 회사를 성장시키려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합니까?
_ 사람이든 기업이든 집착에서 벗어나야만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타적인 경영 마인드가 성장의 출발점입니다.
03 기업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때는 무엇을 기준으로 정해야 합니까?
_ 기업의 목표와 계획에는 경영자의 강렬한 의지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04 경영자가 의도한 대로 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목표를 세우고 나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05 본업과 공직을 병행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_ 어떤 경우에도 경영자는 본업에만 전념해야 합니다
06 경영 위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_ 위기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느냐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결과는 180도 달라집니다.
2장 | 성장의 키포인트는 현장 경영이다
07 올바른 기업 문화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현장 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실천해야 합니다.
08 이익률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가격 결정 자체가‘경영’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09 사내 성과급 분배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_ 경영자는 작은 이익에 안주하지 말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10 성장하는 회사의 설비 투자 자금은 어떻게 조달해야 합니까?
_ 세전 이익이 매출액의 10% 이하면 사업이 아닙니다.
11 사업 확장이 우선인가요, 회사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우선인가요?
_ 회계를 모르면 뛰어난 경영자가 될 수 없습니다.
12 선행 투자 시점은 어떻게 결정해야 합니까?
_ 신규 투자는 경영 기반을 다진 후에 집행해도 늦지 않습니다.
3장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13 경력 사원의 자기개발을 이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기업을 성에 비유하면 사람은 돌담입니다. 큰 돌만 사용해서는 돌담을 만들 수 없습니다.
14 3D 직종 사원들의 자긍심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사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대의명분이 필요합니다.
15 관리자들에게 열정을 불어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경영자는 사업의 가치를 수치화된 데이터로 증명해야 합니다.
16 젊은 인재를 키우고, 그들과 경영 철학을 공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17 2인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입니까?
_ 재능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18 임원을 해고하거나 영입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_ 기업은 최고경영자가 가진 역량만큼만 성장합니다.
4장 인격에서 우러나는 리더십을 발휘하라
19 경영자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은 무엇입니까?
_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 동시에 경영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20 경영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입니까?
_ 믿음과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21 대물림 경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_ 사원들의 고용 안정을 지킬 수 있다면, 사회적으로 비난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2 조직의 세대교체를 단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조직의 세대교체를 단행할 때는 인간적인 도리를 다해야 합니다.
23 분사 시스템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입니까?
_ 경영자에게‘다각화’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다각화’라는 비탈길을 올라야만 강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5장 경영 혁신으로 신규 사업에 도전하라
24 외부 환경이 악화되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_ 안정적인 수익 관리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에 도전해야 합니다.
25 신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입니까?
_ 이익의 핵심은 매입에 있습니다.
26 해외 진출의 성공 비결은 무엇입니까?
_ 경영자가 직접 현지로 나가서 진두지휘해야 합니다.
27 신규 사업 진출과 철수를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_ 본업에서 벗어난 사업에 손을 대서는 안 됩니다.
28 신제품 개발 전략의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_ 네 가지의 새로운 창조가 필요합니다.
6장 경영 철학이 강한 회사를 만든다
■ 세이와주쿠 세미나를 시작하면서
29 교세라 친목회를 만든 목적은 무엇입니까?
_ 교세라 친목회는 삶과 철학, 그리고 경영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서로를 격려하는 자리입니다.
30 자신에게 열정을 불어넣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회사와 사원에 대한 책임감과 사회적 의의를 느낄 때 투혼을 발휘하게 됩니다.
31 젊은 세대의 가치관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_ 사원들의 의식을 경영자의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32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_ 가족의 큰 사랑을 느껴야 합니다.
33 건강관리는 어떻게 합니까?
_ 항상 밝고 긍정적으로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4 훌륭한 경영자의 조건은 무엇입니까?
_ 경영이라는 일을 진심으로 좋아해야 합니다.
■ 세이와주쿠 경영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