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디자인을 과학한다
저자 : 포포 프로덕션
출판사 : 우듬지
출판년 : 2010
정가 : 9000, ISBN : 9788991292437
책소개
디자인에 대한 원론적인 설명에서부터 인간이 궁극적으로 끌리는 디자인의 법칙과 의미를 쉽게 설명한 디자인 입문서. 도서에 등장하는 원숭이는 디자인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인지 반응, 디자인의 근거 그리고 디자인을 활용하기 위한 매뉴얼을 쉽게 설명해 준다.
목차
서장 디자인이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의 탄생 배경
디자인의 대상
혼동해서 사용하는 디자인 용어
제1장
디자인의 인지
디자인의 인지
시각의 중요성
사물을 보는 구조
색의 지각 시스템
색채형 인간과 형태형 인간
- 색에 영향을 받는 사람과 형태에 영향을 받는 사람
- 색채형 인간과 형태형 인간의 성격
갓난아기는 색이나 무늬를 좋아한다
인지의 특성
- 사람은 왼쪽 시야를 먼저 본다
- 피겨와 그라운드의 관계
- 스트루프 효과
- 색과 크기의 향상성
- 문맥효과
인지 시스템 요약정리
제2장 인지와 이미지
인지와 이미지
이미지의 중요성
이미지 형성과 이미지 값
색채 이미지
형태 이미지
형태와 색의 이미지
배색 이미지
- 하양의 배색 이미지
- 검정의 배색 이미지
- 빨강의 배색 이미지
- 파랑의 배색 이미지
인간은 디자인을 단순화해서 이미지화한다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 픽토그램
- 도로 표지판
- 로고, 마크
- 선거 포스터
- 한자 사전
사람은 디자인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제3장 이미지의 근거를 찾아서
이미지와 물리특성
- ‘귀여운’ 디자인이란?
- ‘평범한’ 디자인이란?
- ‘화려한’ 디자인이란?
- ‘멋있는’ 디자인이란?
- 요약정리
제4장 사람은 왜 특정한 색이나 형태에 끌리는가?
디자인에 숨겨진 법칙
많은 사람이 좋아할 디자인의 접근법
[색에 관한 법칙]
여성은 빨간색에 반응한다
사람이 끌리는 색
- 색의 선호도에 대한 남녀 차이
- 색의 선호도와 성격(남성~위)
- 색의 선호도와 성격(여성~위)
- 색의 선호도와 지역 차
--의 법칙
[형태에 관한 법칙]
황금비율
백은비율
잡지 표지에는 왜 사람 얼굴이 주로 등장할까?
사람 얼굴을 활용한 디자인
마음이 편해지는 형태
제5장 디자인의 힘
전략적 디자인의 힘
잊을 수 없는 디자인
노출효과
유저 빌리티 효과
정보를 정리하다
종 디자인의 법칙
심플한 디자인
시선에는 중력이 있다
디자인에 요구되는 것
번역후기